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가고 사주 온다? Z세대가 점술 문화에 빠진 이유부터 마케팅 활용법까지 전부 정리해 왔어요!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오늘 내 운세 좀 볼까?’

📌 Z세대를 사로잡는 점술 문화 트렌드

이제 더 이상 무거운 분위기의 점술 문화는 그만! 새로운 트렌드로서 Z세대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점술 문화를 소개해 드릴게요.

💁‍♀️ 우리 집… 아니 우리 신당 갈래?

출처 유튜브 신들린 연애

무당, 타로, 사주 등 점술가 8명이 출연하다 보니 타 연애 프로그램과 구분되는 색다른 모습을 찾아볼 수 있어요. 타로 카드를 이용해서 연애 운을 보고, 신당에서만 보던 점사를 통해 오늘의 운세를 보는 장면들이 많이 나와요. 출연자가 점사를 치면서 오늘의 연애 운세를 보는 모습은 어느 연애 프로그램에서도 본 적이 없지 않나요?

Z세대에게 핫한 연애 프로그램을 점술 문화와 접목시키면서 점술가에 대한 편견 역시 깨지기 시작했어요. ‘무당은 뭔가 무서운데…’, ‘역술? 그게 뭐야..?’와 같은 반응에서 ‘신기하고 재밌다’, ‘이들도 사랑을 할 젊은 청춘이었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으로 바뀌게 된 거죠.

출처 유튜브 찰스엔터 (1) 선재업고튀어 6화 리액션 (2) 환승연애3 마지막회 리액션
출처 유튜브 신들린 연애 (1) EP.05-1 신들린 비하인드 (2) EP.04 신들린 비하인드

💨 길거리 사주? 요즘 Z세대는 유튜브로 셀프 사주 풀이

출처 유튜브 도화도르- 사주팔자 쉽게 풀어주는 남자

자신의 운세를 먼저 알아서 뭐가 좋냐고요? Z세대는 운세 결과에서 꿀팁을 얻어 갑니다! Z세대는 운세를 재미로 보고 있는데요. 운세에 의지한다는 개념보다는 운세를 조언 정도의 개념으로 생각합니다. 매월 자신의 운세를 확인하고 하반기, 상반기에 활용할 꿀팁들을 가져가는 거죠! 유튜브를 통해 내가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나, 추진력 있게 밀고 나가야 하는 일들을 체크해 보는 겁니다. (조심해서 나쁠 거 없잖아요?)

💖 최애 아이돌 사주로 연애 스타일까지 체크!

출처 유튜브 포스텔러 FORCETELLER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은 내가 제일 잘 알겠죠? 팬의 입장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연예인의 성격, 특징들을 같이 생각하면서 ‘오 이건 맞는 것 같은데?’라며 공감과 재미를 느껴요. Z세대가 좋아할 만한 연예인의 사주를 콘텐츠 소재로 삼아서 사주에 관심 없는 아이돌 팬들까지 유입을 유도하고 있죠.

출처 유튜브 포스텔러 FORCETELLER 댓글 반응

현재 점술 문화는 트렌드와 만나 선입견이나 편견을 깨뜨리고,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로 변화했습니다. 기성세대만 즐기는 문화가 아닌 Z세대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문화가 된 것이죠!

📱 Z세대의 점술 앱 이용법!

Z세대는 점술 문화를 앱으로 가장 많이 즐겨요. 앱 하나로 사주, 타로, 상담까지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Z세대는 어떤 기준으로 앱을 이용하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같이 알아볼까요?

💬 본인은 점술을 믿는 편인가요? 앱을 사용하면 어떤 부분을 많이 보나요?

🍀 오늘 운세(23세): 저는 재미로 오늘의 운세, 타로를 가장 많이 보는 편이에요!

🔥 새해 운세(26세): 저는 오늘의 운세는 사실 믿지 않아서 새해, 연초에 일 년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는 편인 것 같아요.

⭐ 월별 운세(23세): 저는 계획형이라 월마다 계획을 세워요. 그래서 월별 운 흐름을 같이 보며 자신감을 얻는 편입니다.

Z세대는 자신의 개성과, 취향에 맞게 점술 앱을 사용해요. 사주나 타로라 해서 무조건 믿는 게 아니라, 자신의 기준에 맞게 앱을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출처 점신
출처 점신

🔥 새해 운세(26세): 저도 점신 앱을 사용하는데, 오늘의 운세보다는 신년 운세나 정통 사주 부분을 많이 보는 것 같아요. 조심해야 할 부분과 내 기질도 알려주는데 은근히 맞는 것 같더라고요! 저는 한번 볼 때 다른 운들도 같이 보면서 전체적인 일 년 흐름을 봐요. 특히 연초, 연말에 친구들이랑 재물운, 애정운, 대운 풀이 등을 같이 보면서 재미 반 진심 반으로 보고 있어요.

오프라인에서는 사주면 사주, 타로 면 타로 각각 따로 봐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모바일 앱에서는 사주, 타로, 별자리 등 다양한 점술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답니다. 이를 활용해 Z세대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원하는 부분을 찾아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주는 긍정적인 도구로 사용하고 있어요.

🔮 Z세대가 선택한 이유는 뭘까?

✨ 불안한 Z세대의 고민 해결

출처 인스타그램 @osolsworld

✅ 나를 해석해줘!- MBTI, 사주는 나를 알 수 있는 도구

Z세대의 특성상 내 성향과 성격을 파악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해요. 심리테스트, MBTI가 유행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죠. 사주, 타로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아요. 자신의 기질, 성격 등을 알려주기 때문에 나를 파악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죠!

💌 나의 고민과 소원을 들어주는 최애!

이처럼 고민 해결, 재미와 같은 Z세대의 점술 문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적용한 사례를 아이돌 앨범 홍보 프로모션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출처 Mr. Freak의 온라인 컨설팅 사이트

샤이니 키의 ‘Toungue Tied’ 일본 싱글 앨범 홍보 마케팅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기묘한 점쟁이’로 변신한 키는 팬들의 고민을 타로 카드로 해결해 주는 온라인 컨설팅 웹사이트를 열었어요. 팬들이 팝업창을 통해 고민을 남기면, 점괘 이미지로 답하는 방식이죠. 점술가 컨셉에 부합하는 비주얼과 앨범과 관련된 이미지, 요소 등을 넣으면서 앨범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팬들과 재밌는 소통까지 진행한 것입니다!

점술 문화는 일종의 재미이지만 Z세대의 불안한 미래와 고민을 해결해 주는 역할까지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브랜드 소비자의 고민이나, 소원을 해결해 주는 방식으로 친근하게 다가가 보면 어떨까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