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키부츠, 시카고를 앞세워 찾아온 뮤지컬 붐! 뮤지컬이 뜬 이유에 대해 알고 싶다면? [쥐롤라]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어디 출신? 미시시피~ 부모님은? 완전 부자~ 지금 뭐 하고 있나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아티클을 꼭 읽으셔야 합니다. 뮤지컬 붐으로 관련 밈이 쏟아지고 있거든요. 요즘 제일 핫한 뮤지컬! 사실 뮤지컬은 접근성이 낮은 편이라 마니아 팬이 주를 차지했는데요. 어쩌다 인기를 얻게 된 걸까요? 그리고 뮤지컬 붐을 빠르게 파악한 브랜드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선보였을까요? 지금부터 뮤지컬 유행으로 들어가 봅시다.

히얼 아이 엠! 예스 멤! 요즘 밈을 이해하려면 뮤지컬을 봐야 한다고?

✅ 어디 출신? 묻게 되는 뮤지컬 <시카고>

전형적인 미국 분위기, 한국의 정서와 맞지 않다는 평가를 받은 뮤지컬 넘버. 뮤지컬 <시카고>는 어떻게 한국인의 사랑을 받게 되었을까요? 뮤지컬 <시카고>는 가장 오랫동안 공연한 미국 뮤지컬로 1920년대 시카고, 주인공 록시 하트가 내연남을 죽이면서 이야기가 시작돼요. 끈적한 재즈 노래와 씁쓸한 블랙 코미디가 유명한 <시카고>는 2000년에 우리나라에서 초연이 올라와 올해는 6월부터 9월 29일까지 공연을 진행하고 있어요.

출처 유튜브 SEENSEE COMPANY
출처 유튜브 유병재

이후 넘버들이 널리 퍼지면서 많은 사람이 패러디하기 시작했어요. 특히 무릎 위에 앉아 있는 상황이 생기게 되면, 화제가 되었던 ‘어디 출신? 부모님은?’ 대사를 남기죠.

출처 유튜브 빵송국

✅ 화제 1등 쥐롤라 탄생! 뮤지컬 <킹키부츠>

뮤지컬 <킹키부츠>는 우리나라에서 2014년에 시작된 작품으로 영국 영화와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어요. 구두 공장을 물려받은 ‘찰리’와 아름답고 유쾌한 남자 ‘롤라’의 부츠 협업 이야기를 담은 <킹키부츠>는 올해 1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어떻게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뮤지컬이 되었고, 수많은 밈을 탄생하게 했는지 알아봅시다.

출처 유튜브 빵송국

뮤지컬 팬들은 뮤지컬 배우를 칭할 때 배우의 특성을 따와 애칭을 만들고 사용하는 편인데요. 뮤지컬 배우 이호광(개그맨 이창호와 동일 인물)에게도 쥐를 닮은 롤라라고 하여 ‘쥐롤라’라는 애칭을 붙여주었어요. 일반 대중들은 뮤지컬 <킹키부츠> 넘버에 대해 관심을 가졌죠.

출처 유튜브 The Shows Must Go On!

뮤지컬 <킹키부츠> 넘버에 대한 관심은 다른 나라의 <킹키부츠> 넘버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은 미국 버전 <킹키부츠> 넘버 영상이었어요. 넘버 하나를 다양한 배우가 다르게 표현한 것은 사람들에게 신기하고 매력적으로 다가왔죠.

출처 유튜브 The Shows Must Go On! 댓글 반응

3년 전에 업로드 된 해당 영상의 댓글창에서 한국인의 댓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온 세상 롤라 다 보는 중’, ‘이호광 배우 덕분에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등의 댓글 반응은 채널 빵송국의 영향력을 느끼게 하죠. 게다가 채널 빵송국에서는 뮤지컬 <킹키부츠>와 관련된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어요. 덕분에 <킹키부츠>의 유행은 한동안 계속될 것 같네요!

오마이갓~ 비상상태! 바이럴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영향까지!

✅ 뮤지컬 넘버에 대한 관심 집중

출처 유튜브 SBS Radio 에라오

✅ 뮤지컬 배우까지 주목받기 시작

출처 유튜브 노빠꾸탁재훈

✅ 관객 유입으로 뮤지컬 예매율 증가

출처 인터파크

뮤지컬 <시카고> 역시 만만치 않은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중인데요. 6월에 공연이 시작된 <시카고>는 같은 달에 밈이 유행하면서 월간 랭킹 순위 2위, 예매율 10.8%를 기록했죠. 뮤지컬에 대한 화제성은 예매, 즉 실제 구매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었어요.

난 대학 시절 뮤지컬을 전공했단 사실~ 뮤지컬 콘텐츠로 성공한 마케팅엔 어떤 것이 있을까?

발빠른 캐릭터 마케팅을 선보인 ‘잔망루피’

출처 유튜브 잔망루피 ZANMANG LOOPY
출처 유튜브 잔망루피 ZANMANG LOOPY

MZ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잔망루피는 이모티콘을 시작으로 다양한 상품과 협업하는 캐릭터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특히 유튜브 채널에서는 현재 유행하고 있는 밈을 활용해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죠. 이번에도 뮤지컬의 화제성을 빠르게 캐치해 영상을 제작했어요.

출처 유튜브 잔망루피 ZANMANG LOOPY 댓글 반응

밈을 단순히 따라 하는 게 아니라, 캐릭터와 어울리게 개사하고 디테일은 확실히 잡았죠. 해당 영상은 조회수 170만 회를 기록했어요. 사람들은 ‘역대급 귀여움이다.’, ‘모든 밈을 아는 우리 루피’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요. 아무래도 캐릭터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보여준 것 같죠?

✅ 댓글로 본인 등판하는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출처 유튜브 빵송국 댓글 반응

멜론은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라는 특성을 살리면서 ‘멜론’이라는 이름을 각인할 수 있는 댓글을 달았는데요. 영상 시청자층의 나이를 고려해 세대와 비슷한 말투로 작성했어요.

출처 유튜브 빵송국 댓글 반응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의 장관급 중앙행정기관이에요. 국가 기관의 딱딱한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친숙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댓글을 달았는데요. 해양수산부인 만큼 ‘흘러흘러’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고, 기관의 이미지를 잃진 않게 존댓말로 작성했습니다.

✅ 신메뉴 홍보를 위해 모델로 선정! ‘써브웨이’

출처 유튜브 써브웨이

‘써브웨이’는 광고 모델을 선정할 때, 화제성이 높은 인물을 선정하는 편인데요. 이번에는 뮤지컬 유행을 통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뮤지컬 배우 최재림을 신제품 홍보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뮤지컬 배우 최재림이 해서 화제였던 ‘복화술’ 장면과 ‘난 대학시절 묵찌빠를 전공했단 사실~’ 대사를 인용해 신메뉴를 소개했다는 점이 눈에 띄어요.

출처 유튜브 써브웨이 댓글 반응

광고를 시청한 사람들은 ‘신메뉴와 광고모델이 너무 잘 어울리네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써브웨이가 이번 뮤지컬 유행의 특징을 가장 잘 파악하고 활용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뮤지컬 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확실히 이번 유행은 갑자기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특히 뮤지컬을 좋아하는 뮤지컬 덕후들의 뮤지컬 사랑, 꾸준한 영업 덕분에 지금의 유행이 이루어졌다는 것이 가장 눈에 띄네요. 소수의 문화로 여겼던 뮤지컬이 대중 문화로 한발짝 나아간 지금! 이런 움직임을 분석해 우리 브랜드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세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