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붐은 온다! Z세대 핫플레이스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직접 다녀온 후기 알려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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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빼고 재밌는 거 다 한다는 요즘 불교 행사

요즘 가장 핫한 오프라인 행사와 그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시작부터 갑자기 나가는 퀴즈! 지난 주말 X(구 트위터)에서 가장 핫했던 오프라인 장소는 어디일까요? 벚꽃이 만개한 석촌호수? 서울숲? 삐- 정답은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시작 첫날부터 SNS에는 방문 인증이 꾸준히 올라왔어요. 그도 그럴 듯이 첫날부터 방문객 2만 명 기록…! ‘불교박람회 핫한 건 알겠는데 왜 인기인 거야?’ 싶을 분들을 위해 박람회 방문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재밌는 박람회에 빠질 수 없는 에디터가 직접 다녀왔어요😉

불교 붐은 온다! 불교박람회가 뭔데?

출처 인스타그램 @buddhismexpo_seoul (1) 개최 안내 (2) 프로그램 안내

‘서울국제불교박람회’는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전통문화산업 종합 전시회로, 불교문화와 전통문화산업을 다루고 있어요. 올해는 ‘재미있는 불교’로 ‘살아있는 한국 전통 문화의 꽃’이란 슬로건을 내세웠는데요. 어떤 콘텐츠가 준비되었을까요?👀

다양한 콘텐츠로 체험할 수 있는 불교 문화

출처 (1) 에디터가 찍은 ‘공덕 쌓기’ 참여 전시 (2) 에디터가 목탁을 두드리는 모습

올해 불교박람회가 유독 Z세대에게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다양하게 준비된 체험 부스가 가장 커요. 입장부터 박람회의 큰 규모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이번 불교박람회는 무려 300개 업체가 참여하고 435개의 부스를 설치했다고…!😮 크게 불교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획전’과 불교 관련 산업 용품을 볼 수 있는 ‘산업전’, 불교 예술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붓다아트페어’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왼쪽 이미지는 박람회에 입장하자마자 볼 수 있는 관객 참여형 전시 작품인 ‘공덕 쌓기’예요. 조금은 낯설 수 있는 불교의 ‘공덕’이란 용어를 활용하여 누구나 어렵지 않게 참여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기획했어요. 공덕이란 좋은 과보를 얻기 위해 쌓는 선행을 의미하는데요. 자세히 보면 ‘미워하지 말자’, ‘편안한 마음’ 등 참여자의 작은 소망을 살펴볼 수 있어요. 혹시 여러분은 살면서 ‘목탁’을 두드려 본 적 있나요? 부스 스태프의 “목탁 언제 두드려 보겠어요.”라는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두드려보고 왔답니다.

출처 (1) 에디터가 찍은 출가상담 부스 (2,3) 에디터가 찍은 웰엔딩 임종체험 부스

이외에도 ‘출가상담’도 받을 수 있으며, 수의를 입고 제단 앞에 서보는 ‘웰엔딩 임종체험’도 준비되어 있죠. 평소 일상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이색 경험이란 이색 경험은 다 모여 있는데요. SNS에 ‘인생이 너무 힘들면 출가할 거다. 출가상담도 받았다.’라는 후기도 있어요🤣

적절히 활용한 Z세대 트렌드!

출처 에디터가 찍은 불교 밈 티셔츠

이번 불교박람회에서 인기 있었던 것 중 하나는 바로~ ‘깨닫다’ 티셔츠! ‘깨닫다’ 뿐만 아니라 ‘수행정진하면 돼~’, ‘중생아 사랑해’, ‘부처님 사랑해’ 등 밈과 함께 재미있게 연출한 걸 볼 수 있죠. 에디터가 오픈런을 했는데도 티셔츠는 이미 품절될 정도… 티셔츠 제작자는 많은 분들이 불교를 같이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티셔츠를 만들었다고!

출처 인스타그램 @buddhismexpo_seoul

그 외에도 뉴진스님과 함께하는 DJ 네트워킹 파티, AI 부처님께 고민을 물어볼 수 있는 ‘열암곡 마애부처님 고민상담소’와 같은 프로그램도 있었는데요. ‘불교박람회를 다녀온 후 이제 클럽을 못 간다.’라는 재미있는 후기도 있어요🤣

출처 (1) 에디터가 찍은 불교 예술 작품 (2) 발우공양 예시 모델

이렇게 재미를 추구한 부스 뿐만 아니라 정통 불교 문화와 불교 미술을 제대로 관람할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되어 있죠. 이번 기회로 다양한 불교 예술 작품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출처 에디터가 찍은 풀무원지구식단 부스

불교와 관련된 부스만 있었냐고요? 아닙니다! 줄이 길고, 체험하는 부스가 많은 불교박람회에서 인기 있는 또 다른 부스는 바로 먹거리! 풀무원지구식단은 시간별로 선착순 100명에게 자사 제품 단백바와 젤라또를 증정했는데요. 불교는 채식과 관련이 깊죠. 풀무원지구식단은 식물성 식단을 판매하는 브랜드고요. 당연히 타겟이 겹치기 쉬운 불교박람회에 부스로 참가하여 타겟에게 딱 맞춰 다가갔습니다.

출처 에디터가 찍은 참여형 부스 꾸미기

올해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Z세대의 관심을 끈 건, 전통적인 종교에만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기 때문인데요. 직접 맛보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로 승화한 점이 Z세대의 큰 반응을 끌어 낼 수 있었죠. 새로운 타깃군에게 어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탐색이 이뤄졌고, 어떤 접근법을 선보였는지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었어요! 헤리티지가 강한 브랜드라면 특히 참고할 만한 포인트가 많겠죠?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방문 후기 릴스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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