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유통업계
CU, 업계 최초 미국 진출…”K 편의점 저력 보여줄 것”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이 ‘BGF리테일 하와이 법인’을 설립하고 하와이 현지 기업 ‘WKF Inc.’의 편의점 전문 신설 법인인 ‘CU Hawaii LLC’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MFC)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BGF리테일은 이번 하와이 진출을 통해 국내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먼저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미국 소비자들의 수준을 고려해 전세계 최신 유통 트렌드를 접목하고 현지화 요소를 적극 활용한 점포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 목적을 반영한 최적의 점포 레이아웃은 물론, 셀프 체크아웃 존 등 리테일 테크도 도입할 계획이다. 미국에서 건강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김밥과 한국 관광 필수 코스인 즉석 라면 조리기도 도입한다.
👉 원문 보기
#뷰티
국산 화장품, 사상 첫 수출 100억달러 돌파…세계 3위로 도약
한국 화장품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수출은 세계 3위로 올라섰고 생산은 17조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2024년 화장품 생산·수출·수입 실적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보다 20.3% 증가한 102억 달러(약 13조8819억원)에 달했다. 이는 프랑스와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에 해당하는 수출 규모다.
기초화장품 생산액은 10조2961억원으로 전체의 58.7%를 차지했다. 특히 로션·크림과 에센스·오일, 팩·마스크 제품이 두드러졌다. 수출 실적에서도 미국(19억 달러, 56.4%)과 일본(10억4000만 달러, 29.1%)에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양국 수입 화장품 중 한국 제품이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전체 책임판매업체 수는 2만7932곳으로, 최근 5년 새 약 두 배로 늘었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콘텐츠트렌드
대리만족 100% 성덕 콘텐츠의 인기
– 최근 유튜브에서는 ‘성덕(성공한 덕후)’ 모먼트를 담은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며 주목받는 중
– 유병재의 <웃으면 안 되는> 시리즈는 기존 일반인,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출연자를 구성했으나, 최근에는 인기 셀럽으로 확장하며 팬심 기반의 서사 형성 및 화제성 유지
– 배우 장동윤이 출연한 찰스엔터 <월간데이트>, 배우 손석구가 등장한 짐미조 채널 영상 등도 인기 급상승에 오르며 크리에이터와 출연자 모두의 화제성 동반 상승
– 단순한 ‘계 탔다’식 결과 중심의 콘텐츠가 아닌, 팬과 셀럽의 교감과 서사에 주목하는 흐름으로 유튜브 내 스테디셀러 포맷으로서의 다시 한 번 자리매김
#콘텐츠트렌드
토트넘 홋스퍼, 유로파 리그 우승
– 지난 21일, 토트넘 홋스퍼가 유로파 리그 결승전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꺾고 우승
– 해외 축구에 열광하는 국내 팬들의 반응이 SNS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되며, 유튜브에서도 관련 콘텐츠의 조회수 급상승
– 대한민국 대표 손흥민의 개인적인 활약과는 별개로 불구하고 팀 성적이 저조했던 흐름을 뒤집고 오랜 무관 탈출에 성공하며 화제성 극대화
– 토트넘의 우승 장면, 손흥민의 리액션, 레전드 플레이 등 다양한 회상 콘텐츠가 단기간 다수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크리에이터 콘텐츠도 주기적으로 회자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