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스클리핑

#사회

오늘 55만 수능 수험생 ‘결전의 날’…’킬러문항’ 배제 기조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13일 전국 85개 시험지구 1천310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시작된다. 응시생은 오전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이번 수능에도 이른바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 배제 기조가 유지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할 계획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해 수능은 전 영역에서 킬러문항을 배제하면서도 변별력을 고루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주요대 자연계 학과에서 수능 최저 과목 등으로 사회탐구를 인정하면서 이공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과학탐구 대신 사회탐구를 선택하는 ‘사탐런’ 현상이 강해지는 것이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원문 보기


#플랫폼

메타 스레드, 팟캐스트 지원 시작…오디오 콘텐츠 강화

메타가 텍스트 기반 소셜 네트워크 스레드(Threads)에 팟캐스트 기능을 추가하며 오디오 콘텐츠 확장에 나섰다.  

11일(현지시간) IT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메타 사용자들은 이제 자신의 프로필에 팟캐스트 링크를 추가하고 오디오 미리 보기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는 스포티파이 쇼만 지원되지만, 곧 애플 팟캐스트도 연동될 예정이다. 

결국 이번 시도는 단순한 기능 추가를 넘어, 텍스트 중심 SNS와 오디오 콘텐츠를 결합하려는 메타의 장기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메타가 스레드를 통해 오디오 중심 플랫폼으로 확장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 원문 보기


커머스

#이커머스

역대 최장기간 행사에도…”中광군제, ‘잠잠하게’ 끝나”

– 중국 연중 쇼핑 대목인 광군제가 비교적 잠잠한 분위기에서 막을 내렸다고 로이터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내수 부진과 부동산 시장 침체, 높은 청년 실업률에 시달리고 있는 중국은 광군제 매출을 크게 신경 쓴다. 올해는 알리바바와 징둥, 타오바오 등 전자 거래 기업이 10월 초부터 할인 행사를 시작해 역대 최장기간 할인 행사를 벌인 바 있다.

– 로이터는 “올해 광군제는 잠잠한 분위기에서 막을 내렸다”며 “대부분 브랜드는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증가한 정도다. 잠잠하다는 것이 가장 적합한 단어”라고 평가했다. AP는 “지나치게 긴 행사 기간에 중국 소비자들이 피곤함을 느꼈다”며 “중국 소비자들은 꼭 사려던 물건이나 생필품 외에 큰돈을 쓰지 않으려 한다”고 전했다.

👉 관련 기사 보기


#이커머스

네이버, ‘넾다세일’로 2주간 온라인 쇼핑 판매액 1조원 돌파

– 네이버는 블랙 프라이데이 등을 맞이해 진행한 연중 최대 규모 온라인 쇼핑 행사 ‘넾다세일’이 2주간 누적 판매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11일까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진행된 ‘넾다세일’에는 디지털·가전, 패션·뷰티, 신선식품에 이르는 1만여개 브랜드의 490만개 제품이 참여했다.

– 네이버 단독으로 선보인 한정 수량·전용 구성 상품을 모은 ‘넾다 오리지널’ 코너와 50% 이상 할인 상품, 1+1 혜택을 제안한 ‘넾다반값’ 등 주요 기획 코너가 이용자들의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린클’, ‘에어메이드’ 등 인기 가전 브랜드가 해당 코너에서 선보인 한정 수량 상품은 오픈 1시간 만에 완판됐다. 

👉 관련 기사 보기

뉴스클리퍼 아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