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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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라인야후

일본 라인 한국인 이사 0명 됐다…압박에 결국 지분매각 협상

네이버가 13년 동안 성장시킨 ‘일본 국민 메신저’인 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 ‘라인(Line)야후’가 ‘탈 네이버’를 본격화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압박으로 소프트뱅크와 네이버가 지분 매각을 놓고 협상을 진행하는 것도 공식적으로 확인했으며, 협상의 대전제는 소프트뱅크가 최대 주주가 되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소프트뱅크와 네이버가 지분 매각을 놓고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도 확인됐다. 라인야후 주식은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설립한 합작법인인 에이홀딩스가 약 65%를 보유하고 있다. 소프트뱅크와 네이버는 라인야후의 중간 지주회사에 해당하는 에이홀딩스에 각각 50%씩 출자하고 있어 두 회사가 실질적인 모회사다. 소프트뱅크가 네이버로부터 주식을 인수해 독자적인 대주주가 되면, 네이버는 라인야후의 경영권에서 배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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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관광객

외국인도 ‘가로수길·홍대’ 안 가고 ‘한남·성수’로 몰린다… 주요 상권 지도에 변화

명동과 홍대입구, 가로수길 등 전통적인 관광객 상권보다 한남동이나 이태원, 성수동 등 최근 ‘MZ들의 핫플레이스’로 불리는 곳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퍼지고 있다. 8일 부동산 컨설팅회사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가 서울교통공사의 외국인 통행 통계를 분석한 결과, 2019년 10월 대비 2023년 10월 외국인 지하철 승하차 인원은 한강진역(한남∙이태원)에서 118%, 성수역에서 350% 증가했다.

상업용부동산 업계에서는 외국인 관광객 여행 방식의 변화에 따라 상권 지도도 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는 보고서에서 “패키지 여행객이 줄고 개별 관광객이 늘면서 외국인 관광객들은 SNS를 통해 직접 여행 정보를 파악하기 시작했는데, 이에 따라 한국인 MZ세대의 선호도가 높은 한남∙이태원, 성수 상권을 더 많이 찾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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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머스

#신세계

백화점 역대 최대 매출…신세계, 1분기 영업익 7%↑

– 신세계는 올해 1분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5.4% 늘어난 2조 8,187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7.0% 증가한 1,630억 원을 올렸다.

– 신세계 측은 지속된 고물가·고금리로 소비 심리가 다소 위축된 가운데서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며 본업 경쟁력을 다진 결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 코스메틱 사업의 성장세가 특히 두드러진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부문은 올 1분기 매출 1,043억 원, 영업이익 65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최대 매출을 이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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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직구

“중고생 72%, 중국 직구 쇼핑몰 이용 경험…이유는 싼 가격”

– 학생복 브랜드 엘리트학생복은 지난달 18∼28일 중고생 290명을 설문한 결과 72%가 ‘C-커머스’로 통칭하는 중국 직구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9일 밝혔다.

– C-커머스를 이용한 이유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5%는 ‘저렴한 가격’을 꼽았고 ‘호기심이 생겨서'(18%), ‘광고를 많이 접해서'(16%)라는 답변이 그 뒤를 이었다.

– C-커머스를 통해 주로 구매하는 제품으로는 의류(30%), 핸드폰 케이스, 보조배터리 등 전자기기 관련 제품(20%), 액세서리(18%)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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