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 크리에이터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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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업계를 뒤흔든 ‘메타버스’를 효과가 뚜렷하지 않은 트렌드라고 생각하신다면 꼭 이 아티클을 보셔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익숙한 제페토, 이프랜드 등이 메타버스(가상세계)를 구현한 플랫폼이었다면, 오늘 소개할 버추얼 크리에이터는 메타버스의 아바타라는 개념을 극대화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입니다.

에디터 본인도 자료 조사를 하면서 서브 컬쳐로만 여겼던 버추얼 크리에이터의 매력에 빠져들었는데요. 들어봤을 법한 프로젝트 버추얼 크리에이터부터 태어나서 처음 봤을 법한 개인 버추얼 크리에이터까지 깔끔하게 알려드릴게요. (콜아웃에는 마케터를 위한 최종 팁까지 담긴. 당연한)

*해당 아티클은 유사 개념인 버추얼 인플루언서(예시 – 가상인간 로지, 루시 등)가 아닌 실제 사람의 행동을 동기화한 모션 캡쳐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스트리밍 중심의 버추얼 크리에이터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보기 전 미리 알면 좋을 버추얼 크리에이터의 특징

✅ 아바타 자체에 대한 팬덤이 존재하며 공식 팬카페, 팬아트 등 팬들의 활동이 활발해요.
✅ 아바타 특성상 출연자가 실제 얼굴을 드러내는 것보다 더 자연스러운(=거침없는) 말투, 행동을 할 수 있어요.
✅ 실시간 스트리밍을 주로 하는 크리에이터 특성상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등 다양한 뉴미디어에서 활동합니다.

프로젝트형 버추얼 크리에이터

✅ 특정 목표를 위해 출범했어요. (아이돌 그룹 형태가 많은 편이에요)
✅ 활발한 그룹 활동은 물론, 버추얼 크리에이터 특성상 멤버 개개인이 크리에이터가 되어 활동하는 경우 다수!
✅ 아바타라는 점만 다를 뿐, 현실 아이돌 문화와 흡사한 모습을 지니고 있어요. (팬들과의 소통, 음원 출시 전후 활동 등)

멤버 전원이 실버 버튼을 달성한 인기 아이돌, 이세계 아이돌(이세돌)

출처 유튜브 왁타버스 WAKTAVERSE

[특징]

출처 유튜브 우왁굳의 게임방송

▪ 인기 스트리머 ‘우왁굳‘의 오디션 프로젝트에서 시작하여 최종 선발된 6인조 버추얼 아이돌 그룹
▪ 우왁굳만의 오리지널 세계관인 ‘왁타버스‘ 속 왁 엔터테인먼트라는 가상의 소속사에 속해있음
▪ 동일 세계관 속에서 우왁굳이 지닌 파워(콘텐츠, 팬덤, 인물 자산 등)와 연계하여 활용 할 수 있는 콘텐츠 소스 다수 보유

[성과]
▪ 음원 차트 상위권 진입(데뷔곡 ‘RE : WIND’ 벅스 1위 / 멜론 top 100 진입)

출처 유튜브 왁타버스 WAKTAVERSE

▪ 글로벌 팬덤 커뮤니티 플랫폼 ‘PODOAL(포도알)’ 상위권 진입

출처 트위터 @podoal_official

▪ 카카오 페이지 공식 웹툰화

출처 유튜브 왁타버스 WAKTAVERS

대한민국 아이돌의 버추얼 데뷔 서바이벌 프로젝트, 소녀 리버스

출처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특징]

출처 카카오페이지 (출연자 니모의 현실 모습)

▪ 전현직 k-팝 걸그룹 멤버 30명이 정체를 감추고 경쟁하는 버추얼 아이돌 데뷔 서바이벌 프로그램
▪ 카카오페이지와 연계한 다양한 부가 콘텐츠 제작(매거진-캐릭터 세계관의 웹소설 / 투표&생방송 시청 이벤트 – 카카오페이지 캐시 증정 등)
▪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프로젝트로 카카오페이지를 메인 플랫폼으로 사용
▪ 실제 모습과 가상 현실 영상을 교차 노출로 보여주며 몰입감 증대

[성과]
▪ 공개 3일만에 누적 조회수 100만 뷰 돌파
▪ 세계 40여개국 공개 확정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남성 버추얼 아이돌 그룹, 레볼루션 하트

출처 카론 유니버스 홈페이지

[특징]
▪ 디스토피아 세계관의 혁명군이라는 독자적인 컨셉으로 혁명을 노래하는 아이돌
▪ 실제 존재하는 카론 유니버스라는 실제 존재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에 속해있음
▪ 공식 2D/3D 아바타를 자유롭게 이용하며 더빙 만화, 라이브 스트리밍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로 팬들과 소통

[성과]

출처 CJ

▪ 버추얼 아이돌 국내 최초 극장 쇼케이스 진행
▪ 티켓 오픈 3분 만에 1,200여 석 매진 달성

개인 버추얼 크리에이터

✅ 공통 특징과 동일합니다.
✅ 버추얼이라는 특징을 살린 극컨셉과 일반 크리에이터와 유사한 소재 기반이라는 두 가지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1. 극컨셉

장소와 시간의 제한을 넘어 극한의 컨셉을 지닌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본인은 물로 팬들도 해당 세계관에 걸맞은 말투로 소통합니다.

[사극] 종2품 외부협판(예조참판), 향아치

출처 유튜브 Hyang Ah Chi 향아치

▪ 대한제국 관료 컨셉의 버추얼 크리에이터
▪ 컨셉을 고수하기 위해 순우리말 또는 한자어 위주의 어휘를 주로 사용

[무협] 바른생활 버추얼 무림인, 남궁혁

출처 트위터 @namgunghyuk25

▪ 명문정파의 남궁세가 삼공자로 무협 고수 컨셉의 버추얼 크리에이터
▪ 카카오페이지 인기 웹툰 ‘무당기협’에 특별출현

2. 노말 컨셉

일반 크리에이터와 유사하게 그림, 게임, 노래, 댄스 등 크리에이터 개개인의 특장점/관심사 기반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그림] 메리마

출처 유튜브 MerryMa 메리마

▪ 그림 그리기 팁, 시청자 피드백 등 그림 크리에이터로서의 콘텐츠 활발
캐릭터 드로잉 클래스 브랜디드 건 진행

[게임] 순당무

출처 유튜브 순당무

▪ 화면 일부에 버츄얼 아바타를 고정시켜 게임 방송 진행
리그오브 레전드(LOL) 브랜디드 건 진행

마케터라면 캐치해야 할, 서브 문화가 대중문화가 되는 골든 타임

아이돌 팬덤 문화도 한 때는 소수의 서브 문화로만 여겨졌었죠. 지금은 ‘팬덤 마케팅’을 고민하는 분이라면 알고 계셔야 하는 문화 현상이 되었습니다. 누군가에겐 ‘저게 된다고?’ ‘저걸 누가 봐?’라고 여겨질 버추얼 크리에이터지만, 누군가에게는 끊임없이 애정을 주고, 응원하는 선망의 대상으로 여겨집니다.

이런 버추얼 크리에이터, 브랜드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냐고요?

1. 광고 캠페인 영상에 버추얼 크리에이터를 출연 시킬수도 있고,
2. 특별한 프로모션을 소개하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죠.

그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직접 버추얼 크리에이터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IP 콘텐츠의 출연진을 고민하는 브랜드에게는 해결책이 될 수도, 보유한 브랜드 캐릭터의 활용을 고민하는 브랜드라면 브랜딩을 견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생소하고 낯선 개념일 버추얼 크리에이터인만큼, 이번 아티클에서는 대략적인 유형과 대표(에디터 주관 100%)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당장 적용이 어려울지라도 마음 한구석에 보관하고 최고의 타이밍에 꺼내 좋은 마케팅 활동을 펼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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