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주말보다 평일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카카오페이지 웹 소설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이하 데못죽)>이 연재되거든요! 데못죽은 작년 7월 28일 기준 밀리언페이지(100만 명이상 또는 100만 달러 이상을 기록한 작품)를 넘어, 현재는 200만 명이 넘는 독자가 읽고 있어요👀 작년 1월에 연재를 시작해 올해 8월까지 꾸준한 상승곡선을 보이는 <데못죽>! ‘이게 뭔데 그렇게 난리야’ 싶으시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오늘은 웹 소설 <데못죽>이 얼마나 화제인지, 카카오페이지는 <데못죽>이라는 슈퍼IP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데못죽> 찐 독자 지잉이 알려드릴게요😉
· 테스타가 뭐야? 대단한 아이돌이지~
우선 데못죽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4년 차 공시생 류건우는 박문대라는 낯선 몸에 빙의해 3년 전으로 회귀합니다. 그리고 그의 눈앞에 나타난 건 경고 표시가 뜨는 게임 상태창! ‘데뷔가 아니면 죽음을’이라는 상태창의 협박을 겪는 박문대(류건우)의 아이돌 데뷔 과정이 주요 내용이에요.
이들이 데못죽의 주요 등장인물인데요. 아이돌 주식회사(아주사)라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만나 ‘TeSTAR(테스타)’로 데뷔하게 돼요! 작중에서 이 테스타의 팬덤을 러뷰어라고 부르는데요. SNS에서 테스타를 덕질하는 러뷰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해요!
· 데못죽 어디서 화제야?
데못죽은 다른 플랫폼 보다 트위터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어요. 지난 8월 1일은 테스타 멤버 ‘이세진’의 생일이었는데요. 생일에 맞춰 트위터 언급이 급증하는 모습도 볼 수 있죠👀 팬덤에서 자체적으로 생일 카페와 지하철 생일 이벤트까지 진행하는 등 러뷰어의 파워를 느낄 수 있어요. 게다가 카카오페이지가 주체한 지하철 생일 광고까지! 인증을 자극하는 오프라인 콘텐츠를 제공하며 팬덤을 결속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캐릭터의 기념일 뿐만 아니라 작중 전개 내용도 화제가 되고 있어요. 최근 연재분에서 테스타가 워터밤에 간 내용이 나왔는데 웹소설이 공개되는 오후 여섯 시부터 ‘테스타 워터밤’과 관련된 키워드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어요. 팬덤에서 데못죽을 소비하며 만들어내는 화제성이 느껴지시나요?
· 데한민국VS대한민국
앞서 얘기했듯, 데못죽은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되는 판타지 소설의 아이돌로, ‘활자 아이돌’이라고도 불려요🖊️ 활자 아이돌 테스타를 실제로 볼 수 없고, 노래를 들을 수도 없는 러뷰어는 데한민국을 부러워하곤 하죠(데한민국은 ‘대한민국’의 첫 글자 ‘대’를 ‘데’로 바꿔 테스타가 활동하는 가상의 나라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어요🤫) 그렇다면, 대한민국 러뷰어는 무대와 음원이 없는 활자 아이돌 테스타를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테스타와 관련된 것이라면 지체 없이 소비합니다. 소비자는 콘텐츠의 몰입을 도울 수 있는 SNS 계정을 사랑하죠. (냐한남자 – 한보미, 유미의 세포들 – 유미처럼요!) 테스타 공식 계정에는 아직 아무런 게시물이 없는데요. 팬들은 하루빨리 공식 계정에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오길 바라며 세계관에 몰입하고 있답니다.
· 가사도 있고 콘셉트도 있는데, 노래는 만들면 돼!
데못죽을 읽고 있으면 테스타의 무대가 선명히 그려져요. 그 이유는 구체적으로 무대와 의상, 엘범 콘셉트까지 잘 묘사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세세한 설정을 놓칠 수 없는 몇몇 팬들은 직접 ‘잘 묘사된 음원’을 만들어 냈어요. 테스타 그룹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애정으로 자체 2차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것! 이 잘 만든 콘텐츠가 데못죽의 재미를 더하는 요소기도 해요. 실제로 해당 영상의 작곡가는 웹툰으로 제작된 데못죽 트레일러 음원에도 참여했답니다!
· 테스타 데뷔 가보자고
지난 7월, 카카오페이지는 8월 중 데못죽 웹툰 연재를 예고했어요. (현재는 카카오페이지에서 독점 연재 중!) 웹툰 트레일러는 약 만 팔천 회의 리트윗이 있을 만큼 큰 화제였는데요. 7월 21일 부터 8월 1일까지 웹툰 홍보 스케줄에 공개된 멤버별 프로필도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어요! 지난 1일 공개된 웹툰 데못죽은 오픈 24시간 만에 조회수 300만 회를 돌파할 정도의 인기를 보였는데요. 웹툰 런칭 5일차에 밀리언페이지를 기록했어요. (카카오페이지 최단기간 달성이라고!) 웹툰의 인기에 힘입어 웹소설 독자 역시 약 2천만 명 증가했대요🤭
웹툰 데못죽은 원작의 세계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콘텐츠가 돋보이는데요🤔 아주사라는 데뷔 서바이벌 프로프램 콘셉트 계정에서 캐릭터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여주거나, 웹툰의 예고편을 보여주고 있어요. 예고편은 유튜브 썸네일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게 하나의 포인트! 실제 서바이벌 클립처럼 보이는 이미지 덕분에 ‘서바이벌 아이돌’이라는 세계관 몰입을 유도하고 있어요.
· TMI 다 알고 싶어
카카오페이지는 테스타 멤버의 생일이 되면 ‘생일 인터뷰’라는 콘텐츠를 공개해요. 댓글로 취합한 팬들의 질문을 인터뷰어가 생일 멤버와 1:1 대화하는 콘텐츠인데요. 원작자의 자문으로 테스타 멤버의 세세한 설정을 잘 알 수 있어서 인기 있는 콘텐츠 중 하나예요. 게다가 소설에서 자주 접하는 박문대 시점의 서술이 아니라 생일 당사자 멤버의 찐 말투와 성격을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최애의 생일을 기다리는 러뷰어도 많답니다. 이처럼 공식에서 기획한 2차 콘텐츠로 콘텐츠의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