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대세 등극한 씨유튜브의 NEW CONTENTS👀✨
유튜브 쇼츠를 잘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사례가 궁금하다면? 보세요!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CU의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 고구마말랭이에서 소개해 드렸다시피 유튜브 쇼츠를 통해 공개한 숏폼 형식의 웹드라마 <편의점 고인물>은 1억 조회수 돌파와 함께 대한민국광고대상 소셜 부문 1위 수상까지 얻어갔죠. 숏폼 콘텐츠의 성공에 힘입은 CU가 최근 쇼츠를 활용해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였다고!👇
CU가 새롭게 내놓은 숏폼 콘텐츠는 바로 <CU콘서트>라는 제목의 개그 서바이벌 프로그램이에요. 총 8명의 코미디언이 참가해 1분 내외의 스탠딩 코미디 대결을 펼치는데요. 좋아요, 댓글, 조회수와 같은 유저 반응을 통해 각 대결의 승자를 판별하는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돼요. 우승자는 1천 만원의 상금과 함께 CU 특채 코미디언으로 채용되어 다양한 사내 행사 및 프로그램에 우선 순위로 섭외되는 혜택이 있다고! 고구마말랭이가 CU콘서트를 보며 특히 좋았던 점을 정리해 보았어요😎
1️⃣ 1분 안에 기승전결을 담은 스탠딩 코미디
숏폼 콘텐츠는 길지 않은 시간 동안 유저를 집중시키는 힘이 필요한데요. 10분도 길게 느껴지는 MZ세대를 위해 각 스탠딩 코미디 대결은 1분 내외로 진행돼요. 유저는 아주 짧은 시간만 투자해 코미디를 시청하고, 좋아요와 댓글 등을 남기며 반응할 수 있답니다.
2️⃣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숏폼 플랫폼에 업로드
CU는 제작한 콘텐츠를 운영 중인 숏폼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업로드하고 있어요. CU 공식 유튜브 쇼츠 탭은 물론 인스타그램, 그리고 틱톡까지! 단순 미러링이지만,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접점을 마련해 유저에게 콘텐츠를 노출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여요.
3️⃣ ‘편의점’과 연관성 확보
콘텐츠가 아무리 획기적이어도 브랜드와 관련성 없이 재미만 남으면 안 되겠죠. 그래서 CU는 코미디언들의 스탠딩 코미디 주제에 편의점을 자연스럽게 녹였어요. 8강의 주제는 <편의점 아이템을 활용해 관객을 웃겨라!>였는데요. 공개된 영상에서는 CU편의점 혹은 편의점에서 판매 중인 상품이 등장하여 존재감을 톡톡히 드러내고 있답니다!
콘텐츠 활용 팁!
CU는 편의점을 넘어 콘텐츠 편의점이 되겠다는 일념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데요. 웹드라마에서 개그 프로그램까지, 이번 <CU콘서트>는 숏폼 콘텐츠의 장르를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어요. 숏폼 시장이 더욱 성장함에 따라 앞으로 기업/브랜드 채널에서도 단순 챌린지 이상으로 재미있고 주목도 높은 숏폼 콘텐츠들을 많이 내세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씨유튜브의 도전적인 숏폼 콘텐츠를 보며 우리 브랜드도 힌트를 얻어보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