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소비트렌드
삼정KPMG “Z세대 2명 중 1명, 틱톡·인스타 등 SNS로 쇼핑”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가 상거래 시장의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는 가운데 이들 중 절반 이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쇼핑 경험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 45%의 응답자가 ‘옴니채널(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구매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1%는 주로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한다고 밝혔으며 오프라인을 선호한다는 응답은 24%에 불과했다.
특히 틱톡과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커머스 플랫폼이 Z세대의 소비에 영향을 끼쳤다. 아태지역 Z세대의 대다수가 소셜 커머스(63%)와 라이브 커머스(57%)가 쇼핑 경험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언급했다. 플랫폼 선택에 있어 ‘가격 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이 57%로 가장 높았고, ‘상품 다양성(54%)’과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배송(46%)’이 뒤를 이었다.
👉 원문 보기
#불닭볶음면
‘덴마크 리콜’ 불닭볶음면, 구글 검색량 급증…되레 홍보 효과
덴마크 정부가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제품 3종에 대해 리콜(회수) 조치한 이후 되레 해당 제품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23일 구글 검색 트렌드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불닭(buldak)’ 키워드 검색량은 이달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달 구글 검색량이 최대였던 것은 덴마크 리콜 발표 직후인 지난 12일이었다. 검색량은 지난해 10월의 2배, 작년 3월의 4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덴마크 수의학·식품청(DVFA)은 지난 11일 삼양식품의 핵불닭볶음면3×스파이시 등 3종의 캡사이신 수치가 높아 급성 중독 위험이 있다며, 현지 시장에서 회수하도록 명령했다. 한편 삼양식품은 국내 공인기관과 함께 캡사이신양을 측정한 뒤 지난 19일 덴마크 정부에 반박 의견서를 내고 “제품 전체 중량이 아닌 액상 수프 중량만으로 캡사이신양을 계산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 원문 보기
소셜
#틱톡라이트
EU는 중단시킨 ‘틱톡 라이트’…한국에선 앱 설치 1위라니
– 틱톡 숏폼 콘텐츠 앱 ‘틱톡 라이트’가 현금 보상 마케팅으로 한국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틱톡 라이트는 지난 5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설치한 앱으로 선정된 것으로 조사됐다.
– 21일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틱톡 라이트 5월 신규 앱 설치 건수는 약 213만 건으로 1위에 올랐다. 틱톡과 틱톡 라이트 이용자를 합치면 722만 명에 달한다. 신규 설치가 많은 순서로 테무(2위)·나 혼자만 레벨업(3위)이 뒤를 잇따랐다.
– 틱톡 라이트 열풍으로 국내 리워드앱에 비상이 걸렸다. 국산 리워드 앱 ‘캐쉬워크’는 걸음 수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는데 지난달에만 39만 6,000명이 틱톡 라이트로 빠져나갔다. 주요 리워드 앱에서 틱톡 라이트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약 62만 명(중복 사용자 포함)에 달한다.
👉 관련 기사 보기
#유튜브
유튜브, VPN 우회 잡는다…일부 사용자 구독 취소 메일 받아
– 유튜브가 가입국을 바꿔 저렴한 가격으로 유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자 대상으로 멤버십을 취소하고 있다. 이른바 ‘디지털 망명’을 원천 봉쇄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 21일 테크크런치 등 IT 전문 매체들은 유튜브는 VPN(가상사설통신망)을 통해 실제 거주하는 국가가 아닌 멤버십 이용료가 저렴한 나라로 설정하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한 사람들에게 멤버십 취소 통보 메일을 보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 폴 페닝턴 유튜브 대변인은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회사가 사용자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가입국과 사용자가 유튜브에 접속하는 국가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회원에게 현재 거주 국가로 결제 정보를 업데이트하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