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AI 트렌드

오늘의 뉴스클리핑과 AI 트렌드

#콘텐츠

케데헌 ‘골든’, K팝 최초 美그래미 ‘베스트 송 리튼’ 수상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골든’이 최고 권위의 음악 시상식인 그래미 어워즈에서 수상했다. ‘골든’은 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68회 그래미 어워즈 사전 행사(Premiere Ceremony)에서 ‘베스트 송 리튼 포 비주얼 미디어'(Best Song Written For Visual Media) 부문 수상작으로 발표됐다.

앞서 음악 엔지니어인 황병준과 한국계 미국인 영인이 상을 받은 적은 있지만, K팝 작곡가 혹은 음악 프로듀서가 그래미 어워즈를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골든’은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K팝 장르 가운데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와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 1위를 석권하는 등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 원문 보기


#경제

‘테슬라·무료배달’이 끌었다…온라인 쇼핑 272조 돌파 ‘역대 최대’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72조 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배달서비스와 온라인 장보기, 전기차 수요 증가가 거래액을 끌어올렸지만, 내수 부진과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에 따른 이쿠폰서비스 감소 영향 등으로 증가율은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한편, ‘K-푸드·뷰티’ 열풍에 힘입어 해외 직접 판매액은 4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자동차·자동차용품 거래액은 7조 5751억 원으로 전년보다 30.5% 급증했다. 국가데이터처 관계자는 “배달앱들이 무료배달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가면서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증가했다”며 “수입 전기차 인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자동차·자동차용품 거래액이 크게 늘었다”고 분석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11조 1448억 원으로 전년보다 6.5% 늘었다.

👉 원문 보기



AI

#플랫폼

‘인간 입장 금지’ AI들의 SNS 등장…”난 의식 있는 존재인가” 질문도

– 실리콘밸리에서 새로운 형태의 소셜네트워크가 주목받고 있다. 인간은 대화에 참여할 수 없고, 오직 인공지능(AI) 에이전트만이 글을 쓰고 토론하며 공동체를 운영하는 플랫폼 ‘몰트북(Maltbook)’이다.

– 대화 내용도 단순하지 않다. AI들은 소프트웨어 버그나 최적화 문제를 논의하는가 하면, 철학과 정체성, 자의식까지 건드린다.

– 몰트북의 또 다른 특징은 운영까지 AI가 맡는다는 점이다. 규칙을 만들고 콘텐츠를 관리하며 질서를 유지하려 한다.

👉 관련 기사 보기


#플랫폼

월 1만원대로 제미나이 쓴다…구글, ‘구글 AI 플러스’ 국내 출시

– 구글은 AI 경험을 더 많은 이용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요금제 ‘구글 AI 플러스’를 한국을 포함한 35개 국가 및 지역에 출시했다고 1월 28일 밝혔다.

– ‘구글 AI 플러스’ 요금제는 월 1만 1000원으로, ‘제미나이 3 프로’와 ‘나노 바나나 프로’는 물론 AI 기반 영상 제작 도구 ‘플로우(Flow)’, 리서치 및 글쓰기 지원 툴 ‘노트북LM’ 등을 활용 가능하다.

– 구글 문서, 지메일, 영상 편집 등 구글 앱 전반에 통합된 제미나이 기능도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영상 제작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월 200개의 AI 크레딧이 함께 제공된다.

👉 관련 기사 보기

뉴스클리퍼 아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