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은 얇지만 맛있는 건 먹고싶어 🍳
절약 소비 트렌드에서 새롭게 변화하는 움직임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 한 달에 식비 얼마나 드시나요? 하루에 1만 원씩만 써도 한 달이면 30만 원입니다.💸 이러한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면서 과거부터 시작된 절약 소비 트렌드도 계속되고 있죠. 그런데 최근엔 단순히 ‘안 쓰는 소비’가 아니라, 대용량 구입 제품을 소분하거나 마감 할인을 통해 실속있게 소비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어요. 과거 절약 소비 트렌드가 더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는 거예요. 지금부터, 이런 변화 속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똑똑한 지출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혹시 당근이세요? 아니요 소분인데요.
최근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 내 커뮤니티에서는 ‘소분 모임’이 전년 대비 411% 급증하고 있어요! 동네 사람들과 친목도 다지고, 필요한 만큼만 나눠 사는 방식이 가구 형태를 막론하고 인기를 끌고 있죠. 과거에는 대량 물건 구매 시 친구나 지인과 함께 소분하거나 공동구매를 했지만, 이제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이런 소비 방식과 사람들의 니즈를 더 잘 연결해주게 되었거든요. 특히 코스트코, 이마트 트레이더스처럼 대용량 위주의 창고형 마트에서 소분 모임을 통해 실속 있게 필요한 만큼만 나누는 소비 문화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공동구매 품목은 세제, 두루마리 휴지 같은 대용량 생필품부터 최근에는 ‘꽃 소분 모임’처럼 취향 기반 품목으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꽃 도매시장은 1단 단위로 구매해야 하는 특성상 진입 장벽이 있었는데, 소분 모임을 통해 여러 종류의 꽃을 저렴하게 나눠 갖고 꽃꽂이 클래스처럼 취향을 공유하는 활동으로까지 이어지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어요. 커뮤니티에는 “쓸 만큼만 사니까 경제적이다”, “자취생에겐 정말 실용적이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도 꾸준히 이어졌고요.
이처럼 소분 모임은 대용량 유통 구조와 1인, 2인 가구 소비자 사이의 간극을 메워주는 소비 방식으로 확산되고 있어요. 소비자는 스스로 더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소비 구조를 만들어간다는 점을 주목할 만합니다. 브랜드 역시 이러한 소비 니즈를 주목해, 합리성과 실용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구매 경험을 설계해보면 좋겠죠?
🍀 난 떨이가 아니라 행운을 산거야

매일 생산하고 남는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많은 가게들이 마감 할인 전략을 활용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마감 시간대나 전날 상품을 노려 합리적인 소비를 실천하는데요. 이러한 판매자와 소비자의 니즈를 연결한 서비스 ‘럭키밀‘은 최근 절약 소비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또다른 사례랍니다.
럭키밀은 판매하고 남은 제품들을 랜덤으로 구성하여 할인된 가격에 재고를 최소화하여 판매하는 해외 서비스 ‘Too Good To Go’를 국내 시장에 맞게 적용한 서비스예요. 특히 성수, 마포 등 인기 베이커리들도 입점해 있어 ‘남는 것’만 파는 서비스라는 편견 없이 실속과 만족을 모두 잡은 소비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어요. 덕분에 서비스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이용자 수 10만 명을 돌파했고, 이용자의 69.6%가 2030세대일 정도로 MZ세대의 실속형 소비 흐름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간단해요. 사용자는 앱에서 원하는 지역을 설정하면 주변 가게들의 리스트가 표시되고, 지정된 픽업 시간에 방문해 저렴한 가격으로 빵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랜덤박스 구성으로 다양한 종류의 빵이 포함되지만, 일부 매장에서는 사장님의 재량에 따라 원하는 빵을 고를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어요.
럭키밀이 주목받는 이유는 단순히 할인된 빵을 구매할 수 있어서만은 아니에요. 이 서비스는 소비자와 소상공인, 그리고 환경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1️⃣ 우선 매일 발생하는 대량의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어 지속 가능한 소비를 가능하게 해요. 2️⃣ 또한 유통 과정에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유통기한 임박이라는 이유로 소비되지 못하던 제품을 약 50%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죠. 3️⃣ 게다가 지역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내가 설정한 위치 근처의 빵집을 통해 럭키밀을 경험하게 되고, 몰랐던 동네 맛집을 새롭게 발견하는 계기로도 이어져요!
이를 바탕으로 럭키밀은 익숙한 ‘마감 할인’이라는 방식을 ‘행운’과 ‘선물’이라는 키워드로 치환하여 ‘떨이’라 불리던 마감 빵을 소비자에게 ‘랜덤 선물 박스’로 인식하게 했어요. 덕분에 소비자는 마감 할인을 ‘어쩔 수 없이 고르는 차선’이 아니라, ‘기분 좋은 선택지’로 받아들이며 실속까지 챙길 수 있죠.
두 사례 모두 절약 소비를 단순한 가격 전략이 아닌, 경험과 감정 중심의 소비 방식으로 풀어냈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실속 소비 트렌드를 잘 보여주고 있어요. 이런 흐름을 참고해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으로 이어지도록 해보세요. 그렇다면 브랜드와 더 깊고 지속적인 관계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