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스럽다’라는 말이 내포하는 의미에 대해
여성의 날을 기념해 지그재그가 진행한 캠페인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1908년,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이 정치적 평등권과 근로 여건 개선을 요구하며 시위운동을 펼친 날을 기념하며 제정되었어요. 이날엔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에서 여성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벌이기도 하는데요. 2018년부터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마리끌레르의 ‘젠더프리 캠페인’이 예시가 될 수 있죠. 올해는 브랜드 ‘지그재그’에서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새로운 캠페인을 펼쳤는데요. 아래에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지그재그는 ‘여성스럽다’라는 말을 중심으로 5명의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유명 인물의 인터뷰를 15분 내외의 영상으로 담았어요. ‘여성스럽다’라는 표현은 ‘보기에 여자의 성질을 가진 데가 있다’라는 의미인데요, 각 인물은 인터뷰를 통해 살아오면서 느낀 ‘여성스러움’이라는 단어가 각진 한계와 편견에 관해 이야기하고, 이를 각자의 방식으로 새롭게 정의해요. 유튜브 영상에서는 많은 여성이 이에 공감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답니다!
지그재그는 영상 공개와 함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인터뷰와 일맥상통한 취지의 이벤트로, 소비자가 직접 ‘여성스럽다’라는 표현에 새롭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랍니다. 상품도 인터뷰에 등장한 5인의 인물과 연관된 제품들로 구성했다고!
마찬가지로 여성의 날을 기념해 캠페인을 진행 중인 또 다른 브랜드 ‘미쏘’와도 협업했어요. 앱 내 ‘여성의 날’이라는 별도의 카테고리를 신설해 프로모션을 노출하고 있으며,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미쏘의 여성 앰버서더 이야기와 함께 제품 할인 쿠폰 및 이벤트 진행 소식을 접해볼 수 있답니다! 같은 목적과 취지를 공유하는 브랜드와 협업을 하는 것도 충분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보이죠?
콘텐츠 활용 팁
지그재그의 ‘여성의 날’ 캠페인을 한 줄로 요약해 봤어요.
- 영상 광고 : 기념일의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해결해야 할 문제를 조명하는 영상 광고 제작
- 적절한 이벤트 : 캠페인 취지에 맞게 소비자가 직접 기념일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참여형 이벤트 기획/진행
- 협업 프로모션 : 같은 취지를 공유하는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시너지 증대
꼭 ‘여성의 날’이 아니더라도 특정한 타깃을 겨냥하는 이벤트를 준비 중인 브랜드라면, 이런 포인트를 마케팅에 녹여봐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