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의 시작! X의 최신 핫 트렌드를 정리해 드릴게요. 놓쳐서는 안되는 최신 트렌드 이슈뿐만 아니라, 트렌드 하면 빠질 수 없는 밈까지 Z세대의 입장에서 하나씩 소개해 드립니다. 한번 같이 보러 가보실까요?
☑️ 포토그레이 & 플레이브 콜라보
대한민국 버추얼 남자 아이돌 그룹 플레이브를 아시나요? 음악방송에서 1위를 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죠. 이번 8월 20일 플레이브 컴백(pump up the volume)을 기념해서 포토그레이와 콜라보를 했어요. 그냥 프레임이 아닌, 이번에는 무빙 프레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즉 움직이는 아이돌과 같이 찍을 수 있는 거죠.
색다른 무빙 프레임으로 플레이브 팬들은 기대된다는 반응이 많았는데요. 출시 전부터 포즈를 어떻게 찍을지 고민하며 많은 관심을 보여줬어요. 플레이브와 같이 찍은 후기뿐만 아니라 어떻게 찍으면 좋을지 팁을 알려주는 게시물도 많았답니다! 멤버들마다 정리한 꿀팁들을 참고하면 사진을 좀 더 잘 찍을 수 있겠죠?
💡 X에서 왜 인기인거야?
📌 플레이브의 인기
플레이브는 Z세대 사이에서 인기 남자 아이돌이에요. 이번 신곡도 멜론 톱100 1위를 차지했죠. ‘버추얼 아이돌’이라는 신선한 컨셉이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어요. 하지만 플레이브는 노래, 춤뿐만 아니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멤버들 간의 케미를 보여주고, 팬들과 소통하면서 자연스럽게 다가가고 있죠. 이번에는 무빙 프레임을 통해 팬들이 색다르게 플레이브를 접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고요!
📌 X에서의 후기와 꿀팁들
X에는 플레이브와 어떻게 찍으면 좋을지 꿀팁과 후기 사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팬들은 사진을 찍기 전에 X에 들어가서 꿀팁을 확인하고 촬영하죠. (포즈를 먼저 생각하고 사진을 찍으면 더 잘 찍히니까요!) 또한 프레임 속 플레이브가 입은 옷과 잘 어울리도록 옷 스타일을 맞춰 사진을 찍기도 해요.
☑️ 우리 모모콘 2024
하나은행, 기업은행 등 은행에서 진행하는 K-pop 콘서트가 올해에도 개최됩니다. Z세대 사이에서 서울재즈페스티벌, 흠뻑쇼 등 콘서트의 인기는 굉장히 뜨거운데요. 이젠 Z세대가 즐기는 문화 중 하나인 셈이죠. 우리 모모콘 2024는 우리은행에서 진행하는 콘서트로 난지 한강공원에서 다양한 아티스트를 볼 수 있는 기회예요. 브랜드의 트렌디한 이미지를 극대화하면서 젊은 세대를 유입하는 효과적인 마케팅적 요소라고 할 수 있죠.
우리 모모콘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우리은행과 관련된 퀴즈를 풀고 난 다음 응모가 가능해요. 무작위 추첨을 통해 당첨된 분들에게 무료로 티켓을 제공해 주는 개념이죠. 요즘 Z세대가 좋아하는 부적, 네잎클로버를 이용해서 우리은행 캐릭터 행운부적을 제공해 홍보하고 있어요. 응모 추첨이 될 수 있게 도와주는 나만의 행운 부적이라고 할 수 있죠.
X에서 이벤트 참여 인증 게시물뿐만 아니라 페스티벌 정보 공유 게시물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통해 티켓 응모 방법부터, 보너스 이벤트 참여 방법까지 꿀팁들을 쉽게 알 수 있어요. 특히 X에 해시태그와 함께 이벤트 참여 게시물을 올리면 당첨 가능성이 더 높아져서, 이벤트 참여 게시물에 자신의 우리은행 캐릭터 행운 부적을 더해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 X에서 왜 인기인거야?
📌 Z세대 겨냥 라인업
이번 우리은행 홍보모델은 현재 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남자 아이돌 그룹 ‘라이즈’ 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페스티벌의 라인업은 죠지, 하이키, 볼빨간 사춘기 등 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아티스트들로 구성되어 있어 기대를 끌어올리기 충분하죠.
📌 보너스 이벤트 참여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면 응모 이벤트 당첨 확률이 더 올라간다는 사실! 당첨자 추첨 시 가중치 1.5배나 더 높게 적용하기 때문에 놓칠 수 없는 기회예요. 그래서 X에는 이벤트 참여 인증 게시물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덕분에 우리은행은 바이럴 효과를 누릴 수 있죠.
☑️ X가 알려주는 내 트윗 성격 테스트
X에서 ‘영혼의 동물’이라는 키워드가 실시간 트렌드에 올라왔었는데요. 팔로워, 게시물 등 소셜미디어 계정을 AI가 분석하고 성격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는 거예요. ‘로스트 마스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신의 X 계정 링크를 넣으면 성격, MBTI, 강점, 좌우명 등 다양한 분석 결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내 계정뿐만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의 계정을 넣어서 분석할 수도 있어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계정의 성격 테스트라니 궁금하지 않나요?
특히 자신의 계정을 고양이, 공작새 등 영혼의 동물에 비유한 결과를 많이 공유하고 있는데요. 좋아하는 연예인과 자신의 계정을 같이 분석해 새롭게 지어낸 이야기도 인기를 얻고 있어요.
💡 X에서 왜 인기인거야?
📌 내 계정 성격 테스트
성격 테스트는 예전부터 유행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사고력 테스트‘가 인기였죠. Z세대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사용량이 굉장히 많아요. 자신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계정의 성격 테스트는 나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색다른 테스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어요. 내가 올린 피드, 프로필, 팔로워 등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테스트 방식으로 재밌게 풀어나가는 거죠.
📌 사람들과 공유하는 재미
자신을 팔로워하고 있는, 비슷한 성격과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계정들과 결과를 공유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있어요. 또 ‘너도 해봐!’라며 권유하기도 하죠. 성격 테스트 결과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공유하는 것과 비슷한 거예요.
☑️ 꼬들게임
‘꼬들‘은 하루에 하나씩 나오는 단어 맞추기 게임이에요. 6번의 기회로 단어를 맞히는 건데요. 정답인 단어가 정해져 있고, 힌트를 통해 유추해서 정답인 단어를 유추해서 찾아가면 돼요. 모음, 자음이 올바른 자리에 있으면 초록색이 뜨고, 잘못된 자리에 있으면 노란색이 떠요. 이 힌트들을 가지고 ‘어떤 단어일까’하며 유추하는 게임인 거죠. 매번 자정에 새로운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실시간 트렌드에서 하루에 한 번씩은 꼭 볼 수 있답니다.
X에서는 사람들의 성공 후기 게시물이 가장 많이 올라옵니다. 꼬들 000(진행 횟수)과 6번 중에 몇 번째에 성공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같이 올리죠. 또한 다른 사람들이 맞히기 쉽게 힌트를 하나씩 슬쩍 적어두기도 한답니다.
💡 X에서 왜 인기인거야?
📌 성공 후기 공유
꼬들게임과 관련된 게시물은 성공한 후기를 올리는 게 가장 많아요. 특히 ‘가비지 타임‘이라는 인기 스포츠 웹툰의 짤과 함께 올리죠. 꼬들게임을 한 번에 성공하지 못하면 ‘오늘은 컨디션이 그저 그렇네’ 등 웹툰 속 짤을 사용해서 재밌게 표현한답니다.
✅ 초코우유 줄게
‘초코우유 이미지’는 현재 X에서 하나의 밈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 아이돌, 반려동물까지 모두 초코우유를 건네는 짤로 만들기가 가능하죠. 초코우유를 든 손의 이미지를 누끼 따서 원하는 캐릭터 이미지에 붙여 넣으면 완성됩니다. 굉장히 쉬워서 많은 사람들이 따라 하고 있어요. 칭찬이나 오늘 하루도 수고했다는 멘트를 함께 포함해 올리기 때문에 힘이 된다는 반응이 많아요.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사진에 초코우유 이미지를 붙여넣기도 하지만, 벌써 많은 연예인들이 팬들과 소통하는 ‘버블’이라는 앱에 직접 초코우유 밈을 활용한 사진을 올려주기도 했어요. 또 현재 몇몇 브랜드까지도 초코우유 밈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매일유업, 쿠키런의 공식 X 계정에서는 자사 캐릭터에 초코우유 밈을 적용해서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었답니다!
💡 X에서 왜 인기인거야?
📌 이상하게 힘이 되는 짤
초코우유 밈은 대뜸 초코우유를 건네주는 단순한 짤이에요. 복잡한 세상 속에서 비하하는 의미 없이 칭찬과 응원의 말과 함께 초코우유를 건네주는 게 웃기고 무해해서 힘이 된다는 반응이 많죠.
📌 만들기 쉽다
초코우유 밈은 누구나 만들 수 있어요. 초코우유를 든 이미지만 있다면 누끼를 따서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에 붙여 넣을 수 있답니다. 포토샵 필요 없이 핸드폰으로 바로 누끼가 따지는 기능이 나오면서 더 쉽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된 거죠.
✅ 요아정
여러분 요즘 ‘요아정’ 많이 들어보셨죠?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의 줄임말로 Z세대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디저트예요. 현재 요아정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그 이름마저 유행으로 쓰이고 있는데요. 최근 X에서는 이 요아정을 삼행시로 다양하게 만들고 있어요. ‘요즘 아이돌의 정석’, ‘요즘 아저씨의 정석’ 등 요아정의 앞 글자만 따서 활용하고 있죠.
X에서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사진을 ‘요즘 아이돌의 정석’ 멘트와 함께 게시물에 올립니다. 홍보 프로모션으로도 쓰이고 있는데요. 이번 새로운 신인 남자 아이돌 ‘ARrC’는 X 프로모션으로 ‘요즘 아이돌의 정석 ARrC’라는 표현을 쓰며 홍보했죠. 또한 ‘요즘 아이돌의 정석’ 말고도 다양하게 활용해 사용되고 있답니다!
💡 X에서 왜 인기인거야?
📌 핫한 요아정의 인기가 밈까지
Z세대 사이에서 핫한 요아정이 그 이름까지 밈으로 쓰이고 있어요. 줄여서 말하는 요아정처럼 자신이 말하고 싶은 건 요아정으로 줄여 말할 수 있어요.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요즘 ~의 정석’의 표현으로 많이 쓰이고 있어요.
✅ 라멘집 간다 만다
X에서는 ‘라멘집 간다 만다‘라는 밈이 뜨고 있어요. ‘만약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캐릭터가 라멘집을 차린다면 어떨 것 같다’라고 상상하며 쓰는 거예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의 성격은 내가 제일 잘 알기 때문이죠. 또한 연예인뿐만 아니라 자신이 키우는 반려동물, 친한 주변 지인들까지 대상을 폭넓게 잡아 라멘집 밈에 활용하고 있답니다.
💡 X에서 왜 인기인거야?
📌 재밌게 덕질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반려동물 모두 다 적용시킬 수 있어요. 자신이 정말 좋아해야 그 사람의 성격과 특징을 알 수 있잖아요? ‘라멘집을 차린다면?’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통해 ‘내 최애는 어떻게 행동할까?’라고 생각하면서 써 내려가는 거예요. 나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잇는 라멘집 밈! 재밌고 신선하지 않나요?
✅ 나만의 블랙스완
이제는 ‘첫눈에 반했다 = 나만의 블랙스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나만의 블랙스완’이라는 밈은 키스 오브 라이프의 멤버 중 한 명인 나띠가 길에서 받은 쪽지의 내용에서 시작됐어요. 쪽지 내용에 적혀있던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가 하나의 웃긴 썰이 되면서 ‘블랙스완’이라는 키워드가 X에서 핫한 밈으로 자리 잡았죠.
특히 좋아하는 아이돌의 사진과 함께 ‘나만의 블랙스완 첫눈에 반했습니다’라는 멘트를 남긴 게시물들을 많이 볼 수 있어요. 홍보 방식으로도 자유롭게 바꿔서 쓸 수 있는데요. 이번 EXO 찬열의 컴백 X 프로모션에서 ‘나만의 블랙아웃 노래를 듣고 첫귀에 반했습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솔로 앨범 ‘Black Out’을 홍보했어요.
💡 X에서 왜 인기인거야?
📌 아이돌의 재밌는 썰에서 밈이 시작!
키스 오브 라이프는 브랜드 평판 4위일 정도로 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여자 아이돌이에요. 멤버인 나띠가 번호를 따인 썰은 X에서 웃긴 이야기로 화제가 됐는데요. ‘나만의 블랙스완’이라는 단어가 오글거리면서 웃기잖아요! 이 단어를 자신이 좋아하고 있는 연예인에게 쓰면서 좋아하는 마음을 재미있게 표현하는 거예요.
이번 아티클은 X에서 따끈따끈한 트렌드와 밈을 위주로 골라서 정리했습니다. X에서는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트렌드가 실시간 트렌드 차트에 많이 오르는 것 같은데요. X에서 핫한 트렌드 이슈에 대한 게시물은 대부분 정보, 후기 공유가 많았고, 핫한 밈은 재밌으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밈이 인기가 많았어요. 이번 아티클을 통해서 놓쳐서는 안될 트렌드 이슈와 핫한 밈을 레퍼런스로 참고해 브랜드를 트렌디하게 홍보해 보세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