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숏폼용 광고 만들기! 레퍼런스로 알아보는 필승 기획법!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여러분은 오늘 몇 개의 숏폼 영상을 보셨나요? 😁

숏폼은 짧고 재밌게 스낵처럼 소비할 수 있는 영상 형태로 현재 대중이 주류로 소비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지금 이 시대는 그야말로 ‘숏폼 전성시대’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죠! 이전 숏폼은 Z세대 혹은 그보다 어린 연령층이 소비하는 영상 형태였는데요. 숏폼 콘텐츠 소비가 점차 늘어나고, 대형 콘텐츠 플랫폼에서 숏폼 서비스를 도입하며 현재는 다양한 연령대가 소비하는 주류 콘텐츠로 자리매김했어요! ‘마케터’라면 주의 깊게 봐야 할 영상 형태임이 틀림없죠.

마케터로 일하며 대중에게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와 숏폼 브랜드 광고 영상을 제작하는 일도 많이 생기는데요. 마케터 여러분들은 크리에이터와 어떤 브랜드 숏폼 영상을 찍어야 할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잘 만든 브랜드 협찬 숏폼 영상들을 디깅해보면서 어떤 크리에이터를 섭외해서 어떤 숏폼 영상을 만들어야 할지 함께 알아봅시다~!

본격적으로 영상을 만들기 전

크리에이터에게 숏폼 브랜드 광고 영상 제작을 의뢰할 때, 마케터의 구체적인 가이드가 없다면 마케터가 생각했던 방향과 퀄리티로 영상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어요!

물론… 광고 영상을 업로드하기 전, 광고 영상 컨펌을 받는 단계가 있지만 이때 크리에이터에게 재촬영 요구를 하기는 정말 쉽지 않아요😅 시간도 2배로 드는 데다, 크리에이터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주죠! 대중의 시선을 한 번이라도 더 잡을 수 있는 숏폼 광고 영상을 만들기 위해 마케터가 고려하면 좋을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봤어요!

💡체크리스트

✅숏폼 영상을 주 1회 이상으로 활발하게 올리는 크리에이터인가요?

숏폼 영상을 자주 업로드하는 크리에이터라면 숏폼 생태계에 대해서 많은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아요! 어떤 숏폼 영상을 만들어야 인기가 있을지 아는 크리에이터와 함께한다면 더 좋은 퀄리티의 숏폼 브랜드 광고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겠죠!

✅크리에이터의 주 시청층을 체크했나요?

브랜드 제품을 어필하고 싶은 타깃 연령대와 크리에이터 채널의 주 시청층이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시중에 있는 채널 분석 도구를 사용해도 좋고, 댓글 창을 둘러보며 시청 연령대를 가늠해 봐도 좋아요.

✅크리에이터의 인기 영상 시리즈가 있나요?

크리에이터의 인기 영상 시리즈가 있다면 해당 시리즈 포맷을 사용하여 광고 영상을 제작해 보세요! 이전 시리즈 영상을 좋아하는 시청자들의 흥미를 끌 확률이 높아요.

✅크리에이터 영상 중 가장 잘 된 영상 TOP 5를 살펴보았나요?

크리에이터의 가장 잘 된 영상 TOP 5를 살펴보며, 해당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숏폼 영상의 인기 요소를 찾아보세요! 영상에 공통점이 있다면 해당 요소를 광고 영상에 사용하기 💡

댓글 창의 시청자 반응을 살피는 것도 잊지 않았겠죠?! 영상에서 어떤 포인트가 좋았는지/ 부정적인 이슈가 있는 크리에이터인지 댓글 창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댓글 창 확인은 필수! 😙

✅해당 크리에이터 영상의 인기 요소는 무엇인가요?

예를 들자면, 크리에이터의 특정 유행어/ 킹 받게 하는 상황 묘사/ 크리에이터의 멋진 외모/ 반전 의상/ 공감 가는 대사 / 화면 트랜지션 등이 있을 수 있어요! 크리에이터에게 광고 영상 제작 시, 필수로 들어가야 할 영상의 인기 요소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요청할 수 있어요.

✅크리에이터의 광고 영상에 꼭 들어가야 하는 필수 표현을 정리해 보세요.

숏폼 영상의 평균 길이는 15~60초로 길이가 무척 짧아요! 그렇기 때문에 간결한 메시지를 담아서 욕심은 조금 더는 것이 좋더라고요!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브랜드명이나 제품명, 필수로 묘사하고 싶은 특징 1줄이면 충분한 것 같아요.

대중에게 인정받는 숏폼 광고 영상의 특징은 크리에이터의 기존 영상 느낌에 광고 내용이 살짝 들어간 형태이기 때문에 필수 표현을 크리에이터에게 전달하여 크리에이터 영상에 광고 메시지가 잘 녹아들어 갈 수 있도록 진행해 주세요.

어떤가요? 😀 여러분이 평소 확인하는 사항들과 비슷한가요? 이제, 대중이 잘 만든 광고 영상이라고 평가한 ‘숏폼 광고 영상’을 함께 살펴보려고 해요. 어떤 광고 영상을 만들었기에 대중에게 호평받았는지! 확인해 봅시다👀

닛몰캐쉬 X 제주맥주 ’제주 위트 에일’

조회수 1,775,511회 좋아요 5.1만 댓글 2,649개 (2023.05.15 기준)

출처 닛몰캐쉬
출처 닛몰캐쉬

· 채널의 인기 부캐인 ‘파란색 정장의 카사노바 캐릭터’를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
· 크리에이터 영상의 인기 요소인 반전 상황에서 특정 BGM 재생과 함께 변화하는 모습을 사용
· ’파란색 정장의 카사노바 캐릭터’ 특유 느끼한 멘트로 킹받는 시청자들 포인트를 살림
· ’광고주가 오열하는 이유~’라는 제목을 사용하여 광고주가 이런 영상으로 광고 영상을 만들어서 킹 받았다는 프레임을 짜서 댓글로 사람들이 광고주 입장에 몰입해서 웃을 수 있게 유도

미남재형 X 마통치킨

조회수 1,908,754회 좋아요 4.4만 댓글 1,340개 (2023.05.15 기준)

출처 미남재형
출처 미남재형

· ’강한 아내에게 굴복하는 유부남‘캐릭터의 상황적/ 외적 특징을 그대로 사용
· 임신한 아내의 잔심부름을 끝없이 수행해 내는 유부남의 모습을 표현
· ‘내 거인 듯 내 거 아닌 월급 같은 건가?’, ‘술은 마셨지만 음주 운전은 하지 않았다 와 같은 건가?’ 등 공감 가는 대사를 활용하여 공감을 얻음과 동시에 치킨 같은 고기, 고기 같은 치킨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의 제품 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

늘이농 X 클리오

조회수 2,560,510회 좋아요 9.9만 댓글 1,003개 (2023.05.15 기준)

출처 늘이농
출처 늘이농

· 크리에이터의 인기 시리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광고 영상을 제작함. 더 글로리의 출연진 메이크업과 성대모사를 높은 수준의 싱크로율로 표현하는 영상이 인기
· 더글로리 시즌 2 공개를 앞둔 시즌 화제성 높은 시리즈 영상을 선택하여 활용
· 더글로리의 대사에 클리오 쿠션의 특징을 적절히 녹여 제품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 (예: ‘그 많은 쿠션 중에서 딱 클리오 고른 거 보면~’, ‘쿠션으로 모공이 커버가 되겠니? 클리오니깐 가능한 거야~’)

결론

무엇보다도 크리에이터의 본래 영상에 광고 내용이 잘 섞여야 시청자들에게 반응 좋은 ‘잘 된 숏폼 광고 영상’을 만들 수 있어요💡 크리에이터의 본래 영상과 이질적인 느낌이 나는, 광고 티가 나는 영상은 크리에이터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이 가며 브랜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해요. 그렇기 때문에, 크리에이터 섭외부터 영상 제작 피드백까지 전과정을 살피는 마케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죠. 마케터가 크리에이터에게 어떻게 제작을 요청하는지에 따라 더 좋은 퀄리티의 영상을 만드는 키가 될 수 있어요!

광고 제작 가이드 내용에 어떤 영상의 인기 요소가 담겼으면 좋겠는지, 크리에이터의 어떤 부캐를 등장시킬지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보세요.

한 스텝 더 나아가서, 크리에이터의 표현을 제한하지 않는 선에서 상황에 대한 아이디어를 전달해도 좋아요. 예를 들어 ‘20대 대학생들이 치킨을 시켜서 먹는 상황을 자연스럽게 보여주시는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대사와 상황적 포인트를 잡아주셨으면 좋겠어요!’ , ‘ 더 글로리 장면 중 한 장면을 따라 해 주시는데, 2명 이상의 캐릭터가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사라의 옷을 혜정이가 입고 갔던 그 장면은 어떨까요?’ 등 아이디어를 크리에이터에게 전달하여 더 좋은 영상을 위해서 긴밀히 협력할 수 있죠!

이번 아티클에서 전달드린 팁들 어땠나요?

마케터 여러분께 좋은 팁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반응 좋은 숏폼 광고 영상을 만드시길 바라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