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케터는 어떻게 일하냐고?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마케팅 에이전시에 다니고 있는 1년 차 마케터 인사 올립니다.😊 저는 코로나가 가장 심할 때 입사해 재택근무가 더 익숙한 비대면 키즈인데요. 저는 요즘도 재택근무를 하지만, 종종 회사에 출근하는 팀원도 있어요. (네버엔딩 코로나😥) 이렇게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걸 하이브리드 근무라고 하더라고요? 이런 상황에서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근무할 수 있는 협업 시스템은 필수죠! 평소 업무할 때도 협업 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요. 오늘은 제 하루를 짚어보며 제가 어떤 협업 툴을 활용하는지 알려 드릴게요! 바로 가보실까요?

9:00 AM 오늘은 무슨 업무가 기다리고 있을까?

센드타임 – 놓치기 쉬운 일정 관리

출처 센드타임

두근거렸던 첫 출근의 기억은 까마득하네요…! 이젠 하루가 무탈하게 끝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출근 전에 간단히 캘린더를 확인해요. 오늘은 같은 팀 디자이너님이 연차를 사용하신 날이네요! 벌써 바쁘게 일하는 제 미래가 그려져요.🔥 하루에 몇 번씩 있는 미팅, 놓치기 쉬운 프로젝트 타임라인 등은 센드타임으로 관리하는데요. 슬랙, 구글 캘린더와도 연동돼 분산된 정보를 모아 보기 좋아요! 꼼꼼하게 시간 관리하는 저, 제법 J 같죠?

오비스 – 재택/원격/하이브리드 근무 협업을 위한 온라인 사무실

출처 오비스

앗, 벌써 출근 시간이 다 됐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온라인 업무공간으로 출근합니다. 숨 막히는 지하철을 타는 대신, 책상에 앉아 노트북을 열기만 하면 끝! 별도의 출근 절차는 필요치 않아요. 접속만 해도 출근 기록이 자동으로 찍히니까요! 😎

오비스는 재택/원격근무를 위한 메타버스형 협업 툴로, 비대면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아바타를 통해 실시간 대화 및 업무공유가 가능해 오프라인 사무실 공간에서 함께 협업하는 듯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다양한 업무용 툴을 오비스 공간에 연동할 수 있고 간단한 스몰토크부터 다양한 미팅까지, 채팅/음성/화상대화를 모두 한 공간 안에서 나눌 수 있어요.

멜팅팟 – 맛집에 특화된 직장 생활 기록 플랫폼

출처 오비스, 멜팅팟
출처 오비스, 멜팅팟

오늘도 오비스 공간에서 유튜브로 음악을 들으며 잠깐 쉬고 있는 같은 팀 동료에게 다가가 가볍게 음성 대화를 걸어 봅니다.😁 더운 여름 날씨 이야기부터 시작! 연차인 디자이너님이 방문한 핫한 레스토랑 이야기까지 나눠요. 돌아오면 꼭 후기를 듣자고 다짐하면서요. 근데 연차이신 분 소식은 어떻게 알았냐고요? 멜팅팟이라는 직장 생활 소통 플랫폼에 간단히 식당 리뷰를 올리셨더라고요!

10:00 AM 마케터는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이 중요해

3Liner – 긴 아티클도 세줄 요약

잠깐 숨을 돌렸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해야겠죠? 하루 사이에 쌓인 소식들을 쭉 훑어봅니다!👀 읽어야 할 건 또 왜 이렇게 많은지… 뉴스, 메일 등등 온갖 정보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3Liner를 사용해요. 정보를 3줄 요약해 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애매하게 요약해 줄 때도 있어서 주로 시간이 정말 없을 때 활용해요. 방금 읽은 기사는 넷플릭스 관련 기사인데요. 마케터는 플랫폼 업데이트 소식이나 미디어 산업 변화에 예민해야 하죠. 뉴스도 IT/과학 카테고리를 눈여겨보는 편이에요.

라이너 – 영감으로 이어지는 문장 수집

출처 고구마팜라이너

마케터라면 레퍼런스 서치가 필수! 각종 아티클, 마케팅 사례를 살피다가 업무에 도움이 되는 구절은 라이너로 형광펜 표시를 해놓습니다.✨ 나중에 영감이 필요할 때 표시한 부분을 모아 확인해요! 참고로 지금 형광펜 표시한 아티클은 고구마팜에서 읽으실 수 있는데요. 시의성이 중요한 마케팅, 캠페인 소식은 빠르게 고구마말랭이로 만나볼 수 있어요. 그나저나 뭘 했다고 벌써 점심시간이네요? 알차게 1시간 보내고 돌아올게요!

1:30 PM 정신 바짝! 미팅은 한순간도 놓칠 수 없지

되는시간 – 미팅 시간 설정부터 알림까지!

출처 되는시간

회의는 왜 끊이질 않을까요😂 간단한 회의를 포함하면, 하루에 회의 2~3건은 있는 것 같은데요. 점심을 먹고 돌아왔더니 또 미팅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어요. 미팅 시간 알림이나 일정 조율 등 복잡한 건 기술에 도움을 청해야죠! 어제 일정 관리 툴, 되는시간을 통해 광고주 미팅 시간을 설정했는데요. 마침 회의가 곧 시작한다는 알림이 오네요.

오비스 – 미팅이 필요하다면? 회의실 예약!

똑똑! 노크 소리가 들리네요. 외부 광고주가 업무 공간에 도착했나 봅니다. 푹푹 찌는 더운 여름날 외출은 최대한 피해야죠! 광고주 미팅은 오비스로 초대해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덜었어요. 접속을 승인한 후, 먼저 로비의 테이블에서 가벼운 근황 토크를 나누고, 예약해 둔 A 회의실로 쏙 들어가 프라이빗하게 이야기를 시작해봅니다!

59cm – 맞춤형 회의 가이드

화면 공유하며 본격적으로 회의에 돌입! 광고주와 열정적으로 의견을 나눠요.🔥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도 기록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는 법이죠. 틈틈이 59cm에 회의록을 작성해요. 회의에 집중하다 보니 어느새 타이머가 울리며 회의 시간이 끝났다고 알려주네요. 종종 59cm로 이번 회의는 어땠는지 자가 진단도 하는데요. 이미 만들어진 양식을 사용하면 돼서 편리해요. 짧은 회고를 통해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어요!

3:00 PM 디자이너 없이 콘텐츠 제작 한번 가보자고~!

메타브 – 코딩 없이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타입스, 덕BTI 등 요즘 MBTI에서 파생된 각종 심리 테스트가 유행인데요. 이렇게 참여가 활발한 심리 테스트를 이용해 마케팅하기도 하죠! 하지만 제작자 입장에서는 유저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줘야 하니 생각만 해도 복잡하다고요?🤔 인터랙티브 웹 플랫폼 메타브를 사용하면 간단해요! 심리 테스트, 유형 테스트 등 웹코딩이 필요한 콘텐츠도 코딩 없이 쉽게 제작할 수 있어요.

툴디 – 템플릿으로 만드는 SNS 콘텐츠

SNS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야 하는 마케터에게는 툴디도 추천해요. 대학생에게 미리캔버스가 있다면, 직장인에게는 툴디가 있죠! 템플릿으로 손쉽게 인스타그램 게시물과 스토리 등을 제작할 수 있어요. 원하는 대로 글자 크기나 서체를 바꿔 텍스트를 작성하면 끝! 필요 없는 요소는 삭제해도 좋아요.

데이터브러쉬 – 공수 적게 다량의 이미지 제작

이제 조금 여유가 생기려나 싶은 찰나, 급 건 도착! 협업 부서에서 급하게 이미지 제작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디자이너가 없으니 오늘 간단한 디자인 작업은 제 몫입니다. 😂 그럴 때 데이터브러쉬를 이용하면 상품 이미지, 금액, 랜딩 링크 등을 입력해서 빠르게 다량의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어요. 디자인 공수가 크게 필요하지 않은 이미지라면, 데이터브러쉬 템플릿을 이용해 봐도 좋을 거예요.

바쁘게 업무하다 보니 곧 퇴근 시간이네요! 정시 퇴근을 위해 하던 일을 슬슬 마무리해야죠. 오비스는 출퇴근 로그를 자동으로 기록해줘서 프로그램만 오프하면 끝. 이제 모두 안녕~!


주니어 마케터는 효율이 중요해!

마케터의 하루는 바쁘다 바빠. 하루 동안 다양한 협업 툴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했는데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일인 만큼 회의 시간 관리, 프로젝트 일정 관리가 중요해요. 시간 관리는 신뢰도와 직결되니까요. 시간 관리만큼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소통하는 방식에 따라 상대방을 충분히 납득시킬 수도 있지만, 사소한 오해를 잔뜩 쌓아 불신으로 이어지게 할 수도 있어요. 업무 효율을 위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이런 업무 협업 툴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