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게임
네이버웹툰·하이브도 게임 준비…IP산업 경계 넘는다
네이버웹툰과 하이브가 자체 퍼블리싱 게임을 속속 선보이며 게임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넥슨, 컴투스, 넷마블 등 다수 게임사들이 제작사를 인수한 데 이어 엔터테인먼트 사업자들도 게임 사업에 뛰어들며 두 산업간 경계가 빠르게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각자의 영역에서 확보한 강력한 지식재산권(IP)을 타 콘텐츠로 확장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은 지난 13일부터 역할수행게임(RPG) ‘고수: 절대지존’의 사전 등록을 받고 있다. 신작은 인기 무협 웹툰 ‘고수’ 지식재산권(IP)에 기반한 작품으로, 네이버웹툰이 자회사 스튜디오리코를 통해 직접 퍼블리싱한다. 스튜디오리코는 ‘여신강림’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의 퍼블리싱도 맡았다. 해당 게임은 개발 막바지에 이르러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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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앱
작년 국내 검색앱 사용 일제히 감소…”오프라인 활동 증가 영향”
지난해 국내 주요 검색 앱 사용자 수가 일제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선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등장으로 포털 영향력이 감소하는 전조가 아니냐는 관측도 있지만, 대체로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되면서 온라인 검색보다 오프라인 활동이 늘어난 데 따른 현상이라는 분석이 주를 이룬다.
17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작년 1월과 12월을 기준으로 앱 월간 활성 이용자(MAU) 증감을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구글·다음(Daum)·네이트 앱 MAU는 모두 감소했다. 네이버 앱의 MAU는 지난달 3천892만여 명으로 지난해 1월 4천6만여 명보다 약 2.9% 줄었다. 구글은 지난달 MAU가 2천897만여 명으로 지난해 1월 3천168만여 명보다 약 8.6% 축소됐다. 이에 따라 네이버와 구글의 MAU 격차는 작년 1월 838만여 명에서 지난달 995만여 명으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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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2023 마케팅 핫키워드]③다시 TV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국내 광고 시장은 이미 디지털 부문이 과반을 차지하는 상태로 방송 광고는 침체기를 겪고 있다. 이에 어드레서블TV 등 기술과 결합하며 디지털-방송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플랫폼들이 부상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들 플랫폼이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만큼, 방송광고가 국내서도 주요 광고 매체로 떠오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022년 방송 광고 시장은 1분기 코로나로부터의 회복 및 동계 올림픽, 4분기에는 카타르 월드컵의 수혜를 입었다. 2023년은 특별한 이벤트가 없는 해로, 방송 광고 분야에서는 하락 폭을 최대한 방어하려는 것에 집중할 전망이다. 만 방송 광고에도 디지털 광고와 같이 개인정보와 IT를 접목한 기술 및 플랫폼이 속속 나오고 있다. 특히 급성장한 OTT 성장폭이 줄어든 것도 광고 업계선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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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콘텐츠트렌드
2022 뇌절 밈 모음
– 2022년 릴스, 틱톡, 쇼츠에서의 숏폼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으며 다양한 밈(챌린지)가 유행
– 그 중에서도 한 번쯤은 봤을 법한 + 너무 많이 봐서 질릴 정도의 밈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리캡 콘텐츠가 최근 많이 보이는 추세
– 가장 많이 나오는 밈으로는 “스트리트 포토그래퍼”, “뉴진스의 하입보이요” 가 있음
#콘텐츠트렌드
솔로지옥2 출연진의 비하인드 리뷰
– 남/여 출연자를 따로 나누어 본인들이 출연한 솔로지옥2 리뷰를 진행함
– 환승연애2를 비롯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며 조회수 140만 회를 기록, 인기 급상승 동영상 4위에 도달함
– 중간에 질답하는 장면을 넣어 영상에 지루함이 없도록 함
– 3000개 이상의 댓글이 달리며 출연자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다수, 11일에 업로드 된 비하인드 리뷰2 영상도 80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연애 콘텐츠의 인기를 고지함
#콘텐츠트렌드
KBS 다큐멘터리 침체의 서막 1부 – 모두가 가난해진다
–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더욱 심해진 경기침체를 바탕을 다룬 다큐멘터리 형식
– 1월 7일에 업로드를 진행했음에도 경기가 침체되는 분위기의 영향으로 인해 12일 기준, 인기 급상승 동영상 7위를 여전히 유지
– 최근 업로드 된 영상의 조회 수(약 1만 회~7만 회 이하)보다 높은 조회 수(약 200만 회 이상)를 기록하며, 8천개 이상의 댓글이 달림. 대부분 씁쓸하다, 남의 일 같지 않다 등 공감하는 분위기
👉 KBS 다큐멘터리 침체의 서막 1부 – 모두가 가난해진다 영상 보러 가기
#콘텐츠트렌드
김계란X우마 콜라보 영상 ‘우마게임’
– 우마게임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의 콜라보 영상을 예고함
– 업로드 일정을 공지하는 댓글을 고정으로 하며 15일 정식 업로드 전에는 빌드업 영상이 올라감을 안내, 사람들의 이목을 한번 더 고지 시킴
– 각종 크리에이터들과의 만남으로 놀라거나 김계란, 우마를 무서워하는 분위기를 영상에 담아내며 1천개의 댓글 대부분 재미있다, 기대가 된다 등 긍정적인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