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당근마켓
당근마켓, ‘쇼핑검색광고’ 추가…지역 한계 벗어난다
지역기반 검색광고 상품을 판매하던 당근마켓이 최근 네이버와 제휴를 통해 쇼핑검색광고를 시작했다. 쇼핑검색광고는 당근마켓 검색 결과 안에 새 상품을 소개해주는 광고다. 쇼핑검색광고가 당근마켓의 새로운 광고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은 판매 상품을 당근마켓 검색 결과 안에서도 광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쇼핑검색광고 제휴 매체가 하나 더 늘어나 판매자들의 광고 기회를 넓혀주게 된 것이고, 높은 광고 효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검색광고 채널 외에도 여러 매체와 제휴를 통해 자사 광고 기술을 탑재한 지면을 늘리고 있다”며 “단순 중개를 넘어 타겟팅을 정교하게 설정하는 등 애드테크를 활용해 광고 효과를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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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음
‘한국판 챗GPT’ 선보인 카카오, 하루 만에 중단한 이유 ‘왜?
챗봇 서비스 ‘다다음(ddmm)’이 폭증하는 사용자 수를 감당하지 못해 하루 만에 일시 중단됐다. 20일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은 “19일 오후 3시경 소규모 사용자 테스트를 위해 오픈한 베타서비스가 24시간 만에 등록 사용자 1만2000명을 넘었다”며 “당초 내부 기대를 넘어선 폭발적인 사용자 증가로 인해 20일 오후 4시를 기점으로 프로젝트 재정비에 들어가게 됐다”라고 밝혔다.
다다음은 전날 카카오브레인이 개발해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AI 챗봇 서비스다.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언어 AI 모델 ‘KoGPT’와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가 결합됐다. 주요 기능으로 △텍스트 이미지화 △추천(맛집·쇼핑 정보·콘텐츠·여행지 등) △복잡한 정보 조건 검색(연대순·출시순·국가별 등) △외국어 문장 생성 △번역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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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컷
틱톡 때리니 더 센놈 보냈다…2억명 접속한 ‘중국산 앱’
중국 바이트댄스의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이 미국과 유럽에서 퇴출 압박을 받는 가운데, 바이트댄스의 또 다른 동영상 편집 앱인 ‘캡컷(CapCut)’이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캡컷은 영상 편집을 위해 필요한 필터, 시각 효과, 템플릿, 음악 등을 제공한다. 10분 길이 영상을 매우 빠른 속도로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바이트댄스는 2019년 중국에서 ‘지안잉(剪映)’을 출시했고 11개월 뒤 미국판 지안잉인 캡컷을 해외에 선보였다.
IT 매체인 테크크런치는 “캡컷은 바이트댄스의 마지막 인기 앱이 결코 아닐 것”이라면서 “바이트댄스의 콘텐츠 제국은 앞으로 비디오 편집이든 전자상거래이든 더 많은 인기 앱을 만들 수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월스트리트저널은 “캡컷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자의 위치, 성별, 생일 등 데이터를 수집한다”면서 “다만 틱톡과 마찬가지로 이를 미국과 싱가포르에 있는 데이터 센터에 저장하고 영상 편집 앱으로는 일반적 수준의 개인 정보 수집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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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업데이트
YouTube ‘부적절한 언어’ 관련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 이제 동영상 구간에 상관없이 중간 수위의 욕설을 사용하는 경우 녹색 아이콘이 표시됨
– 동영상의 처음 7초 또는 동영상 전반에 반복적으로 육두문자 등의 욕설을 사용하는 경우 광고가 제한적으로 게재
– 이제 처음 7초 후에 욕설을 사용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동영상 전반에 반복적으로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 한 녹색 아이콘이 표시됨
– 배경음악, 배경 트랙, 인트로 및 아웃트로 음악에 욕설을 사용해도 광고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음
– 제목과 썸네일에 욕설을 사용하면 수익 창출이 중지되고 광고가 게재될 수 없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시골오후ohoo
– 시골 풍경을 배경으로 요리하는 감성 콘텐츠가 주를 이룸
– 다양한 카메라 샷을 이용하며 요리뿐 만 아니라 ‘먹방’ 콘텐츠를 선보이기도 함
– 정원에 물 뿌리는 모습, 요리하는 소리, 비 오는 소리를 ASMR로 활용함
– Shorts보다는 일반 동영상을 위주로 콘텐츠를 업로드함
#콘텐츠트렌드
TWICE(트와이스) “SET ME FREE” M/V
– 걸 그룹 TWICE의 12TH MINI ALBUM “READY TO BE”의 실린 “SET ME FREE” 뮤직비디오
– 업로드 7일 만에 4,200만 회가 넘는 조회 수와 17만 개가 넘는 댓글을 기록하며 인기 급상승 음악 3위를 기록하는 등 트와이스의 인기를 보여줌
– 댓글 대부분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반응이 많으며 일본 팬의 댓글도 가끔 기재되는 것을 보아, 수많은 나라에서 인기를 보이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음
– 해당 신곡으로 출연한 음악 방송 직캠 영상은 업로드 19시간 만에 조회 수 42만 회를 기록함
#콘텐츠트렌드
350만 크리에이터 장삐쭈의 ‘[신병] 악마’ 애니메이션
– 코믹한 더빙 및 군대 에피소드를 그린 콘텐츠로 유명한 크리에이터 장삐쭈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 영상 앞에 2010년도의 군대상을 담고 있다는 코멘트를 언급함
– 4,000여 개의 댓글이 달리면서 ‘이번 편은 진짜 보는 사람조차 심장 쫄리게 하네…’, ‘이번 시즌 0은 군대란 곳을 더 현실적이고 더 피부에 와닿게 하네요.’ 등 콘텐츠에 대한 퀄리티 및 내용을 칭찬하는 내용이 기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