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도 피해가지 못한 승헌쓰의 ‘컨디션 난조’ 티셔츠! 요즘 뜨고 있는 티셔츠부터 굿즈 제작 팁까지 얻어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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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굿즈는 저가의 사은품으로만 인식되었는데요. 이제는 본품보다 비싼 가격에 출시되는 것은 물론, 굿즈는 팬층을 구축하는 핵심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매김했어요. 인형, 가방, 컵 등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지만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높은 완성도와 실용성을 지닌 상품을 선호하는데요. 그래서 요즘은 티셔츠가 굿즈로 선택되는 추세예요.

출처 인스타그램 @kimsfruits

티셔츠 굿즈는 단순한 의류가 아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팬과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김씨네 과일가게’ 티셔츠처럼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디자인으로 티셔츠 제작을 계획하고 있었다고요? 그렇다면 이번 아티클을 참고해 보세요! 독특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티셔츠 사례와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소개해 드릴게요.

👕 제작자 보이스를 담은 텍스트 메시지 디자인

브랜드의 메시지를 가장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텍스트 메시지 디자인’! 해당 디자인의 티셔츠는 걸어 다니는 바이럴 마케팅의 도구로, 자연스러운 노출을 통해 입소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 승헌쓰 – Condition Nienzo

출처 마플샵

💡 승헌쓰의 또 다른 티셔츠 굿즈!

📚 미미미누 – STUDY WITH ME 티셔츠

출처 (1) 마플샵 (2) 유튜브 미미미누
출처 마플샵

소비자는 이 티셔츠를 입고 수능 시험장에서 분위기를 압도하겠다거나, 감시받는 기분으로 공부하겠다는 등 유쾌한 후기를 남기고 있어요. 이러한 반응은 타겟과 크리에이터의 콘셉트에 맞춘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죠.

😝 밈을 브랜드의 톤앤무드에 맞추어 재해석하기!

티셔츠 속 문구를 고민하고 있다면, 유명한 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예요! Z세대는 밈을 통해 유머러스하게 의미를 전달하고, 유대감을 쌓아가기도 하죠! 밈을 활용한 티셔츠는 밈을 아는 사람들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줄 수 있어요. 브랜드는 트렌디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소비자는 굿즈를 통해 다른 시선으로 브랜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 포엠매거진 – 외계인 침공시 시 안읽는 사람이 먼저 잡아 먹힌다

시는 깊은 감정을 담고 있어 다가가기 어려울 때도 많은데요. 보통 출판사들은 시집을 출간할 때 진중하고 무거운 이미지를 택하죠. 하지만 반대로 소비자에게 가볍고 유쾌하게 다가간 시집 매거진이 있습니다.

출처 X @marpple_life

🏵️ 완전한자유 – 깨닫다! 티셔츠

출처 마플샵

💡 인기있는 밈과 짤을 활용한 티셔츠

🎭 일거양득 디자인 택하기!

특정 상황에서 실용성을 띠는 티셔츠도 SNS 상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의류로 착용할 수도 있고, 실용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여행 시 유용하게 사용될 티셔츠를 소개해 볼게요.

🍻 일본 애주가 티셔츠

출처 (1) 마플샵 (2) 인스타그램 @_wookku

특정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문구를 포함한 티셔츠! 여행지뿐만 아니라 일상의 흥미로운 대화를 주제로도 다양한 티셔츠가 제작되고 있어요.

🌿 고수 싫어 티셔츠

고수 좋아하시나요? 에디터는 고수를 먹지 못해 해외여행을 갈 때마다 “고수 빼주세요”의 현지어를 외우고 다녀요. 하지만 이 티셔츠가 있다면 그런 고생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수를 빼달라는 요청 문구가 다양한 언어로 적혀있기 때문이에요.

출처 마플샵

🤖 여행 만능 티셔츠

출처 마플샵

특정 언어로 작성된 티셔츠는 그 나라에서만 유용하고, 다른 나라로 갈 때마다 매번 새 티셔츠를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 티셔츠는 언어보다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디자인돼, 어느 나라에서나 활용도가 높습니다. 위급 상황에서 빠르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긴급 상황 대응 티셔츠, 재활용이나 환경 보호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죠.

🎥 챌린지 참여를 유발하는 디자인

🐻 피지컬 에듀케이션 디파트먼트YOGA BEGINNER CLASS

출처 무신사
출처 무신사

💪 긍갈고티 : 긍정 갈기기 고를 수 있는 티셔츠

출처 마플샵

셍이는 해당 챌린지 문구를 담은 티셔츠 굿즈를 판매하고, 티셔츠 활용법을 공유했어요. 긍갈고티(긍정 갈기기 고를 수 있는 티셔츠)를 입고, 자신이 오늘 갈길 사자셍어를 체크해 기분을 나타낼 수도 있고요. 사진을 찍고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꾸미기 기능을 이용해 직접 체크 표시를 남길 수도 있죠. 팬들의 참여를 유도한 덕일까요? 이 티셔츠는 마플샵 랭킹 2위에 오를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자랑했어요!

🎨 예술·문학과 콜라보한 디자인

유명 작품이나 작가와의 콜라보로 팬층의 뜨거운 관심을 받을 수도 있어요. 기존의 고객 외에 신규 고객층을 얻을 수 있는 기회!

최근 예술, 문학과 콜라보한 티셔츠 중 많은 관심을 받은 디자인의 티셔츠를 소개해 보려고 해요. 일본의 유명 현대미술가 무라카미 타카시와 뉴진스의 콜라보, 출판사 결과 소설집 <남은 음식>, 문학동네와 콜라보한 트락타트의 티셔츠 사례를 소개해 볼게요.

🌻 NewJeans x MURAKAMI

무라카미 타카시와 뉴진스 콜라보는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각기 다른 반응을 나타내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줬어요. 일본에서는 무라카미의 디자인을 통해 인지도와 친밀감을 상승시킬 수 있었고요. 우리나라에서는 무라카미의 작품을 보다 대중적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마련됐죠.

💡 뉴진스의 또다른 콜라보 티셔츠

❤️‍🔥 It was like real love 진짜 사랑 같았거든

이상은 작가의 소설집 <남은 음식>의 구절 ‘진짜 사랑 같았거든’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티셔츠는 원래 도서 출간 기념 이벤트로 제공되었어요. 하지만 티셔츠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최근에는 인기에 힘입어 판매를 시작했죠.

출처 인스타그램 @gyeolpress

흰색 바탕에 한글과 영어로 적힌 문구가 적혀있는 티셔츠는 보는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어요. 실제로 책을 구매하게 만드는 광고 역할을 톡톡히 해냈죠.

이처럼 특정 문학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구절이나 가사, 시의 한 구절을 활용한 티셔츠는 단순한 패션 아이템을 넘어 관심을 끌어내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티셔츠를 통해 소비자는 작품을 더 깊게 이해하고 감상한다는 인식을 얻게 되죠.

📚 문학동네 X 트락타트 티셔츠

해외의 우수한 고전 작품과 작가들을 소개해 온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의 대표 작가인 톨스토이, 제인 오스틴, 메리 셸리, 조지 오웰 4인의 작품을 트락타트 스타일인 현대적이고 젊은 감각으로 디자인했습니다.

🏃‍♀️‍➡️ 바쁜 마케터를 위해 준비했어요!

앞서 언급한 티셔츠들은 다양한 특징으로 팬과 소비자에게 접근했어요.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티셔츠가 가진 특징을 짧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어요!

💡 티셔츠 크리에이티브의 성공 공식!

1️⃣ 공감코드: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밈을 활용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어요.

2️⃣ 챌린지 참여 유발: 일반 티셔츠를 구매한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나 스타일, 가격을 고려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티셔츠 굿즈는 의류를 구매하는 것과는 개념이 달라요. 필수재보다는 사치재에 가까우니까요. 티셔츠에 대한 구매 욕구가 들도록 설득하는 과정이 중요한데요. 챌린지를 통해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해야 해요.

3️⃣ 타겟의 관심사 겨냥: 관심사 또는 상황 등 특정한 타겟을 설정해 굿즈 제작을 기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타겟을 특정함으로써, 그룹의 특정 관심사나 필요에 맞춘 티셔츠를 제작해 보세요!

어떤 티셔츠 굿즈이든 간에 가장 중요한 공통점으로는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와 ‘소비자가 브랜드에 바라는 기대’가 일치해야 해요. 상황에 적합한 밈을 사용하고 대중으로부터 반응이 좋았던 포인트를 부각한다면, 티셔츠 굿즈는 단순한 의류를 넘어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강력한 매체로 활용될 수 있을 거예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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