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에 맞춰서 인스타그램 운영하는 방법! 유튜브는 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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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여름’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여름철을 맞이해 휴가를 떠나는 바캉스족과 페스티벌 혹은 여름 방학, 여행 등이 생각나는데요. 이렇게 여름 시즌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존재하죠. 그만큼 시즈널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이뤄지는 계절이기도 해요.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여행객을 겨냥한 여름철 시즈널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SNS 팁을 모아봤어요!

1. 고객의 참여를 끌어내는 인터랙티브 마케팅

출처 구글 트렌드

여름 시즈널 마케팅하면 휴가를 빼놓을 수 없죠! 구글 트렌드에도 ‘휴가’를 검색하면 7월 말에서 8월 초가 압도적으로 관심도가 높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여름휴가를 준비할 때 Z세대는 SNS를 통해서 여행지부터 항공권, 숙소나 식당 정보 등을 찾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자신의 SNS에 여행 정보를 올리는 크리에이터도 많아지고 있죠. 이 점을 고려해 관광업계는 SNS상에서 고객의 참여를 끌어내는 인터랙티브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기능으로 상품의 주요 정보 전달하기

출처 인스타그램 @w._.nni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댓글로 OO라고 남겨주시면 DM으로 정보 보내드릴게요’라는 멘트 보신 적 있나요? 특정 단어가 포함된 댓글을 남기면 게시물과 관련된 정보가 바로 DM으로 전송되는 자동화 기능인데요. 여행이나 숙박 등 관광업계 브랜드라면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기능을 통해 유저의 관심을 유발하고 우리 브랜드의 상품 정보를 공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선, 영상 제목에 소비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해서 적어주면 유저의 관심을 끌 수 있어요. 그 후, 상품의 세부 내용과 구성을 릴스 본문에 설명한 뒤 상품 구매처나 상품명과 같은 결정적이고 주요한 정보를 DM으로 전달하면 된답니다.

이 기능을 설정해 놓는다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요. 해당 게시물에 참여하는 유저는 여행을 계획 중인 사람이 많기 때문에 상품의 실질적인 소비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지죠. 또 높은 수의 좋아요와 댓글, 저장, 공유를 통해 계정 지수를 높여 ‘최적화’ 계정을 만들 수도 있는데요. 최적화 계정이 된다면 유저에게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가 더욱 잘 노출될 수 있을 거예요.

👉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기능의 사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알아보러 가기!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로 할인 쿠폰 or 유용한 정보 주기적으로 제공하기

출처 CGV

CGV는 ‘씨집스타-데이’ 이벤트를 진행해 CGV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한 후 공지 채널에 참여한 유저만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제공한 적 있어요. 이를 통해 유저의 팔로우를 유발하고 CGV를 통한 영화 관람을 유도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여름 휴가철을 맞이해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법이에요.

숙박권, 항공권 등의 관광 상품 할인 쿠폰이나 여행 상품 관련 유용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에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기적으로 혜택을 제공한다면 유저를 우리 브랜드에 묶어놓는 락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요. 팔로우를 유발해 브랜드 계정의 인지도도 올릴 수 있답니다. 그리고 DM 자동화 기능과 마찬가지로 상품의 실질적 소비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져요. 또 공지 채널에 참여하는 유저는 브랜드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도 있죠. 친근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활용할 만해 보여요.

👉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활용법 자세히 알아보기!

2.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여행 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관련된 설문조사에서 설문 참여자의 31.8%가 다음 해외 여행지를 인플루언서 콘텐츠 채널을 보고 결정했다는 응답이 있어요. 포털 검색 다음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채널이 인플루언서였는데요. 이처럼 과거에 비해 여행을 계획할 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죠. 밑에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휴가철 관광객을 타깃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팔로워/구독자에게 상품 무료로 제공하고 UGC 마케팅 진행하기

출처 인스타그램 @tripto0909

여행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방법에 이벤트가 있어요. 우리 브랜드에서 선정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나 구독자를 위해 혜택을 제공하는 것인데요. 인플루언서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팔로워를 활용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 상승이 가능하고 유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이렇게 숙박권이나 제품 제공 이벤트를 진행할 때 후기 작성을 필수 조건으로 미리 안내한다면 저작권 침해 걱정 없이 고객의 후기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후기는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요. 긍정적인 후기를 확산하여 신규 고객을 추가로 확보하고 상품 구매율도 높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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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채널을 통해 SNS 채널별 문법에 따라 콘텐츠 발행하기

출처 (1) 유튜브 ‘제주도여행‘ 검색 결과 (2) 인스타그램 @chaeeun_trip

SNS의 종류가 다양화되면서 채널별로 콘텐츠의 문법도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는 여행 코스와 팁, 후기 등 여행에 대한 정보를 담은 정보성 콘텐츠가 유효한데요. 인스타그램에서는 유튜브와 달리 여행지의 구체적인 관광 명소의 모습을 릴스를 통해 짧은 호흡으로 보여주거나, 음식의 맛보다 시각적 이미지에 초점을 맞춘 푸드 포르노 문법으로 음식 콘텐츠를 제작해 업로드하죠. 이렇게 SNS 채널별 문법이 달라짐에 따라 유저가 플랫폼별로 SNS를 활용하는 방법도 달라지고 있고요.

따라서, 이를 이용해 멀티 채널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고 각 채널의 특성에 어울리는 콘텐츠를 업로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멀티 채널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더 넓은 범위를 대상으로 홍보할 수 있어 광고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거예요. 또 채널별 문법에 따라 콘텐츠를 다르게 제작한다면 더욱 세분화되고 정확한 타깃에 도달할 수 있겠죠?

3. 롱폼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

플리(플레이리스트) 마케팅으로 브랜드 각인시키기

신나는 여름휴가에 음악이 빠질 수 없겠죠? 여기어때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Z세대 응답자 중 89%가 여행애서 ‘음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다른 설문조사에서는 음악을 듣기 위해서 ‘유튜브’와 같은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을 이용하는 비율이 73.1%나 된다는 결과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이와 같이 Z세대 여행객을 타깃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선 ‘음악’과 ‘유튜브’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해요. 이때 음악과 유튜브를 한꺼번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플리 마케팅이죠! 🎧

출처 유튜브 때껄룩ᴛᴀᴋᴇ ᴀ ʟᴏᴏᴋ

먼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과 콜라보레이션하는 방법이 있어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영상은 특정 상황이나 테마에 따라 내용이 구성되기 때문에 세분화된 타깃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광고가 ‘플레이리스트’라는 일종의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출처 유튜브 여기어때
출처 유튜브 다식맨 DASIKMAN

그리고 브랜드 자체에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업로드할 수도 있어요. 특히 페스티벌을 준비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페스티벌을 테마로 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아 보여요. 이렇게 브랜드 자체에서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한다면 소비자가 플레이리스트를 들었을 때 자연스럽게 해당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을 각인시킬 수 있고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어요.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 상품 판매하기

출처 유튜브 띵콘

Z세대는 여행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포털 사이트와 SNS는 물론 유튜브도 많이 활용하죠. 그래서 최근에는 유튜브가 ‘홈쇼핑화’되고 있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어요. 유튜브 영상으로 여행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연결한 상품 판매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여행 상품을 강조한 유튜브 웹 예능과 콘텐츠 속의 스토리텔링으로 여행 상품의 특장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를 참고하여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 유튜브에서 상품을 판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에게 광고보다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유대감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줘요. 또 숏폼과 다르게 분량 제한이 없기 때문에 영상 내에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더욱 잘 담아낼 수 있는데요. 시리즈로 제작한다면 브랜드 채널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유저를 채널에 묶어놓는 락인효과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브랜드 유튜브 채널 운영 전략 알아보기!

여름철에는 휴가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존재하는 시기죠. 그만큼 시즈널 마케팅에 많이 신경 써야 하는 시즌이기도 한데요. 이번 아티클에서 정리한 SNS 마케팅 팁을 활용해 성공적인 여름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기획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시즈널 마케팅의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아티클을 참고해 보세요!

🔎 5월 시즈널 마케팅 성공 사례 알아보기
🔎 2024 상반기 시즈널 마케팅 알아보기
🔎 2024 하반기 마케팅 캘린더 알아보기
🔎 하반기 대학생 시즈널 키워드 알아보기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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