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중계도 유병재가 하면 다르다! 역발상 콘텐츠 기획부터 PPL 활용법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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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리액션 소리를 내었는가? 🤫

익숙한 포맷을 새롭게 비트는 기획법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웃으면 안 되는 생일파티‘에 이은 또 하나의 유병재표 콘텐츠가 등장했습니다. 이번엔 ‘소리 내면 안 되는 야구중계‘! ‘절대 소리 내지 말 것’이라는 단 하나의 규칙 아래 팬들이 함께 경기를 시청하는 리액션 콘텐츠예요. 감정을 드러내야 더 재밌는 장르에서 오히려 이를 억제해야 한다는 발상으로 참신한 기획력을 보여줬죠. 유병재 콘텐츠 특유의 장르 비틀기와 브랜드까지 유쾌하게 녹여낸 이번 사례, 함께 살펴볼까요?

🔇 새로운 리액션 콘텐츠의 등장! 근데 이제 침묵을 곁들인…

유튜브 유병재

리액션 콘텐츠는 어느새 유튜브의 인기 콘텐츠 포맷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드라마나 예능을 보며 자신의 반응을 공유하면, 시청자가 솔직한 후기와 속 시원한 리액션에 대리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죠. 특히 감정 변화가 큰 스포츠나 예능에서는 이 리액션이 몰입감을 높이는 장치가 되기도 해요. 그런데 유병재는 야구라는 도파민 가득한 콘텐츠에서 ‘절대 소리 내지 말 것’이라는 룰을 적용했습니다. 리액션 콘텐츠의 공식을 거꾸로 뒤집으며 이미 익숙해진 포맷에 새로운 감각을 불어넣은 시도였어요!

출처 틱톡 @bundesliga

그런데 이 구성, 혹시 낯익게 느껴지지 않나요? 그렇다면 몇 년 전 화제가 되었던 독일 축구 프로리그 ‘분데스리가’의 영상 ‘The Match in Silence‘ 챌린지를 떠올리셨을 수도 있어요.🤔 해당 영상은 골이 터졌을 때조차 입을 다문 채 난리 치는 팬들의 모습이 큰 웃음을 만들어내며 틱톡 기준 2천만 뷰 이상을 기록했죠! 온몸으로 분노를 누르고,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리액션을 더 증폭시키는 포인트가 된 거예요.

출처 유튜브 유병재

유병재 역시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출발했지만, 보다 촘촘한 장치들을 덧붙여 기획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하고 싶은 말을 화이트보드에 적는 ‘칠판 찬스’, 문밖에서 외칠 수 있는 ‘아웃 찬스’, TTS 기능으로 말을 대신 전달하는 ‘대주자 찬스’ 등 직접 말은 할 수 없어도 이를 우회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장치를 다양하게 마련했어요. 긴 야구 경기의 특성을 고려해 지루함은 줄이면서도 리액션 콘텐츠 특유의 웃음 포인트는 유지할 수 있도록 한 설계가 돋보였죠.

💡 유병재 콘텐츠에서 볼 수 있는 기획 공식?

출처 유튜브 유병재 (1) 아이유 생일파티 (2) 라이즈 팬미팅

유병재는 이전에도 ‘웃으면 안 되는 생일파티‘, ‘떨면 안 되는 팬미팅‘ 등에서 이와 비슷한 포맷의 매력을 입증한 바 있어요. ‘웃으면 안 되는 생일파티’에서는 우스꽝스러운 복장과 상황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웃지 않아야 하고, ‘떨면 안 되는 팬미팅’에서는 팬이 심박수 140을 넘으면 즉시 퇴장당하는 룰이 적용됐죠. 웃음소리가 넘쳐야 할 파티에서 웃음을 참고, 설레서 심장이 터져버릴 것 같은 최애와의 만남에서 누구보다 침착해야 하는 팬미팅. 이러한 역설적인 접근은 익숙한 장면을 전혀 다른 관점에서 보게 만들며 사람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했습니다.😄

출처 유튜브 유병재 (1) 무공해 (2) 구라디오

유병재의 콘텐츠가 더욱 흥미로운 이유는 완전히 새로운 포맷을 만들어내기보다는, 익숙한 장르 문법을 낯선 전제로 비틀어 재해석했기 때문이에요. 고민 상담 콘텐츠 ‘무공해(무조건 공감해 드림)‘나 거짓말 라디오쇼 ‘구라디오‘ 역시 마찬가지죠. 진심이 전제되어야 할 콘텐츠에 극단적으로 반대되는 규칙을 더함으로써, 오히려 더 예측 불가능한 상황과 반전의 재미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어요. 완전히 새로운 형식을 제작하지 않고 기존의 친숙한 문법을 전환하는 것만으로도 색다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특히 이미 IP화된 콘텐츠가 있다면, 그 틀 안에서 다양한 변주를 시도하며 확장성과 지속 가능성을 함께 가져갈 수도 있죠. 결국 유병재는 콘텐츠의 본질은 ‘무엇을’보다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있다는 걸 증명한 셈이에요.

🍻 지금 이 순간 함성은 없지만 짐빔은 있다!

출처 유튜브 유병재

이 콘텐츠에서 또 하나 주목할 만한 부분은 주류 브랜드 ‘짐빔’과의 협업 방식이었습니다. 단순히 브랜드 로고를 노출하거나 간접광고를 삽입하는 수준을 넘어서, 콘텐츠의 룰 안에 브랜드를 하나의 장치로 녹여낸 구성이 인상적이었어요. 예를 들어 공수 교대, 혹은 중계 화면에 짐빔 광고가 게재된 광고판이 노출될 시 자유롭게 소리를 내도 되는 ‘짐빔 타임’은 시청자에게도 짐빔이라는 브랜드를 또렷하게 각인시키는 훅이 됐습니다.

출처 유튜브 유병재

뿐만 아니라 벌점이 가장 많은 팀이 경기 후 음식값을 계산하는 설정과 함께 하이볼과 곁들여 먹는 음식들이 자연스럽게 등장하면서 브랜드의 사용 맥락까지 매끄럽게 이어졌어요. 짐빔의 슬로건인 ‘지금 이 순간 정답은 없지만 짐빔은 있다’를 변주한 ‘지금 이 순간 함성은 없지만 짐빔은 있다’는 대사도 센스 있게 활용됐고요. 여기에 짐빔이 실제 키움 히어로즈의 스폰서라는 설정까지 반영해, 유병재가 중립을 유지하다가 돌연 편파 중계를 시작하는 흐름도 웃음을 자아냅니다.🤣

많은 광고 콘텐츠가 브랜드를 부각하려다 흐름을 깨뜨리기 쉬운데요. 이번 협업은 브랜드가 단순 배경이 아니라 상황 전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동하면서 오히려 콘텐츠의 재미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어요. 마치 게임 속 스킬처럼 특정 상황을 유도하는 트리거가 된 셈이죠. 이런 방식은 시청자 입장에서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기 쉽고, 브랜드 입장에서도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각인시킬 수 있는 구조입니다. 콘텐츠의 재미와 브랜드 노출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아낸 사례였어요.

이번 사례는 콘텐츠 제작자와 브랜드 마케터 모두에게 시사점을 던지고 있어요. 익숙한 포맷 자체를 다르게 바라보는 시도, 브랜드를 얹는 데 그치지 않고 콘텐츠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협업 방식까지. 이 두 가지는 앞으로 더 자주, 더 정교하게 고민해야 할 지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기획과 마케팅의 경계를 넘나들며 더 입체적인 콘텐츠를 만들고자 한다면 이번 아티클을 돌아보는 것부터 시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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