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영향력 전파에 진심인 경찰청
AI 기술을 활용해 대중의 관심을 모은 경찰청의 공익 캠페인이 궁금하다면?
재밌고 신선한 공익 캠페인 사례를 찾고 있다면 주목해야 할 이번 아티클! 오늘은 경찰청이 개최한 공익 캠페인을 준비했어요. 사회적 문제를 알리고 해결하기 위해 브랜드와도 손을 잡았다는데…😳 청소년 도박근절 캠페인부터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까지! 사례를 살펴보며 마케팅 포인트까지 얻어가자구요.
👮 경찰청X토스 – 청소년 도박근절 캠페인
최근 경찰청이 금융 브랜드 토스와 협력해 ‘청소년 도박근절 캠페인’을 오픈했습니다. 경찰청과 토스는 ‘박도영의 도박일기’라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했는데요. 해당 계정은 디테일한 스토리텔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너무나도 평범해 보이는 16세 고등학생의 인스타그램 피드! 계정의 주인공 박도영 군은 AI를 활용해 만들어진 가상의 인물인데요. 토스와 경찰청이 도박으로 피해를 입은 아이들의 얼굴을 합성한 것이에요.
해당 계정에서 눈여겨봐야 할 포인트는 ‘청소년이 도박에 빠져드는 과정과 징후를 자연스럽게 담아냈다’는 점! 친구들과 모여 축구를 하던 주인공이 스마트폰을 습관적으로 만지고, 축구에 참여하지 않게 되는 과정을 게시글로 살펴볼 수 있고요.
평소 쓰지 않던 도박 관련 용어나 은어를 사용하고, 고가의 물건을 선물하는 모습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죠. 도박은 모바일 게임과 형태가 비슷해 접근이 쉽고, 도박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특성이 있는데요. 경찰청과 토스는 관련 정보를 게시글 속에 녹여내 청소년의 도박 징후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청소년이 도박에 빠지는 과정을 담아내고, 심각성을 전하기까지! 경찰청과 토스는 대다수의 청소년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주 타깃의 접근성을 높였어요. AI 기술을 활용해 인물을 설정하며 현실감을 더했죠. 주인공의 게시글에 친구들의 댓글을 달아두고, 여자친구나 친구들과의 콜라보 콘텐츠를 게시하는 등 디테일을 살린 스토리텔링으로 몰입도를 높여 도박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주었습니다.
덕분에 토스와 경찰청의 영상 캠페인 댓글 창에는 ‘와 이분 인스타에서 본 것 같은데? AI 얼굴+공익광고였다니…’, ‘이런 영상을 만들고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경찰청, 토스 최고’ 등 긍정적인 반응이 가득해요.
🚓 경찰청X인생네컷 – 실종아동네컷 캠페인
두 번째 사례는 ‘실종아동네컷 캠페인’이에요. 실종아동의 얼굴을 알리기 위해 경찰청이 인생네컷과 협력한 건데요. 간단한 참여로 선한 영향력을 전할 수 있어 인기예요.
참여자는 평소와 같이 포토부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본인의 이미지를 출력 받은 후, 10초만 더 기다리면 ‘실종아동네컷’ 이미지 한 장이 함께 출력됩니다. 실종아동네컷에는 실종 당시 모습, 신체 특징, AI를 활용해 추정한 현재 모습도 담겨있어요. 마지막 컷에 배치된 실종 아동의 예상 현재 모습은 인생네컷 부스에서 사진을 찍는 듯한 모습이죠. 실종아동네컷 캠페인은 ‘네 컷’이라는 프레임을 가져가 ‘인생네컷’ 브랜드와의 연결성까지 챙겼습니다. 실종아동네컷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안전Dream 사이트로 이동할 수도 있죠.
인생네컷은 실종아동네컷 이미지를 SNS에 공유하거나 매장 게시판에 부착하면 선물을 주는 이벤트까지 진행해요. 포토부스를 활용한 콜라보가 대부분 연예인 사진을 프레임 속에 합성해두는 것으로 그쳤다면, 해당 캠페인은 실종아동의 모습이 담긴 이미지를 추가로 지급하는 방식을 활용했죠. 포토부스를 즐기는 소비자들은 비슷한 나이일 실종아동의 모습에 더욱 눈길이 갈 테고요. 내 이미지와는 별개로 공유할 수 있으니 실종아동의 모습을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인지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과 포토부스! 경찰청은 접근성이 높은 플랫폼을 선택해 대중의 관심을 끌어냈어요. 캠페인 기획의도와 취지를 살려 기술을 활용해 사회 문제에 대한 몰입도 또한 높일 수 있었죠. 손쉬운 참여 방법과 이벤트로 자연스럽게 사회 문제를 인식시켰답니다. 오늘 살펴본 사례 외에도 다양한 공익 캠페인이 궁금하다고요? 그럼 아래 아티클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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