덤 고구마말랭이 ᐕ)੭*⁾⁾🔉: 또다시 SNS를 점령한 MBTI?!
최근 SNS에서 지인들이 MBTI 테스트 결과를 공유한 걸 보신 적이 있나요? 2022년에는 비교적 관심이 줄어든 소재인가 싶었는데, 또 한 번 MBTI 열풍이 불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엄청난 화제가 되고 있어요. 이유가 무엇인지🤔 고구마말랭이가 알려드릴게요!
화제의 주인공은 바로 ‘타입스’의 ‘성격 유형 퀴즈’! 기존 MBTI 테스트와 다른 게 있다면, 친구들이 보는 내 성격을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테스트를 진행해 나의 MBTI 유형을 확인하는 것은 기존 MBTI 테스트와 동일하지만, 결과를 공유할 때는 나의 MBTI 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퀴즈 형태로 변환된다는 점이 포인트!✅
링크 공유가 간편해진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MBTI 퀴즈 링크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며, 유행에 동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더불어 트위터에서도 엄청나게 공유되고 있다는 사실😲 공개적인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다면,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나에 대한 더욱 다양한 의견을 받아볼 수 있겠죠? (흥미진진!) 여기서 잠깐! 타입스의 MBTI 퀴즈가 다시금 화제가 된 이유, 확인 들어갑니다👇🏻
최근 김영하 작가가 유퀴즈에 출연해 “내가 정의한 MBTI와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의 MBTI가 다를 때 재밌는 것이 많이 생긴다.”라고 발언한 후, 새로운 MBTI 접근법이 입소문을 타게 됐는데요. 타입스 MBTI 퀴즈의 취지가 이 내용과 딱 맞아떨어지면서, 덩달아 같이 언급되기 시작한 거죠. 의외의 곳에서 발생한 이슈로 기존 콘텐츠가 영향을 받아 소비자들에게 재조명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거예요! 우리 브랜드도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바이럴 포인트를 놓치지 않는다면, 콘텐츠나 서비스를 어필할 기회를 만들어 볼 수 있겠죠?
덤 고구마말랭이 ᐕ)੭*⁾⁾🔉: 이제는 틱톡도 ‘구독’한다?
지난 6월 2일, 틱톡의 유료 구독자 전용 오리지널 콘텐츠인 ‘제리코 멩케 찾기’ 시리즈가 공개되었어요. 해당 시리즈는 총 8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99달러(약 6,200원)를 지불하면 전체 시리즈 시청이 가능한데요! 숏폼의 대세였던 틱톡이 OTT 플랫폼처럼 오리지널 시리즈를 출시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지난 5월, 틱톡은 창작자들이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유료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제리코 멩케 찾기’ 시리즈도 창작자들의 수익 보장을 위한 움직임의 일환으로 보여요. 그들이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콘텐츠 창작 환경을 만들어 플랫폼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죠! 숏폼의 특성상 창작자들이 여러 플랫폼을 동시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그들을 틱톡으로 유인할 수 있는 요인이 필요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여러 경쟁사들이 공격적으로 숏폼 콘텐츠를 확장하고 있다는 점도 틱톡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영향을 미쳤어요. 유튜브,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카카오, 넷플릭스 등의 OTT 플랫폼들도 계속해서 숏폼 콘텐츠에 승부수를 던지고 있거든요. 가볍고 중독성 있지만 이탈률도 높은 매체인 틱톡이 고객들을 락인(rock-in)시킬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게 된 건 자연스러운 일이 아니었을까요? 앞으로 틱톡의 더 새롭고 놀라운 콘텐츠들을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