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 예술을 만났을 때! 아트 콜라보부터 캠페인까지 전부 모아보기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 아트 콜라보를 진행한 브랜드

예술을 활용한 마케팅! 이라고 하면 가장 쉽게 시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아트 콜라보인데요. 아티스트와 브랜드의 제품을 콜라보하면, 제품의 외관에 아티스트의 작품을 반영할 수 있어 시각적 이미지를 더욱 강조할 수 있죠. 또 인기 아티스트와 콜라보를 진행하면 제품 자체로 굿즈가 돼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할 수 있어요.

✅ 스타벅스 코리아

출처 인스타그램 @starbuckskorea

미술 작품 특성상, 작품의 비싼 가격과 긴 제작 기간 때문에 그림을 소장하지 못하는 팬들이 많은데요. 스타벅스의 도도새 에디션 굿즈는 비교적 쉽고 싸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팬들의 굿즈 구매율을 높일 수 있었어요. 또 한정판 상품으로 희소성을 더하고 소장 욕구를 높였죠.

✅ 이니스프리

출처 인스타그램 @innisfreeofficial

✅ 투썸플레이스

출처 인스타그램 @_kang_han_

🖼️ 아트 캠페인을 진행한 브랜드

아트 콜라보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고 싶다면 아트 캠페인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아트 캠페인은 예술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큰 부담감 없이 일회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 일시적으로 진행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한정적인 경험을 제공해 소비자의 흥미를 끌 수 있고요.

신라스테이

✅ 반스 코리아

출처 인스타그램 @vans_korea

반스는 지난해 10월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해 신당역에서 ‘반스 스테이션 신당’이라는 캠페인을 개최했어요. 이는 신당역 유휴공간 활성화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행사였는데요. 지하철 역사 내에서 이뤄지는 아티스트의 공연과 스케이터의 퍼포먼스, 조명 설치 미술 등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어요. 반스 스테이션 신당은 문화 예술에 관심이 많은 Z세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으로 행사를 구성했고요. 지하철 역사라는 신선한 장소로 ‘힙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목받았어요.

🖌️ 예술 시장을 활용한 브랜드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와 관련된 지속적인 문화예술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면 예술 시장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예술 시장을 활용한다면 우리 브랜드가 예술에 ‘진심’이라는 것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에 아트슈머에게 어필할 절호의 기회가 되죠! 또 예술 시장에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입하고 우리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 W컨셉, 현대백화점

W컨셉과 현대백화점은 모두 기존에 진행되던 아트페어에 참여해 아트 마케팅 전략을 펼쳤어요. 아트페어에 브랜드의 콘텐츠를 녹인 부스를 설치해 아트슈머에게 다가간 것이죠!

출처 인스타그램 @wconceptkorea

우선 W컨셉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아트페어 중 하나인 ‘프리즈 서울 2023’에 공식 파트너로 참여했는데요. 단순 후원뿐만 아니라 W컨셉 라운지까지 운영해 화제가 되었죠. W컨셉 라운지에서는 아티스트와 협업한 전시 공간 ‘더 컬렉션’ 외에도 대형 베어 벌룬, 블랙 드로잉 등의 다양한 예술 작품을 만날 수 있었고요. 인공지능이 그림을 그려주는 ‘아트웍 서비스’ 체험, W컨셉에서 판매하는 의류 전시도 진행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hmoka3700

현대백화점은 2022년과 2023년 두 해 연속으로 한국국제아트페어인 키아프(KIAF)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는데요. 키아프 내에 현대 어린이책미술관 전시장을 조성하여 게임형 메타버스 콘텐츠를 선보였어요.

더프리뷰 성수 with 신한카드

출처 인스타그램 @shinhancard_official

✅ 러쉬코리아

출처 LUSH

브랜드는 예술을 활용해 인지도를 높이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예술가는 브랜드를 통해 대중에게 조금 더 친숙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어 좋습니다. 예술에 대한 Z세대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지금, 다양한 아트 마케팅을 통해 Z세대를 사로잡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