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형 이벤트, 이렇게만 하면 성공합니다.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과거에는 마케팅의 중심이 기업이었다면, 이제는 소비자가 그 중심을 지키고 있습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시장에서 통용되던 마케팅 전략인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가 4C(customer value, cost to customer, convenience, communication)로 변주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획할 때 주요 KPI를 인게이지먼트로 설정하곤 하는데요. 인게이지먼트란 말 그대로 ‘몰입’이라는 뜻이에요. 주로 노출 대비 구독/댓글 등 유효한 인터랙션으로 측정하고요👀

즉, 소비자가 브랜드를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만 여기지 않고, 브랜드 자체에 애착을 갖는 형태랍니다. 인게이지먼트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캠페인은 바로 이벤트! 이번 아티클에서는 배스킨라빈스의 참여형 이벤트 <BR NEXT ICECREAM CREATORS>가 어떻게 수만의 인게이지먼트를 기록했는지 그 성공 전략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유튜브 배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는 두 유형의 소비자가 있습니다. ‘엄마는 외계인’, ‘아몬드봉봉’ 등 검증된 맛을 공략하는 온건파와 새로운 맛인 ‘이달의 맛’에 도전하는 급진파로 말이죠. 지난 3월 말, 배라는 모든 유형의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이벤트를 개최했는데요. 참가자가 직접 아이스크림 크리에이터가 되어 가상의 레시피를 만들어 보는 콘테스트였어요🍨 (탄탄한 팬덤을 보유한 ‘초코나무 숲’도 지난 콘테스트 우승작이라고..!)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맛을 조합하거나, 도전적인 맛을 제시했는데요. 콘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마이크로 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는 허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8만 명을 웃도는 사람들이 참여했답니다!

참여하기는 누워서 배라 먹기🍨

출처 BR NEXT ICECREAM CREATORS 홈페이지

콘테스트 응모 방법은 간단해요. 아이스크림 맛 선택 → 리본(시럽) 선택 → 토핑 선택까지 3단계를 거치면 레시피 완성! 배라는 스테디셀러부터 생소한 옵션까지 단계마다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했는데요. 원하는 항목을 클릭만 하면 레시피가 완성되는 간단한 과정으로 참여 장벽을 낮췄어요.

리본과 토핑 단계에는 주관식란을 두어 참가자가 최대한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할 수 있도록 배려한 센스까지👍 콘테스트의 콘셉트가 ‘아이스크림 크리에이터’인 만큼 그들의 상상력에 제한을 두지 않았답니다. 이에 한 참가자는 “상상했던 토핑이 없길래 서운할 뻔했는데, 주관식까지 챙겨주는 섬세함에 감동했다”는 반응을 보였으니,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배라스러움’ 정량보다 많이 담아드렸습니다💕

출처 유튜브 YeStudio

하이라이트는 마지막 소개 단계, 아이스크림의 이름과 콘셉트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같은 재료로 제작된 응모작인 경우, 아이스크림 소개의 참신함을 우선으로 평가됩니다’라는 안내가 있을 만큼 사실상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참가자를 브랜드에 몰입하게 만드는 요소가 가득하거든요.

배라는 제품 네이밍에 진심인데요. 직관적인 이름보다는 제품에 스토리를 붙이거나 언어유희를 활용해 센스있는 제품명을 보여주죠. 게다가 신제품 출시 직전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이달의 맛’ 이름 맞히기 퀴즈를 진행하며 주목도를 높이고요. 해당 단계는 이 포인트를 살렸습니다. 참가자들은 배라 특유의 분위기를 살려 이름을 짓기 위해 기존 제품명들을 찾아보거나, 연상했을 거예요. 실제 참여작 중에는 ‘엄마는 외계인’을 오마주 한 ‘할머니는 도깨비’, ‘베라베리 스트로베리’를 패러디한 ‘닐라닐라 바닐라’ 등이 있답니다.

제품에 대한 연상 작용은 구매 자극까지 이어지는데요.  떠올린 아이스크림 맛을 이미 알고 있기에 ‘먹고 싶다’라는 생각까지 들게 할 겁니다. 이런 마음을 읽었는지 제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떴답니다. “선발대회 참여 완료. 맛 조화가 궁금하다면 배스킨라빈스 매장에서 드셔보세요!”

SNS를 완전 뒤집어 놓은 인증 이벤트👏

출처 BR NEXT ICECREAM CREATORS 홈페이지

소셜 미디어에서 진행한 인증 이벤트는 콘테스트 활성화에 불을 지폈어요🔥 일반적인 인증 이벤트는 댓글을 달거나, 캡처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참여 사실 확인용’에 가까운데요. <BR NEXT ICECREAM CREATORS> 콘테스트는 사뭇 다릅니다. 인증 이벤트가 바이럴 그 자체였거든요! 배라는 이번 콘테스트의 디자인 테마를 매지컬로 설정, 카드 형식의 SNS 인증용 이미지를 제작했는데요. 위와 같이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디자인으로 참가자의 인증 욕구를 자극했어요. 콘테스트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호기심을 갖게 했고요.

인증 채널도 유튜브로 확대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선 카드 이미지를 올린다면, 유튜브에서는 콘테스트에 참여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 업로드했답니다. 아이스크림 크리에이터들의 참여 영상은 정말 다양했는데요. 콘테스트 참여 과정을 담거나, 자신이 응모한 레시피를 실제로 만들어보는 브이로그까지 있었다고 해요! (자세한 영상은 👉여기서👈) 결과적으로 1만 회가 넘는 SNS 인증 게시글이 포스팅되었답니다.

앱 유입까지, 배라는 다 계획이 있구나🕶

출처 해피포인트 앱

여기서 끝난다면 섭섭하죠. 콘테스트라면 당연히 투표도 있는 법! 내부 심사를 통해 31개의 후보작을 추리고, 대국민 투표를 받아 최종 순위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투표는 SPC그룹 앱 해피포인트에서 진행한다고 해요. 콘테스트 참가자가 아니더라도 투표에 참여하면 할인 쿠폰 등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구매 전환 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고요💸 더불어 약 8만 명의 참가자는 자신이 최종 후보에 선정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앱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해피포인트 앱 유입을 유도하는 윈윈 전략으로 볼 수 있겠죠?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캠페인 운영 전략 💯

배스킨라빈스는 <BR NEXT ICECREAM CREATORS> 콘테스트로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고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기록했습니다. 수많은 팬슈머(단순히 소비를 넘어 제품 기획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모은 셈이죠. 이들은 브랜드와 함께 한 긍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누구보다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가 높은데요. 해당 콘테스트에 대입해 보자면, 신제품 출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투표까지 행사한 아이스크림 크리에이터라고 할 수 있겠죠. 수많은 지원군을 등에 업은 배스킨라빈스의 다음 행보, 기대해봐도 좋겠습니다!

 [3줄 정리] 참여형 이벤트, 이것만은 꼭 지키자!

1️⃣ 이벤트 참여 과정에서 우리를 각인할 수 있도록 브랜드 몰입 요소는 필수!
2️⃣ 낮은 참여 허들은 유입의 지름길
3️⃣ 채널별 핏(FIT)한 방법으로 인증 이벤트 마련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