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떤 민족? ‘생카’의 민족!
차별화된 컨셉으로 SNS에서 화제가 된 행사가 궁금하다면?
직접 광고모델의 생일카페를 열어 화제가 되었던 코스메틱 브랜드 기억하시나요? 지난해, NCT 멤버 도영과 정우의 생일카페를 오픈해 화제가 되었던 페리페라인데요! 기존 생일카페의 디테일을 잘 살리고, 팬덤의 마음을 잘 읽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었죠!
생일을 축하하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생일 카페! 아이돌 뿐만 아니라 역사적 인물이나 일반인의 생일 카페도 크게 사랑받고 있어요. 그럼 최근 SNS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은 생일카페 사례를 함께 살펴볼까요?
🎂 세종대왕 627돌 탄신가배
첫 번째는 을지로에서 열린 ‘세종대왕 생일카페’입니다. 세종대왕의 627번째 탄신일을 기념한 행사죠.
세종대왕의 표준영정에 ‘오늘의 주인공’이라는 슬로건과 잔칫상이 준비되어 있어요. 다른 생일 카페처럼 방문만 해도 용안이 담긴 종이잔, 과거시험, 그림딱지 등의 특전을 받을 수 있죠. 한복을 입거나 현금 만 원을 지참하면 보너스 선물도 주어지고요.
세종대왕 탄신가배는 전하 MBTI에 이력서, 세종대왕 모의고사 등 이색 체험으로 재미를 더했는데요. 센스 있는 굿즈, 음료까지 기존 생일카페의 디테일 포인트를 모두 살렸어요. 전통적인 인물에 트렌디한 생일카페 문화를 결합해 신선함을 보인 것! 세종대왕 생신카페에 방문한 참여자들은 ‘첫 생카가 세종대왕님일 줄이야’, ‘생카에 백성 너무 많아…’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 연화사 – 부처님 생신카페
요즘 힙하다는 ‘불교’! 불교 단체에서도 ‘생일 카페’ 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석가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연화사에서 부처님 생신카페를 오픈했어요. 진주시 미륵암에서도 모든 중생을 대상으로 생신카페 초대장을 발송했고요. ‘부처님 생신을 축하하는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이번 부처님 생신 카페는 기존의 부처님 오신 날 행사에선 경험할 수 없었던 다양한 이색 체험형 부스가 기획됐어요. 홍보 포스터에서 연꽃을 떼오면 포토카드를 주는 이벤트, 스님 부캐 작명소까지! 참여자들은 흥미로운 체험형 부스 덕분에 자연스럽게 불교 문화를 접할 수 있죠.
전통적이고 진중하게 느껴질 수 있는 종교를 젊은 감성으로 풀어내, 자연스러운 방문을 유도한 불교! 새로운 문화를 결합해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재밌는 콘텐츠로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 SKT T팩토리 – It’s your day
그런데 우리 브랜드는 생일 카페를 오픈할 모델이나 유명인이 없다고요…? 그렇다면 소비자의 생일을 축하해 보세요! SKT T팩토리가 일반인을 위한 체험 전시를 기획했거든요. 생일이 아니더라도, 취업, 퇴사, 반려동물의 생일 등 다양한 기념일을 축하할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또다른 매력 포인트는 ‘내가 광고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거예요. 홍대 입구 지하철역, 동교동 버스 정류장, 인천공항, 타임스퀘어 등 자주 접하는 장소를 배경으로 기획된 공간! 팸플릿의 QR코드를 타고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전시 공간에 송출할 기념일 광고를 직접 꾸밀 수 있어요. 소비자는 광고를 마음대로 커스텀하면서 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죠. ‘나도 한 번쯤 큰 광고 부스에 내 생일을 축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진 소비자는 이 전시를 통해 기억에 남는 기념일을 보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카페는 어디에 있냐고요…? 광고 제작을 완료한 후, 2층으로 올라가면 <It’s your Cafe>를 만날 수 있어요. 카페에서는 나만의 컵홀더와 포토카드 등 기념 굿즈를 제작할 수 있죠. 내가 좋아하던 아이돌, 유명인을 대상으로만 진행되었던 생일 카페! 소비자는 주인공이 되어 생카 문화를 경험할 수 있어 좋아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팬덤 문화 중 하나인 ‘생일 카페’를 살펴봤는데요. ‘생일 카페’ 운영은 팬덤 문화의 중심에 있는 1020 소비자를 겨냥해 영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어요. 소비자들이 더 재밌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죠. ‘생일’이라는 특수성을 활용해 단기간 화제성이나 참여도도 끌어올릴 수 있고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생일 카페’! 생일 카페의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소비자가 흥미를 갖는 포인트도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존의 생일 카페의 디테일 포인트를 가져가면서도, 브랜드의 감성을 잘 드러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보이네요! 특별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면, 생일 카페를 활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