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1,000만 광고는 뭐가 다를까? 유튜브에서 화제 된 최신 광고 모음집 [11, 12월 인기 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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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마음에 쏙 드는 광고, 아르켜 줄게요!

🔑 인스트림 광고의 KEY!

🎒 여행이 내게 남긴 것? ‘트립닷컴이 내게 남긴 것’ (24.11.25)

출처 유튜브 트립닷컴
출처 유튜브 트립닷컴 (상) 바르셀로나, 훗카이도 (하) 트립닷컴이 남긴 것

구체적으로 당장 여행지에서 느끼는 효용보다 영원히 간직할 추억을 클로즈업 했어요! 예를 들면, 바르셀로나를 걸어다니며 올라온 물집을 영광의 상처로, 홋카이도 음식을 즐긴 뒤 생긴 출렁 뱃살을 익살맞게 보여준 거죠. 그러면서 여행이 끝난 뒤에도 트립닷컴이 제공하는 혜택 또한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함께할 것이라는 메세지를 전달했습니다. 즉 ‘남는 여행’을 추구하는 요즘 취향을 공략하면서 ‘요즘 여행=트릿닷컴’이라는 공식을 만들었어요!

KEY POINT

해당 산업군에 트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 니즈를 알아내고, 제공 혜택과 동일시 하면 대체불가한 광고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어요!

🏢 밤이 되면 움직이는 건물이 있다고?! ‘The Cube: 더 큐브’ (24.11.29)

출처 유튜브 HD현대

뭐니 뭐니 해도 이 시점 가장 주목되는 것은 어떻게 미래 기술을 사람과 가깝게 표현해 내느냐 아닐까요? ‘HD현대는 지구에 없던 기술로 미래를 만들고 있습니다’라는 메세지를 건물 액션 미스테리 스릴러로 구현한 HD현대! 이 듣도 보도 못한 컨셉은 ‘세계최초’라는 수식어와 ‘없던 기술’이라는 메세지에 절묘하게 어우러졌죠. 초반 스토리는 GRC 건물이 움직인다는 사내 소문으로부터 시작되는데요. 이 때 실제로 온갖 최신 기술을 동원했다는 탄소중립 건축물 GRC를 큐브처럼 돌아가게 하는 연출이 몰입감과 신비감을 더해 주었습니다.🤖

출처 유튜브 HD현대 댓글 반응

뿐만 아니라 GRC 건물을 중축으로 HD 현대의 기술 자원을 홍보했어요.👽 남지현 배우는 회사에 다니는 남 선임으로 등장해 미래형 선박기술, 커뮤니케이션 테크, 보이드 구조를 추적합니다. 이와 함께 SF 영화에서 볼 법한 캐릭터는 에너지 솔루션, 무인 건설로봇 등 기술을 소개해요. 이처럼 광고 모델의 카리스마 연기, AI 로봇 캐릭터 활용은 모두 기술 혁신과 시너지를 이루며 ‘미래를 만들어가는 곳’이라는 메세지를 매력적으로 전달합니다. 광고는 ‘예전 현대 중공업과 사뭇 다른 느낌’, ‘흥미진진’, ‘찾아보는 광고’ 등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었고 현재(01.07일) 기준 1,7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이끌어냈어요.😮

KEY POINT

‘혁신’, ‘미래’를 뻔하게 이야기 하지 않는 방법! AI 캐릭터, 미스터리 장르를 활용한 이색적 컨셉은 어떨까요?

🎤 [스픽X신해철] ‘여러분 잘 지내셨죠? 신해철입니다’ (24.12.20)

출처 유튜브 스픽 – Speak
출처 유튜브 스픽 – Speak 댓글 반응

가수 故 신해철은 생전에 수많은 위로와 용기를 전했는데요. 스픽은 그의 정신을 기리며 효율적인 영어 공부뿐만 아니라 실수를 성장의 계기로 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모델로 선정했어요. 구체적으로 영어에 대해 “남의 나라말 틀렸다고 창피할 일 아니다” 라고 말한 그의 생각이 이번 캠페인과 맞닿아 있었거든요. 이렇게 처음 공개된 광고 티저는 ‘여러분 잘 지내셨죠? 신해철입니다’라는 인삿말로 시작하는데요. 티저부터 ‘울컥했다’, ‘광고 또 보려고 찾아왔다’는 긍정적인 호응이 이어졌어요.

출처 유튜브 스픽 – Speak
출처 유튜브 스픽 – Speak (1) 원지 (2) 문상훈 (3) 밀라논나 (4) 슈카

이어서 광고 본편이 공개되었는데요! 성별, 나이, 직업에 구애받지 않고 여러 모델을 활용해 영어를 학습하는 과정을 보여줬어요. 정확한 문법을 지키도 않아도, 조금 더듬거려도 두려워 하지 않고 도전하는 모습을 그려냈죠. 이는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를 보여주며 완벽주의 사회에 지친 사람들에게 용기까지 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틀려라 트일 것이다’라는 센스 있는 카피 문구를 더해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자는 핵심 메시지를 잘 드러낸 것이 눈여겨 볼 점이에요.

KEY POINT

단순히 유명 연예인이 아니라, 광고 목적을 대변할 아이덴티티를 갖춘 인물을 모델로 선정한다면 메세지를 잘 전달해 파급력 있는 광고가 될 수 있어요!

🔑 PPL 광고의 KEY!

💄 [올리브영X숏박스] ‘마감 30분 전’ (24.11.29)

출처 유튜브 숏박스
출처 유튜브 숏박스 댓글 반응

댓글에는 고객과 직원으로서 겪었던 올리브영에 대한 경험이 가득한데요! 이처럼 때로는 명시적인 전달보다 소비자가 겪는 서비스 상황을 형상화하는 방법이 연상과 공감에 효과적이죠.

KEY POINT

소비자 시선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해석하는 광고는 재미와 공감을 끌어낼 수 있어요!

🛁 [바디럽X풍향고] ‘사파 안개 속 소용돌이 치는 4형제의 희로애락’ (24.12.15)

출처 유튜브 뜬뜬 DdeunDdeun
출처 유튜브 뜬뜬 DdeunDdeun
출처 유튜브 뜬뜬 DdeunDdeun (1) 해바라기 모양의 특수한 샤워 헤드 (2) 바디럽 댓글

풍향고는 수질과 수압 등 해외여행 시 겪을 수 있는 문제를 보여주며 제품 사용 전/후를 설명했어요. 소비자가 실제로 제품을 사용할 상황을 자연스레 보여주며, 고민을 해결해 줄 실질적인 아이템으로 그 필요성을 느끼게 한 것이죠. 또한 즉흥 여행이라는 콘텐츠 특성 때문에 숙소의 컨디션을 미리 파악할 수 없었는데요. 샤워 호스 결합이 잘되지 않는 돌발 상황이 벌어졌지만 현명하게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답니다. 이에 ‘바디럽’ 담당자가 재치 있는 댓글을 달기도 했죠!

KEY POINT

기존 콘텐츠 스토리에 소비자의 상황을 대입한 장면을 연출하면, 더욱 강한 각인 효과를 줄 수 있어요.

🙇 [유끼마미X호야온돌] ‘일본 처갓집에 온돌매트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24.11.28)

출처 유튜브 유끼마미

PPL 광고의 가장 큰 이점은 특정 소비자에게 딱 맞는 방법으로 어필할 수 있다는 것! 이번 광고는 일본 처갓집에 호야 온돌을 직접 설치하는 콘텐츠예요. 온돌은 한국 전통의 상징성을 지녔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 사위가 외국인 부모님께 선물하는 스토리는 두 가지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다문화적 접근을 통해 더 많은 세계적인 소비자에게 온돌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광고에서는 도쿄 날씨가 영하로 내려가진 않지만 단열이 되지 않는 실내 문제가 언급됩니다. 그러면서 온돌 매트를 쉽게 설치하는 장면, 설치 후에 가족들이 저녁을 먹으며 따듯하게 즐기는 장면은 더 없이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다가가죠.

출처 유튜브 유끼마미 댓글 반응

두 번째로는 한국인의 효도 문화와 애국심을 결합시켜 두 배로 값진 광고가 되었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비빔밥을 찾고 김치를 먹는 외국인의 모습은 같은 외국인에게 홍보 효과가 될 뿐 아니라 자국민인 우리나라 소비자에게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느끼게 하죠. 일반인 사용자가 타국가 부모님과 함께 즐기는 온돌은 제품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소비자에게 깊은 감정적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댓글에서는 온돌의 역사, 효능 언급과 함께 효도에 대한 감동 반응이 계속되고 있어요.🤭

KEY POINT

‘가족’이라는 보편적 감정에 제품 스토리를 연결하고, 일반인의 진솔한 사용 후기로 제품의 진정성을 강조해 보세요!

6가지 KEY POINT와 함께라면?

지금까지 살펴본 6개의 광고 속 차별화된 포인트들, 잘 기억해두셨나요? 기억에 오래 남고, 다시 찾아보고 싶어지는 광고를 만들고 싶다면 이 포인트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소비자 마음에 쏙 드는 광고, 새해에는 꼭 만들어 보자고요!😎


*외부 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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