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실 저는… XXX의 자식입니다.. / 👤 : ??!?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환시킬 수 있는 색다른 채널 운영 방법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롯데월드타워에서 오픈 5주년을 맞아 잔디광장에 설치된 15m 짜리 벨리곰! 최근 친구의 인스타스토리로 정말 많이 보지 않으셨나요? (고구마말랭이도 보고 왔어요) 어? 그런데 롯데월드타워 5주년을 왜 벨리곰이 기념하는 걸까요?🤔
· 벨리곰 – 롯데홈쇼핑
사실 벨리곰은 롯데홈쇼핑에서 만든 브랜드 캐릭터거든요! 2018년 롯데홈쇼핑이 MZ 세대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내 벤처 프로그램에서 탄생했어요.
인형인 척 길에 가만히 서 있다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깜짝 카메라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는 벨리곰은 50만 명 이상의 구독자, 3억 회 이상의 누적 조회 수를 기록할 만큼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롯데홈쇼핑 측에서 기업명을 따로 드러내지 않고 ‘벨리곰TV’를 운영해 왔기 때문에 벨리곰이 브랜드 콘텐츠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이번 전시를 포함한 활동들을 통해 벨리곰의 인지도가 점점 더 커지면서 롯데홈쇼핑과의 상관관계를 알게 된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 르르르 – 현대자동차
브랜드의 정체를 숨긴 채 채널을 운영하는 브랜드는 롯데홈쇼핑뿐만이 아니었어요. 2년 전, 불만을 노래하는 크리에이터라는 콘셉트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얻었던 ‘르르르’! 사람들이 불만을 가졌을 때 몸을 ‘부르르 떤다’라고 표현하는 데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이름이라고 해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SNS을 통해 사람들이 갖고 있는 불만을 재치있게 풀어낸 콘텐츠를 선보인 것으로 시작해, 작년부터는 불만을 시초로 한 도전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며 MZ 세대의 도전을 응원하고 있어요👊
그리고 2주 전 자신의 정체를 밝힌다는 인스타 게시물을 통해 르르르는 사실 현대자동차에서 만든 부캐임을 밝혔어요🚘 해당 게시물을 4월 1일 만우절 날 업로드하는 바람에 사람들은 반신반의하며 “ 현대차한테 광고 받은 거 아니냐 ”, “ 그럴듯한 만우절 드립이었다 ”, “ 만우절이라고 아무 말이나 하네 ” 등의 반응을 보였는데요. 정체를 숨긴 이유와 청문회 등의 내용을 담은 게시물을 잇달아 올리며 ‘르르르=현대자동차’임을 공표했어요.
왜 기업명을 알리지 않았을까요? 기업이 운영하는 채널에 대한 사람들의 거부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콘텐츠 자체를 좋아해 주는 팬덤이 형성된 후에 채널의 소유주를 공개하게 되면, 브랜드에게 갖게 되는 호감도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 듯 보여요.
벨리곰의 유튜브 채널이 궁금하다면 클릭!
르르르의 정체를 밝힌 인스타그램 게시물이 궁금하다면 클릭!
콘텐츠 활용 팁!
브랜드명을 숨긴 채 개성 있는 콘텐츠로 자체 팬덤을 만들어 낸 롯데홈쇼핑의 벨리곰과 현대자동차의 르르르! 이처럼 브랜드명을 숨긴 채널 운영은 브랜드 채널에 대한 편견을 깨고,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중 하나인데요. 브랜드의 공식적인 SNS보다 친근한 이미지로 이용자들에게 개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덤고구마말랭이 ᐕ)੭*⁾⁾🔉: 영화계 : 큰 거 온다.
4월 15일 금요일,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가(이하 영화관 3사) 인스타그램에 같은 내용의 게시물을 같은 시간에 업로드했어요.
검은 화면에 ‘COMING SOON 2022.4.25’가 적힌 이미지를 사용하고, 텍스트에는 모래시계 이모티콘 하나만 작성해 놓았는데요.
경쟁 업체끼리 동시에 같은 게시물을 올린 것만으로도 엄청난 화제가 되며,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냈어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댓글로 ‘쉿’ 하는 이모티콘을 서로 달아주고 상단 댓글로 고정해 세 브랜드의 소통을 보여주기도 했답니다😮 (영화관 3사가 인스타그램으로 댓글을 주고받다니!)
이후, NEW 영화사업부, 메가박스 플러스엠, 쇼박스, 롯데엔터테인먼트까지 같은 게시물을 올렸어요. 영화관 3사 공식 계정이 댓글에 비슷한 이모티콘을 남기기도 했구요. 인스타그램 스토리에도 서로의 게시글을 리그램 하며 큰 이벤트가 있음을 예고했는데요!
4월 25일부터는 상영관 내 취식이 가능해지는 날이라🍿 소비자들은 ‘영화관 취식 때문에?’, ‘스케일이 큰데 추가적인 이벤트를 하려나?’ 등 궁금해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최근 영화 티켓의 가격이 인상된 것 때문에, 이를 두고 목소리를 내는 소비자들도 많은 편인데요. 정확히 어떤 일이 일어날지! 고구마 장수가 25일 이후에 한 번 더 업데이트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