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가치를 동시에!
사용자 참여를 이끄는 앱테크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짠테크‘(짠돌이+재테크)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앱 서비스를 운영하는 브랜드에게 앱테크는 필수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았어요. 하지만 사용자가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 대비 얻는 보상이 적다고 느끼게 되면서, 이젠 단순히 광고를 시청하거나 출석 체크로 소액의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식은 더 이상 큰 매력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오늘의집 ‘오늘의가든‘이나 네이버 ‘페이펫’처럼 캐릭터 성장 게임 요소를 더해 재미와 보상을 동시에 제공하는 전략이 등장하기도 했죠.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최근 앱테크 트렌드는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면서 더욱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혁신적인 방법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인 세 가지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당근 ‘동네지도 챌린지’: 일석이조의 챌린지형 리워드
‘당근’은 지역 기반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시작해 이제는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으로 성장했죠. 최근에는 ‘동네지도 챌린지‘를 통해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앱 활성화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선보였어요.
사용자는 평소 자주 방문하던 동네 가게의 후기를 작성하면 랜덤 당근머니를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첨부하거나 상세한 후기를 작성할수록 더 많은 리워드를 받을 수 있죠. 또한 맛집, 카페·빵집, 병원·약국, 뷰티·운동시설의 네 가지 주제에 대한 후기를 모두 작성한 사용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추가 보상을 제공하여 참여도를 더욱 높였어요.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가 남긴 후기는 다른 이웃들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되어, 사용자들의 지속적인 앱 이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결국 사용자와 지역 커뮤니티를 돕는 것은 물론, 당근 앱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는 데도 기여할 수 있고요.
또한 당근은 지난 11월 26일 ‘붕어빵 지도‘를 오픈하며 ‘동네지도 챌린지’에 박차를 가했어요. 당근에서 운영하던 ‘겨울 간식 지도’에서 붕어빵에 대한 검색 비중이 가장 높다는 점을 고려해 사용자 니즈를 더 적극적으로 반영한 서비스를 오픈함으로써, 사용자들은 더욱 활발하게 챌린지에 참여하고 공유하게 되었죠. 앱 활성화와 사용자 만족도 상승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이뤄낸 거예요!
네이버앱 ‘피드런’: 승부욕을 자극하는 팀전 리워드
네이버는 ‘네이버앱 피드런‘을 통해 리워드 마케팅 전략을 선보였어요. 네이버 앱의 홈피드에서는 사용자의 취향, 관심사에 맞게 게시물과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콘텐츠를 탐색하며 즐기기만 해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10개마다 10m를 달린 것으로 계산되며, 일정 거리를 달성할 때마다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포인트 스티커가 나타나요. 이를 클릭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랜덤으로 적립됩니다. 평소에 이용하던 앱에 스티커라는 작은 보상을 녹여냄으로써 사용자의 호기심과 성취감을 자극해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증가시켰죠!
여기에 개인전과 팀전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 간 경쟁 요소를 추가했어요. 개인별로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지만, 팀전에 참여하면 청팀과 백팀으로 랜덤 배정되어 팀전에서 우승한 팀 전원에게는 최대 1만 포인트의 추가 리워드를 제공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는 사용자들의 몰입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팀원 간 협력과 승부욕을 불러일으켜 자연스럽게 친구와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했죠.
네이버는 ‘피드런’뿐 아니라 ‘오늘도 즐찾 네이버앱 – 클립편’과 ‘클파원 갓 어워즈’와 같이 클립, 쇼핑, 플레이스 등 다양한 서비스에 리워드를 연계한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이러한 리워드 전략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를 발견하는 재미를 제공하면서, 네이버의 다양한 플랫폼 간 관심 확장을 이끌어내고 있죠.
카카오페이 ‘뉴스토리’: 앱테크 마니아를 위한 리워드
최근 카카오페이에서 자사 캐릭터 춘식이를 활용해 ‘춘식이팜’이라는 게이미피케이션 형식의 앱테크 서비스가 나오면서 많은 참여를 끌어냈는데요! 이와 함께 카카오페이는 ‘NEWSTORY(뉴스토리)‘를 오픈하며 새로운 서비스에 관한 소식을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했어요. 뉴스토리에서는 매달 주목할 만한 카카오페이의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답니다.
뉴스토리가 특별한 이유는 바로 카카오페이의 새로운 소식을 보기만 해도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콘텐츠에 리워드 마케팅을 결합해, 앱테크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리워드를 제공하는 전략을 취한 것이죠. 소식마다 내용을 확인하면 카카오페이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 간단한 설문에 참여하면 추가 보상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카카오페이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놓치지 않고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카카오페이는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의견을 남기도록 유도하며,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수 있고요.
이처럼 최근 리워드 마케팅은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면서도 브랜드의 앱 활성화와 서비스 이용 증대에 직접 기여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이처럼 사용자 경험 중심의 접근으로, 가치와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일석이조의 리워드 마케팅 전략은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사용자들에게는 더욱 풍부하고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브랜드에는 긍정적인 성과를 얻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