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에게 소비자의 리뷰는 아주 중요한 자산이죠!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 다른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데이터가 될 뿐만 아니라, 외부로 퍼져 바이럴 되는 경우엔 브랜드를 알리는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하니까요. 예전엔 아이디 일부가 가려진 익명의 소비자가 작성한 리뷰로 남았다면, 요즘 리뷰는 플랫폼 내에 프로필까지 생성되며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하나의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잠깐! 이전에도 충성고객의 목소리를 잘 활용한 사례로 리뷰를 색다르게 소개한 적이 있어요.) 새로운 사례를 통해, 소비자 리뷰를 어떻게 잘 활용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무신사 스냅 = 무진장 리뷰 사진 많은 곳 📸
온라인 패션 플랫폼 업계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무신사‘는 온갖 패션 브랜드 제품이 모여있는 만큼, 리뷰의 수도 무수히 많아요. 구매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 텍스트 리뷰를 넘어 사진 리뷰, 스타일 리뷰까지 도전하는 소비자도 많은데요. 스타일 리뷰의 퀄리티가 높아지며 하나의 볼거리가 되자, 리뷰창을 벗어나 아예 대놓고 자신을 뽐낼 수 있도록 커뮤니티 ‘스냅’을 선보여 화제가 됐었죠!
1️⃣ 스타일 랭킹
‘스타일 랭킹’ 탭에선 이번 주 스타일 랭킹이나 지금 가장 인기 있는 회원 카테고리 등을 통해 주목할 만한 소비자의 코디 사진을 보여주고 있어요. 좋아요와 팔로우 등의 수치가 중요한 이 카테고리는 쇼핑에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을 제공해 콘텐츠를 더욱 정성스럽게 기획하고, 제작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고 있죠.
2️⃣ 상품 정보란 노출
스냅에 올라온 사진을 무신사의 상품 정보란에서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브랜드 관계자 혹은 무신사 관계자의 코디 사진만 올랐던 자리에 소비자의 사진이 걸릴 수 있다는 점도 스냅 사용을 장려하는 하나의 포인트예요!
MY플레이스 장점이 뭔 지 알아? 바로 솔직한 거야 😎
대한민국 대표 포털 사이트답게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갖고 있는 네이버! 그 중 장소에 대한 소비자의 리뷰를 활용해 본격적으로 ‘MY플레이스’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구매 영수증이나 예약 방문을 인증해야 리뷰를 작성할 수 있어 신뢰가 간다는 점이 소비자를 MY플레이스에 정착하게 하는 포인트!✨ 그 외에도 맛집에 조금 더 특화된 기능들이 있어요.
1️⃣ 테마리스트
MY플레이스에서 소비자는 자신이 작성한 리뷰를 엮어 직접 ‘테마리스트’를 만들 수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충분히 의미있던 리뷰가 테마리스트를 통해 모이며 소비자의 더욱 특색 있는 콘텐츠로거듭나는 거죠. 여러 개의 리뷰를 구성해 누구나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간편함은 물론, 참고할 만한 테마리스트에 올라 나날이 높아지는 조회수가 꾸준한 리뷰 작성의 원동력이 될 수 있어요.
2️⃣ 카테고리별 리뷰어 노출
소비자가 특정 콘셉트로 직접 리뷰를 구성하는 것이 테마리스트라면, 네이버는 특정 소비자의 리뷰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재구성해 카테고리별로 노출하고 있어요. 리뷰를 남긴 장소의 특정 메뉴나 테마 혹은 지역을 기반으로 많은 리뷰를 작성한 소비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해당 카테고리의 BEST 리뷰어가 된다는 심리가 보장돼요.
올리브영 리뷰라운지에서 쉬다 가세요 🛍️
국내 1위 드럭스토어답게 ‘올리브영’은 다양한 코스메틱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오프라인몰 뿐만 아니라 온라인몰도 활발히 운영 중이에요. 로드샵 브랜드를 하나씩 끌어오다 현재는 프리미엄관까지 운영하며 일명 ‘코덕’ 소비자를 엄청나게 유입시키고 있는데요. ‘리뷰라운지’ 탭을 통해 특히 화장품에 진심인 소비자를 잡아두고, 활동할 만한 요소를 제공하는 중이죠!
1️⃣ 탑리뷰어
올리브영에 리뷰를 작성한 개수나, 해당 리뷰가 다른 소비자에게 도움을 준 횟수 등의 수치를 활용해 매주 ‘탑리뷰어’ 랭킹을 산정하고 있어요. 내 활동 내역을 성장시키는 동시에 할인쿠폰과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고, 신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올영체험단’에도 지원할 수 있답니다.
2️⃣ 컬렉션
MY플레이스의 테마리스트와 유사한 서비스로, 소비자가 여러 개의 리뷰를 구성해 하나의 모음집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소비자의 프로필에서 어떤 피부를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연관 있는 컬렉션이라면 더욱 공감하며 볼 수 있죠. (특정 분야의 탑리뷰어라면 신뢰도도 UP!)
소비자의 리뷰를 리뷰로만 남겨놓지 말자!
리뷰를 작성하면 플랫폼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나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것은 이제 너무 기본적인 혜택이라고 할 수 있죠. 신상품 체험단, 특별 행사 초대 등 더욱 수준 높은 혜택도 좋지만🤔 자신을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정의하고,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활용해 자발적으로 리뷰를 공유하도록 유도해 보아요! 소비자는 플랫폼의 인플루언서로, 소비자의 리뷰는 플랫폼 내 퀄리티 있는 콘텐츠로 확장할 여지가 충분하니까요! 벌써 무신사는 무신사 크루를, 올리브영은 탑리뷰언서를 모집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