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감자보다 더 핫한 고구마를 캐러 가볼까요?
새해가 찾아오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올해는 어떤 트렌드가 떠오를까?’를 고민하곤 합니다. 새로운 밈의 등장부터 콘텐츠가 뜨는 순간, 브랜드가 움직이는 방식까지. 이 흐름을 들여다보는 건 꽤나 흥미로운 일이죠! 이런 일에 가장 진심인 곳이 바로 고구마팜입니다. 고구마팜은 트렌드와 마케팅 전략을 깊이 있게 다루는 뉴미디어 인사이트 플랫폼으로, 누구보다 먼저 신호를 포착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며 다음 변화를 예측하고 있어요. 2026년 상반기, 더 다양한 시선과 깊은 통찰을 담기 위해 에디터를 모집합니다. 여러분의 올해 첫 프로젝트를 고구마팜과 함께 시작해 보세요!

🍠 이런 분을 찾고 있어요
☑️ 요즘 뜨는 콘텐츠·트렌드·크리에이터를 빠르게 포착하고, 인기 이유를 문화/소비자 맥락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분
☑️ “왜 잘 됐는지”에서 더 나아가 “브랜드는 어떻게 활용할까?”까지 생각해볼 수 있는 분
☑️ 앱·브랜드·장르 등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 분야를 자기 언어로 풀어낼 수 있는 분
고구마팜 에디터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요!
평소 콘텐츠나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졸업생·취준생은 물론 실무 경험을 더 깊이 있는 글로 풀고 싶은 마케터·기획자까지. 트렌드를 꿰뚫어 보는 관찰력과 분석력이 있다면 충분합니다.
🍠 고구마팜 에디터가 되면요
☑️ 한 달에 두 번, 자신의 인사이트를 담은 아티클을 작성해요. 물론 일정은 조율 가능!
☑️ 작성한 아티클은 고구마팜 플랫폼에 업로드돼요.
☑️ 매주 목요일마다 발송되는 고구마팜 뉴스레터에 아티클이 실려요.
☑️ 소정의 에디터 활동비를 받아요.
🍠 에디터 지원은 이렇게 해요
☑️ 아래 세 가지 주제 중 한 가지를 골라 자신의 인사이트를 담아 아티클을 작성해 주세요. 참고할 수 있는 고구마팜의 아티클도 함께 전달해 드릴게요!
- Z세대의 트렌드 및 소비 문화
- Z세대가 열광하는 아이템이나 일상의 루틴을 들여다보면 브랜드가 참고할 흐름이 보이곤 하죠. 지금 Z세대가 무엇에 반응하고, 왜 그런 변화가 나타나는지 인사이트를 담아주세요.
-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 요즘 브랜드들은 어떤 전략으로 소비자와 연결되고 있을까요? 다양한 브랜드 사례를 통해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와 성공 요인을 해석해 주세요.
- 화제의 콘텐츠
- 요즘 가장 뜨거운 콘텐츠는 무엇인지, 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지 분석하는 주제예요. 유튜브·OTT 등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화제성의 비밀을 구조적으로 파헤쳐 주세요.
☑️ 최소 1,000자 이상으로 작성해 주세요. 최대 분량은 자유입니다.
☑️ 아티클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미지나 링크를 함께 첨부해 주세요.
☑️ 작성한 아티클을 파일로 저장해 신청 링크의 구글 폼으로 첨부해 주세요.
(※ PDF로 변환 후 업로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지원 링크는 여기 있어요
🍠 진행 일정을 확인해 주세요
☑️ 신청 기간 : 2025. 12. 18 (목) ~ 2026. 01. 04 (일) 23시 59분까지
☑️ 합격자 발표일 : 2026. 01. 07 (수)
(※ 선정된 인원에 한해 개별적으로 이메일을 통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 합격자 온라인 OT : 2026. 01. 10 (토) 오전 10시
☑️ 에디터 활동 기간 : 2026. 01. 10 (토) ~ 2026. 07. 31 (금) (약 6개월)
🍠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봤어요
네! 트렌드 관찰력·분석력과 글쓰기 능력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요.
세 가지 주제 중 한 가지만 선택해 작성해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역량을 보여주고 싶다면, 여러 개를 제출해도 전혀 문제없어요.
(단, 원고 개수와 최종 선정 여부는 무관합니다.)
가능한 참석을 권장해요. 온라인 참석이 불가능하더라도 지원 불가 조건은 아니며, OT 자료는 따로 공유해드립니다.
다만, OT 참석자에게 1회차 주제 선택 우선권이 부여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월 2편 작성이 기본이지만, 일정은 충분히 조율할 수 있어요.
활동은 노션(Notion)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며, 아티클 작성 과정에서 참고하실 레퍼런스와 방향성을 잡는 피드백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참여하실 수 있어요!
동일한 원고를 여러 플랫폼에 동시 게재하는 미러링은 불가합니다. 고구마팜은 에디터만의 오리지널 인사이트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따라서 활동 기간 동안 작성하는 모든 아티클은 고구마팜 단독 게재용으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이외 궁금한 점은 info@gogumafarm.kr로 편하게 연락 주세요. 확인 후 빠르게 답변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