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시간 점유율 확보를 위한 나이키의 마케팅 전략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넷플릭스에서 나이키 운동 강의를 볼 수 있다고?

소비자 시간 점유율 확보를 위한 나이키의 전략이 궁금하다면?

여러분은 ‘나이키의 경쟁사는 닌텐도다’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나이키는 무려 20년 전부터 ‘아디다스’, ‘리복’ 등 스포츠 용품 브랜드가 아닌, ‘닌텐도’, ‘소니’와 같은 게임 브랜드를 경쟁사로 꼽았어요. 그 이유는 나이키가 성장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이 될 요소는 동종 업계 내에 위치한 브랜드가 아니라 사람들이 운동을 하러 밖으로 나가지 않게 만들어 결국, 나이키 소비를 막는 ‘게임 업계’ 브랜드라 생각했기 때문!

출처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그래서 나이키는 표면상 드러나는 시장 점유율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아가 소비자들의 ‘시간’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를 지속적으로 벌여왔어요. 뭘 했냐고요? 신발 밑에 온라인 센서를 달아 친구들과 운동량을 경쟁하도록 만드는 게임 요소를 넣기도 하고, 칼로리 소모량과 운동 거리를 측정해 건강을 관리해 주는 스마트 워치도 만들었답니다. 2006년, 첫 출시작이었던 신발과 아이팟을 연동한 ‘나이키+아이팟’, 2012년 ‘나이키+퓨얼밴드’ 등이 모두 소비자의 운동 경험을 바꾸기 위한 도전이었죠.

출처 넷플릭스

나이키는 그간 기존 자체 앱 ‘NTC(Nike Training Club)’에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홈트레이닝 영상을 제공해 소비자가 혼자서도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왔는데요.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22년 12월 말, 특별한 협업을 발표했어요. 요즘 현대인의 휴식 시간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브랜드 ‘넷플릭스’와요! 이제는 NTC에서 제공하는 운동 영상을 넷플릭스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고 하니, 자연스럽게 NTC 콘텐츠 접점도 늘어나지 않을까요? 소비자 시간 점유율 확보를 위한 나이키의 시도를 앞으로도 눈여겨보아요!

콘텐츠 활용 팁!

우리 브랜드가 속한 시장의 점유율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브랜드가 속한 시장 전체를 위협하는 대상이 누군인지 아는 것 또한 중요해요. 특히나 1위 브랜드라면요! 나이키가 단순히 시장 점유율만을 고려했다면, 소비자 운동 경험을 이만큼 변화시킬 수는 없었을 거예요. 과거 ‘박카스’가 가장 큰 경쟁자를 ‘스타벅스’라고 꼽은 것 또한 같은 맥락이고요. 동종 업계 내에서의 경쟁도 필요하지만, 나이키처럼 잠재적 위협 시장을 찾고 그 시장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보면 어떨까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