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카카오
유튜브에 쫓기는 카카오 1020 공략 가속화
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이용자들이 카톡에서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 단순한 메신저 앱에서 벗어나 공감 스티커, ‘펑’ 등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더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강화했다. 공감 스티커 기능에 추가된 ‘프렌즈 키우기 스티커’는 마치 게임처럼 캐릭터를 육성하는 형태로 각 레벨에 따라 스티커 형태가 변하는 재미를 준다. 기존 공감 스티커와 달리 자신의 스티커에 직접 리액션을 보낼 수도 있다.
유튜브는 전 연령대의 고른 지지를 받으며 빠르게 성장 중인데,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조사에선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카톡이 아닌 유튜브였다. 유튜브의 월평균 사용 시간은 998억 분으로 카톡(340억 분)의 약 3배에 달한다. 특히 카카오가 긴장하는 부분은 1020대의 사용률이다. ‘뉴스도 유튜브에서 본다’는 1020대를 비롯해 50~70대까지 유튜브 이용률은 높지만, 카톡은 10대 청소년들에게 인스타그램, 유튜브만큼 필수적이진 않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
👉 원문 보기
#구글
구글 ‘제미나이 프로’, AI 챗봇 ‘바드’ 한국어 버전에 적용
구글은 2일 “40개 이상의 언어와 23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제미나이 프로가 탑재된 바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제미나이 프로는 이해, 요약, 추론, 코딩, 계획 수립 등 다양한 작업을 훨씬 더 강력하게 수행하며, 바드의 능력을 한층 더 높여준다”고 밝혔다. 구글의 최신 AI 언어모델인 제미나이는 ▲제미나이 울트라 ▲제미나이 프로 ▲제미나이 나노로 나뉜다.
제미나이 프로는 개발자와 기업용으로 개발됐으며 구글 측은 오픈AI의 LLM인 GPT-3.5보다 성능이 뛰어나다고 밝힌 바 있다. 제미나이 프로는 작년 12월 6일부터 바드 영어버전에만 먼저 적용됐다. 다만 제미나이 프로 탑재 후에도 바드가 간단한 질문에 틀린 답을 하거나 논쟁적 질문을 피하면서 성능 논란이 일기도 했다.
👉 원문 보기
#어워즈
방구석연구소+, ‘숨은 독립 찾기’광고제 2관왕 수상
광고 에이전시 방구석연구소+(대표 임하은)는 국가보훈처와 함께 제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숨은 독립 찾기’로 ‘2023 앤어워즈 사회공헌 분야 위너상’과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공공분야 은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숨은 독립 찾기는 실제 배화학당의 삼일절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숨은그림찾기 형식의 미니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독립운동에 필요한 아이템을 찾아 나서며 만세운동에 참여하는 임무를 수행하도록 구성됐다.
임하은 방구석연구소+ 대표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유저가 참여를 통해 브랜드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별화를 가진 콘텐츠이고 유저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나를 나타내기도 해 Z세대 사이에서는 자발적 확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며 “이번 숨은 독립 찾기의 경우 선한 영향력을 직접 체험하고 펼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사랑을 받았고, 다소 조명받지 못했던 독립운동을 알리는 데 기여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플랫폼
뷰티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CJ올리브영
–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매거진’ 서비스의 누적 조회수가 출범 1년 만에 1,070만 건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 2023년 1월 개설된 ‘매거진’은 올리브영 앱 내의 콘텐츠 서비스로 뷰티, 라이프스타일 관련 세련된 영상과 화보 등 콘텐츠로 제공한다.
– 이 같은 콘텐츠 서비스에 힘입어 올리브영은 국내 유통시장에서 이커머스 업체들이 약진하는 가운데서도 선전하고 있다. 올리브영 전체 매출의 약 30%가 온라인에서 발생할 정도다.
–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해부터 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한 콘텐츠 큐레이션과 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뷰티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한발 빠르게 전달해 20·30세대의 일상에 영감을 주는 콘텐츠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
#네이버
네이버, 인기글 스마트블록 개편…맞춤형 검색 고도화
– 네이버가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 네이버 통합검색 내 VIEW(뷰) 영역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한다고 1일 밝혔다.
– 네이버 검색은 기존 뷰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세분화해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편한다.
– 이번 개편으로 뷰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까지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형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박찬훈 네이버 서치 CIC 리더는 “2021년 스마트블록을 선보인 후 다양한 검색 의도를 세분화하고 주제 단위로 콘텐츠를 분류해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방식을 점진 확대해 검색 편의를 높여왔다”며 “이번 개편으로 탐색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