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매체/퍼포먼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노벨문학상

“아시아 여성 최초, 역대 121번째”…한강, 노벨문학상 전당 입성

한국의 소설가 한강이 2024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스웨덴 한림원은 10일(현지 시각) 2024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한강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한림원은 한강의 작품 세계를 “역사적 트라우마에 맞서고 인간의 삶의 연약함을 드러낸 강렬한 시적 산문”이라고 표현하며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한강의 이번 수상은 한국인 최초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며, 여성 작가로는 역대 18번째다. 아시아 여성 작가로는 최초다. 또 아시아 국가 출신 작가로는 지난 2012년 중국의 모옌 이후 두 번째 수상이다. 노벨 문학상은 노벨상 창시자 알프레드 노벨이 밝힌 선정 기준에 따라 “문학 분야에서 이상적인 방향으로 가장 뛰어난 작품을 생산한 사람”에게 수여된다.

👉 원문 보기


#화웨이

화웨이, 자체 OS 확대 “구글용 앱 깔지 마”… 中 ‘OS 독립’ 본격화

중국 화웨이가 신규 운영체제(OS) ‘하모니OS 넥스트’를 공개 출시하며 OS 독립에 본격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하모니OS 넥스트는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앱)을 배제한 화웨이의 첫 OS로 중국 테크 업계의 독립 생태계가 출범하는 신호탄 격이다.

10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화웨이는 신규 OS 오픈베타 서비스를 내놓으며 메이트60 시리즈, 메이트X5 등 자사 제품에 하모니OS 넥스트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화웨이는 2019년부터 하모니OS를 출시, 배포해 왔지만 안드로이드 앱을 지원하지 않는 버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드로이드 앱이 지원되지 않는 만큼 앱 개발 업체들은 하모니OS에 최적화된 앱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 화웨이는 1월부터 클로즈드베타 버전을 중국 개발사들에 공유하며 고도화했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스포티파이

한국에서도 광고 기반 ‘스포티파이 프리’ 무료 사용 가능

– 글로벌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무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옵션인 ‘스포티파이 프리’를 국내에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 스포티파이 프리는 전 세계 180개 이상 국가에서 방대한 음원과 팟캐스트를 제공하며, 6억 2천600만 명 이상의 이용자와 2억 4천600만 명의 프리미엄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 웹사이트에서 무료 옵션 계정에 가입하면, 개인 맞춤형 플레이리스트,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 유저 생성 플레이리스트, 수백만 개의 팟캐스트뿐만 아니라, ‘새 위클리 추천곡’, ‘데이리스트’, ‘데일리 믹스’ 등 스포티파이의 다양한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 관련 기사 보기


#메타

메타 AI, 한국말 등 100개 언어 즉각 알아듣고 번역해 준다

– 메타 AI 연구소 ‘페어(FAIR)’는 10일 오전 서울 강남구 메타 한국 오피스에서 열린 미디어 브리핑 ‘메타의 AI’에서 자사 기술 ‘심리스(Seamless) M4T’와 오디오 생성 모델 ‘오디오박스’를 시연했다.

– 심리스 MT4는 음성과 텍스트를 넘나들며 즉각적인 번역을 제공함으로써 언어 제약 없이 효과적인 소통을 지원한다. 최대 100개의 언어(텍스트 기준, 음성은 36개 언어)에 대한 음성-텍스트, 음성-음성, 텍스트-음성, 텍스트-텍스트 번역을 수행한다.

– 지난해 11월 공개한 오디오박스는 음성·텍스트 명령을 통해 특정 용도에 맞춤화된 음향 효과 또는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