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쫄보세요? 환영합니다🙌
서비스 유저의 취향을 적극 반영한 이벤트로 화제가 된 브랜드가 궁금하다면?
국내 최초로 OTT 서비스를 시작한 왓챠가 드디어 첫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그동안 넷플릭스, 티빙,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 치열한 국내외 OTT 시장 속에서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왓챠는 ‘개인의 취향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든다’는 브랜드 메시지를 일관되게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전략을 펼쳐왔답니다. 그럼, 오늘은 최근 화제가 된 왓챠의 이벤트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볼게요!
😱 왓챠공포영화파티
지금은 공포 영화의 계절! 여러분도 무더위를 싹 날려버릴 만큼 으스스한 공포 영화를 좋아하시나요? 양심고백 하자면, 에디터는 겁이 매우 많아서 무서운 걸 잘 보지 못해요. 이렇게 쫄보인 사람들을 위해 왓챠가 준비한 건 바로 <왓챠공포영화파티>! 작년 유저들의 반응이 아주 핫해서 시즌 2로 돌아왔다고!
왓챠공포영화파티는 다 함께 영화를 보며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왓챠파티’ 기능을 사용해 만들어진 이벤트예요. 24일 <셔터>, 25일 <링>, 26일 <착신아리> 이렇게 총 세 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무서운 장면이 나오기 10초 전 왓챠가 경고 메시지를 전해줍니다. 혼자 공포 영화를 볼 수 없고, 깜짝 놀라는 장면을 싫어하는 사람을 위해 기획된 거예요. 특정 유저를 고려한 와우 포인트가 돋보이죠. 유저는 나와 취향이 일치하는 사람들과 함께 감상평을 나누고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하며 공포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포 영화를 아주 좋아하는 강철 심장을 가진 분도 계실 텐데요. 그런 사람들을 위해 성수동 극장 무비랜드와 협업해 <세기말공포영화파티>를 열었습니다. 그동안 왓챠는 무비랜드와 함께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오프라인 왓챠파티’를 진행했는데요. 앞서 언급한 왓챠파티 기능을 오프라인으로 연계해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 것이죠.
👕 왓챠피디아 코멘트 티셔츠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왓챠는 본래 ‘왓챠피디아’라는 이름의 영화 평가 및 추천 사이트였어요. 사용자가 콘텐츠를 보고 별점과 코멘트를 남기면 왓챠가 취향을 분석해 다른 콘텐츠를 추천해 주죠. 최근 이를 활용해 재치 있는 이벤트를 열어 화제였답니다!
왓챠피디아 유저에게 코멘트는 자신의 취향이 그대로 반영된 상징성을 띠는 문구나 다름없는데요. 이걸 티셔츠에 새길 수 있는 <왓챠피디아 코멘트 티셔츠>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기존 유저는 자신의 코멘트를 고르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고요. 티셔츠는 인증하기 좋은 굿즈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바이럴 될 여지도 있죠. 또, 요즘 유행하고 있는 커스텀 티셔츠에 관심 있는 논유저의 참여 욕구까지 자극하고 있습니다.
SNS 별로 참여 방법을 다르게 한 것도 눈에 띄는데요. X에서는 이벤트 게시물을 인용하는 방식이고, 인스타그램에서는 하이라이트 질문에 코멘트 캡처본을 보내는 방식이에요. X는 취향이나 관심사를 바탕으로 나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유저와 소통하는 플랫폼인 반면, 인스타그램은 실친과 소통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솔직하게 나를 드러내기 쉽지 않죠. 그래서 공개적인 피드나 댓글 이벤트가 아닌, 나와 이벤트 진행자만 알 수 있는 하이라이트 질문 방식으로 허들을 낮췄어요. 각 플랫폼의 특성에 맞춰서 참여 방법을 다르게 진행한 센스 있는 왓챠의 이벤트였습니다.
오늘은 유저의 취향을 잘 반영해 화제가 된 왓챠의 이벤트를 살펴봤어요. 왓챠는 브랜드의 키 메시지를 담아낸 동시에 유저의 취향과 성향을 세분화한 마케팅으로 인기를 얻었어요. 이번 아티클을 참고해 여러분의 서비스와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그들의 특성과 관심사는 무엇일지 고민해 봅시다! 그럼, 소비자는 우리 브랜드에 더욱 애정을 가지게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