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 300만 원! 화제성과 진정성으로 느좋 콘텐츠 만드는 법
벌써 한 해가 훌쩍 가고 12월의 끝자락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갈수록 추워지는 날씨에 겨울 플레이리스트를 뒤적이고 계실 텐데요. 올 연말 캐롤의 주인공이 새롭게 등장했다는 소식, 이미 알고 계시죠? 바로 4년 만에 싹쓰리(이효리X유재석X비) 뒤를 잇는 3인조 혼성조합이 데뷔했습니다. 이름하여 재재X승헌쓰X가비가 함께한 신인 아이돌 ‘재쓰비’예요! 이들은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의 혼성 그룹 프로젝트 ‘위대한 재쓰비’로 뭉치게 되었죠.
지난 11월 11일, 재쓰비는 데뷔곡 ‘너와의 모든 지금’ 싱글을 발매했어요. 발매일 당시 MV는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에 올랐고 각종 음원차트에 진입했습니다. 현재(24.12.18)도 유튜브 조회수 370만 회를 넘겼으며 그 어렵다는 음원 차트 10권 안에도 자리 잡았어요. 뿐만 아니라 MMA 2024 레드카펫 MC 진행과 ‘아는 형님’ 출연에 성공한 상황! 이토록 재쓰비가 승승장구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 화제의 기획을 속속들이 알아봅시다.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 캐릭터 분석을 통한 멤버 구성은 필수죠. 서로 다른 유형의 캐릭터가 모여 시너지를 발휘하는 예능은 대중에게 케미스트리로 입소문 날 수 있기 마련인데요. 예를 들어, 카리스마형 강호동과 재치발랄형 이수근은 ‘신서유기’, ‘강식당’, ‘아는 형님’을 거치며 20년째 황금 케미로 불려요. 이번에 공감을 이끌어낸 재쓰비 관계성 포인트는 멤버 간 공통점이 대중과의 공통분모로 확장된 경우입니다!
우선 재쓰비 조합은 처음이지만 각자 인연은 오래 전부터 맺어져 왔는데요! 특히 ‘매니줠’, ‘피디라잌’ 등 흥행을 몰고있는 ‘가비 걸’에서 승헌쓰는 자주 등장했습니다. ‘디바 마을 퀸가비’, ‘대세갑이주’에서 톡톡히 감초 역할을 다했죠. 또 브이로그에서는 재쓰비 일상 모먼트가 담기며 때론 베스트 프렌드, 친남매 같은 흐뭇한 케미를 보여줬어요.😊 재재와 가비는 문명특급에서 만나 ‘두 시의 데이트 재재입니다‘에 출연하는 등 친분을 자랑했죠. 이처럼 매체에 서로 얼굴을 비추며 쌓아온 편안한 정서는 진입장벽을 낮추고 콘텐츠 초반부터 쉽게 몰입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어요!
개개인을 살펴보면 재재는 방송국 인턴으로 입사 후, 탁월한 진행능력을 통해 유튜브 문명특급 MC로 발돋움했어요. 승헌쓰는 ‘느낌적인느낌‘ 채널에 K-콘텐츠를 잘 녹여낸 영상을 업로드 했고 크리에이터로 사랑받았죠. 가비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에 댄서크루 라치카의 리더로 출연했는데 파워풀한 춤과 핫걸 이미지로 알려져 있어요. 이런 연반인 재쓰비가 처음 모였을 때, 대중의 반응은 마냥 흥이 넘치는 왁자지껄 조합이라고 상상했답니다.😝
하지만 ‘위대한 재쓰비’로 빛날 수 있었던 건 대중에게 주목 받기 전부터 부단히 노력해온 과거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재재, 승헌쓰, 가비의 유사점은 당차고 밝은 에너지 이전에 대학, 취업, 성공 등 인생 관문을 헤쳐 나가던 시절이 있다는 거예요. 이러한 경험은 데뷔곡에 직접적으로 표현되며 대중이 공감할 스토리가 되었습니다. 작사가 김이나는 재쓰비에게 ‘자아에 기스 하나 나지 않았던, 무모하고 반짝였던 때’를 떠올려 보내 달라는 과제를 주었다고 밝혔어요.
(맨 왼쪽부터) 가비는 중학교 3학년 시절을, 승헌쓰는 초등학교 시절을, 재재는 현재 자신을 담은 글을 전했습니다. 얼핏 보기에도 미래를 꿈꿔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 즈음 겼었을 감정과 인생 시나리오가 서술되었는데요. 이들의 이야기는 ‘지나간 모든 순간’을 되돌아보는 가사로 울림을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뭘 해도 됐던 그 나이엔 / 이유 없이도 특별했었지 / 그땐 그게 난 그리운 거야 아마’, ‘재수는 retry라고 쓰디쓴 눈물을 삼키며 말했지’처럼요.💦
그러면서 대중이 ‘너와의 모든 지금’ 노래에 스스로를 투영해 마주 볼 기회를 제공했어요. 동시에 ‘언제나 지금 나를 사랑하자’는 키 메세지는 깊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댓글 대다수는 가사를 보고 울컥했다는 반응과 사연 물결이 이어지는데요. 수험생, 취준생, 직장인으로서 꿈꿨던 시절이 있는 모두에게 통한 거죠.
다음으로 재쓰비가 대중의 마음을 훔친 비결은 차곡차곡 쌓아갔던 성장 서사입니다.🌱 K-POP 2~3세대를 좋아하셨던 분이라면, 이 단어가 매우 익숙하실 텐데요. 당시엔 열악한 환경 속에서 기회를 만든 일명 자수성가형 아이돌이 많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중소그룹 성공신화가 된 ‘BTS’, 꽈당 직캠으로 차트 역주행을 기록한 ‘여자친구’가 있습니다. 아마도 이들이 더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악조건에도 꿋꿋이 극복해 나아갔다는 점인데요. 바로 이것이 재쓰비가 보여줬던 셀링 포인트랍니다!
사실 문명특급은 구독자가 계속해서 감소하던 위태로운 상황에서 ‘위대한 재쓰비’ 프로젝트를 기획했어요. 또한 작사작곡, MV 제작 등에 할당된 음원 제작비는 단 300만 원이었습니다. 하나 더, 앞서 밝힌 것처럼 재쓰비는 가수 출신이 아닌 연반인 조합이에요. 세 가지 난항 속에서 문명특급 ‘위대한 재쓰비’는 부족함을 숨기지 않고 오히려 이슈화하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재쓰비는 데뷔 비하인드, 즉 제작기를 음원보다 먼저 선보였어요.🎬 팀을 구성하고 포지션을 정하고 노래와 춤을 연습하는 모든 준비를 영상으로 내보낸 거죠. 이처럼 신비주의가 아닌, 차근차근 드러내는 컨셉은 대중과 소통하는 이미지를 구축했어요. 또한 영상에서는 멤버들의 서투르고 완벽하지 않은 모습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이를 멘토진과 함께 극복하는 내용을 담았는데요. 이를 통해 재쓰비는 데뷔 과정부터 대중의 응원을 받으며 초반 팬덤을 확보했기 때문에 음원이 공개되었을 때 더 큰 공감과 찬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재쓰비는 낮은 인지도와 부족한 제작비를 지역축제와의 협업으로 돌파했어요! 고구마팜 독자라면, 요즘 지역 축제가 얼마나 핫한지 아실 텐데요. 재쓰비는 ‘2024 괴산고추축제‘와 ‘제19회 영동 추풍령가요제’에 출연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를 뛰면서 재재의 무대 장악력, 승헌쓰의 메인보컬 음역대, 가비의 실감나는 표정과 음색이 주목받았어요.💎
또한 지역축제 미션은 멤버 각각에게도 의미가 있었는데요. 재재는 점점 구독자가 감소하던 문명특급 부진을, 승헌쓰는 내향적인 성격으로 매 순간 도망가고 싶은 소심함 이슈를, 가비는 댄서 경험은 많지만 무대 위 센터는 처음인 탓에 생겨난 자신감 이슈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결국 이들이 무대 주인공으로 성장한 서사는 어떤 기회라도 소중히 여기는 재쓰비의 진정성을 보여주며 의구심을 지우는 계기가 되었어요!
자! 마지막으로 재쓰비가 화제성을 꾸준히 키울 수 있었던 이유는 다양한 매체를 적절히 활용했기 때문이에요. 재쓰비는 일명 K-pop 장인으로서 누구보다 K-콘텐츠를 열심히 소비하고 2차 창작물로 구현하는 능력을 가졌죠. 이를 이용해 재쓰비는 적극적으로 개인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에 홍보했어요. 또한 음원 발매 이후에도 각양각색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그 흐름을 함께 따라가 볼까요?
재쓰비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너모지 챌린지’를 만들었어요. ‘너와의 모든 지금’의 후렴구를 이용해 ‘여전히 기억해 / 내게 언제의 나를 사랑하냐고 물으면 / 바로 지금’으로 시작하는데요. 연말에 들어맞는 희망차고 긍정적인 가사와 동작이 어우러지며 감동적이고 즐거운 분위기를 선물합니다! 이에 힘입어 ‘너모지 챌린지’는 수많은 사람에게 이어지고 있는데요. 재쓰비 팬명인 ‘위대한’ 선배님의 호응도 빠질 수 없죠! 그 중 ‘쏟아지는 별빛들보다’ 가사에 맞춰 눈이 와르르 쏟아지는 릴스는 조회수 약 230만 회(24.12.18)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재쓰비는 보건복지부와 협업해 직접 중학교, 고등학교에 찾아갔습니다. 청소년 흡연을 예방하는 ‘노담 캠페인’ 의미를 전달하면서도, ‘도전! k-pop 골든벨’과 ‘블라인드 청음회’ 프로그램으로 재쓰비 색깔을 드러냈어요. 재쓰비의 밝고 친근한 매력이 학생들의 싱그러운 에너지와 함께 어우러져 시너지가 난다는 호응이 이어지고 있죠. 이러한 스핀오프 프로젝트는 다각도에서 소통만점 재쓰비를 바라볼 수 있게 만들면서 즐거움을 확장하고 있어요.🎁
다시 한번 정리! 화제성과 진정성 모두 잡는 법
1️⃣ 캐릭터를 구성할 땐 멤버 간 공통점을 고려하고 대중의 공감 요소로 확장시켜요!
2️⃣ 콘텐츠의 약점을 이슈화시켜 성장 서사로 드러내 진정성을 어필해요!
3️⃣ 다양한 파생 콘텐츠로 출연진의 장점을 흡수하고 홍보를 강화해요!
지금까지 재쓰비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결에 대해 알아봤어요. 사람들은 콘텐츠를 통해 리얼리티를 보고자 하는 욕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꾸미지 않은 날 것 그대로를 보기 위해 일상 브이로그를 보거나 현실적인 경쟁 상황에 놓이는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보며 배려와 상생을 찾기도 하죠. 재쓰비는 속마음을 가사에 표현하고, 제작기를 통해 성장통을 보여주고, 꿈을 이뤄가는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그려냈어요. 콘텐츠에 담긴 순수한 진심에 채널 홍보까지 더해져 많은 사람이 감동받을 수 있었던 거죠. 함께 공감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싶다면, 이번 재쓰비의 사례를 참고하는 건 어떨까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