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에스엠씨는 매년 연말파티로 한해를 마무리합니다. 회사에서 평범한 ‘송년회’가 아니라 연말 ‘파티’를 열다니.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고, ‘도대체 뭘 하길래?’라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핵심은 기성 송년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년 동안 열심히 달려온 슴씨인들이 그동안 함께 이뤄온 것들을 돌아보며 서로의 노고를 격려하는 자리죠.
여기에 더에스엠씨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더한 것이 연말파티입니다. 사실 구성원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란 쉽지 않은데요. 연말파티는 전 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인 만큼, 가장 더에스엠씨스러운 모습을 가장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직접 보고 경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또 다른 크리에이티브로 이어질 수 있도록요.
2023년의 연말 파티는 12월 7일, 세빛섬 플로팅 아일랜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 현장을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UNDERWATER: AFTER DIVE, ENJOY THE WAVES
연말파티는 기획, 제작, 주관, 주최까지 모두 더에스엠씨가 맡은 행사입니다. 이날을 위한 임직원 TF를 결성해 콘셉트 구상부터 현장 운영까지 직접 진행했는데요. TF에 모인 구성원들은 사업부도, 직군도 다양하다보니 서로 다른 관점과 경험을 하나로 모아 행사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 덕에 ‘슴씨인의, 슴씨인에 의한, 슴씨인을 위한’ 행사로써 모든 구성 요소 하나하나가 다채롭되, 일관된 콘셉트를 드러낼 수 있었죠.
올해 연말파티의 타이틀은 <UNDERWATER: AFTER DIVE, ENJOY THE WAVES>였는데요.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늘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뉴미디어 환경 속에서 누구보다 먼저 과감하게 ‘DIVE’ 해온 슴씨인들을 격려한다는 뜻을 담았고요. 그간 우리가 세상에 만들어낸 모든 ‘WAVE’를 되돌아보는 시간임을 의미하기도 해요.
‘DIVE’와 ‘WAVE’는 더에스엠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창립기념일에는 이를 형상화한 스페셜 드링크를 출시했었죠. 이번 연말파티에서는 세빛섬이라는 장소로 구현했습니다. 한강의 물결과 함께 화려한 야경까지 더해지니 파티 분위기는 배가되었고요.
여기에 걸맞은 의상도 빼놓을 수 없겠죠? 드레스 코드는 ‘Bling & Bold’로, 마치 해 질 녘 한강의 물결처럼 반짝반짝한 스타일이었습니다. 그리고 평소 출근룩에서 벗어나 과감한 패션을 선보이며 특별한 추억을 기록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 AR 필터(FACE.ver / WAVE.ver)도 제작했어요. 여기에도 반짝이는 물결을 형상화한 비주얼, 그리고 타이틀 텍스트를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여 콘셉트를 담았습니다.
연말파티의 주인공은? 슴씨인!
몇 년 동안 전통을 이어온 더에스엠씨 연말파티의 핵심 코너, 슴씨 어워즈! 한 해 동안 남다른 활약상이 돋보였던 슴씨인을 위한 시상식인데요. 특히 슴씨인들이 직접 참여한 투표로 수상자를 선정했기에 그 의미가 더 깊었습니다.
수상 부문 또한 내용부터 이름까지 슴씨만의 크리에이티브를 담았습니다. 셀프 브랜딩의 시대에 걸맞게 인플루언서로서 영향력을 넓힌 슴씨인에게 주어지는 <슴씨 슈퍼스타상>, ‘도전을 도와주고 독려하는’ 최고의 동료를 뽑는 <도.도.독 동료상> 등. 오직 슴씨 어워즈에서만 볼 수 있는 독창적인 부문으로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어워즈 다음으로는 그 누구보다 눈에 띄는 패션으로 자리를 빛낸 베스트 드레서 투표가 이어졌습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스타일링 포인트와 함께 개인기, 춤 등을 어필하기도 했는데요. 그 덕에 장기자랑 코너 못지않은 호응과 열기가 가득했답니다.
이정도는 돼야 ‘파티’지!
파티인 만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이벤트도 다양하게 마련되었습니다. 먼저 반짝이는 물결을 형상화한 듯한 포토 월, 그리고 소중한 순간을 평생 소장하기 위한 포토 부스가 있어 동료들과 마음껏 사진을 찍을 수 있었어요. 사실 아무리 팀 분위기가 화목하더라도 다함께 사진을 찍을 기회는 많지 않은데요. 옹기종기 모여 포즈를 취하며 유대감도 쌓고, 팀워크를 더 돈독히 하는 시간이었답니다.
오프닝 이전이나 중간 쉬는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미니 게임도 재미를 더했습니다. 상자 속에 손을 넣고 날아다니는 에어볼을 거머쥐는 <CATCH YOUR LUCK>, 바다 속 숨겨진 보물을 찾는 것처럼 공을 굴려 상품을 획득하는 핀볼 게임 <FIND TREASURES>까지. 재미와 함께 간식거리, 백화점 상품권부터 조기 퇴근권 등 다양한 상품을 획득할 수 있다 보니 긴 대기 줄을 이룰 만큼 많은 슴씨인이 참여했어요.
이렇게 특별한 파티의 순간은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함께 즐겨야겠죠?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기록하고 #TheGreatSMC2023 해시태그로 공유하는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공유된 콘텐츠를 스크린으로 다 같이 감상하고,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하기도 했어요.
대망의 마지막 순서는 모두가 기대한 럭키 드로우! 입장 팔찌에 부여된 번호로 추첨을 진행했는데요. 푸짐한 경품 라인업이 슴씨인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죠. 대망의 에어팟 맥스에 당첨된 행운의 주인공이 축하와 부러움이 담긴 환호를 받으며 연말 파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행사장에 들어올 때 가장 먼저 마주쳤던 것, 또 파티가 끝난 후 마지막으로 지나온 것. 바로 모든 슴씨인의 이름이 적힌 네이밍 월이었는데요. ‘The Divers’라는 제목처럼 새로운 기회에 대범하게 뛰어들었던 슴씨인 모두가 이뤄낸 성과를 함께 기념하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더에스엠씨의 연말파티는 그저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연례행사가 아닙니다. 모든 요소 하나하나에 슴씨만의 개성을 담아낸 콘텐츠이죠. 파티를 즐기며 얻은 에너지는 슴씨인이 또 다른 도전을 이어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요.
2024년, 더에스엠씨는 또다시 새로운 변화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2024년에도 더에스엠씨가 만들어낼 파동을 기대해 주세요!
👀 더에스엠씨의 모든 것은 여기에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