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도, 쇼핑이 AI 기술을 만나면? 2025년 ‘네이버’는 이렇게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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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검색 중심의 플랫폼에서 AI 기술을 결합한 ‘발견의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는데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추천하고, 더욱 직관적인 검색 경험을 제공하려는 시도를 펼치고 있어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AI 브리핑, 공간 지능 AI, 개인 맞춤형 광고 등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플랫폼 기획자 분들이 참고할 만한 인사이트를 정리해 봤어요.🎀

답을 찾는 과정에서 인식의 확장으로

출처 NAVER TV AI 브리핑

우선 첫 번째 키노트 세션에서는 ‘On-Service AI 기술’을 통해 콘텐츠 제공의 과정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기존 네이버 검색이 지닌 강점에 ‘생성형 AI’를 더해 심화된 설명이 가능해졌는데요. AI 브리핑은 정보 및 상품을 찾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연결 시켜요. 상품 검색 시 기존 정보 뿐만 아니라 추천 제품을 함께 제시해 검색의 질을 높여 주죠.

출처 NAVER TV 사용자의 맥락에 따른 콘텐츠 추천

또한, 콘텐츠 추천 기능을 강화하여 쇼핑, 여행, 블로그 등 네이버 내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를 연결하고, 플랫폼에서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할 예정이에요. 예를 들어, 크로스핏을 검색했던 사람이 갤럭시워치를 구매했다면, ‘크로스핏 할때 스마트 워치 활용 방법’ 콘텐츠를 함께 보여 줘요. 이처럼 단순히 사용자가 검색한 답만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그것을 검색한 맥락을 고려하여 관련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거죠.

이는 플랫폼이 ‘사용자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과거 검색 플랫폼은 단순히 사용자가 찾는 답만 매치해 주었다면,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사용자가 발견을 통해 인식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버티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거죠. 쉽게 이야기하자면, 사용자의 검색 맥락을 이해하고, 닫힌 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연결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확장적으로, 더 많이 제공하는 거예요.

온오프라인의 경계 허물기

공간 지능 AI 키노트에서는 사용자의 온오프라인 통합 경험을 선도하는 ‘공간 지능 AI’에 대해 소개했어요.

출처 (상) 네이버 부동산 (하) NAVER TV 공간 지능 기술

우선 공간 지능 기술을 활용한 공간 정보는 이제 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생동감 넘치는 경험을 가능하게 할 예정이에요. 이를 통해 온라인에서 확인한 정보와 방문한 오프라인 공간의 실황이 다를 경우 생기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네이버 부동산 서비스에서는 공간 지능 기술을 통해 아파트의 동 간격이나 배치 등을 미리 살펴볼 수 있으며, 매물을 직접 보지 않아도 실내 구조와 평면도를 3D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NAVER TV (1) 자동차 내비게이션 (2)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
출처 NAVER TV (1) 실내 AR 내비게이션 (2) 주변 장소 추천

또한, 개인화 추천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지도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요. 예를 들어, 길을 찾는 경우 사용자가 목적지를 향해 가는 전 과정을 지원하는데요. 사용자가 등록한 예약 정보를 바탕으로 몇 시에 집을 떠나야 하는지 알려주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내려야 할 역을 놓치지 않도록 안내하며 실내 목적지까지 AR 내비게이션으로 친절하게 알려준답니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주변의 인기 장소나 혼잡한 지역을 제공하여 더욱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하죠.

이렇듯 네이버지도는 Real(현실성), Now(실시간), For You(개인화)의 핵심 가치 세 가지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고 있어요.🙂 이 세가지는 미래 플랫폼이 인공 지능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포인트가 될 것이랍니다.

정리하자면, 디지털 사회에 접어들어 소비자들의 온오프라인 삶의 경계가 점점 희미해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오프라인의 사용자가 온라인 활동으로도 오프라인과 같은 생생하고 풍성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술적 혁신을 제공하는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보여요.

광고주와 사용자 모두를 충족시킬 광고!

사용자 뿐 아니라 광고주에게 매력적인 플랫폼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AI가 창출하는 가치 중심의 광고’ 세션에서는 사용자와 광고주를 최적으로 연결하면서 양측을 모두 만족시키는 AI기반 광고 모델을 소개하고 있어요.🤗

출처 NAVER TV AI 기반 키워드 확장 매칭 기능

우선 ‘AI 기반 키워드 확장 매칭 기능’을 통해 AI가 자동으로 키워드와 광고를 매칭해 준답니다. 광고주의 콘텐츠와 사용자의 관심을 최적으로 연결하는 AI기반 광고 모델이죠. 위 사진처럼 사진관 사장님이 사진관에 대한 키워드를 등록하지 않아도, AI가 검색어에 맞는 장소를 알아서 노출해 주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NAVER TV AD부스트 크리에이티브

또한 핵심적인 광고 기술로 ‘AD부스트 크리에이티브’를 소개했어요. AI기반으로 광고 소재 제작을 자동화하고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소재의 구성 요소들을 실시간으로 최적화하는 기술이죠. 광고가 다양한 지면에 노출될수록 소비자와의 접점이 늘어나지만, 그만큼 제작에 대한 부담도 함께 늘어나는데요.🤔 AD부스트 크리에이티브 기술에서는 AI가 광고 문구 및 소재를 직접 제안하고 제작해 줘요. 또한 앞선 개인화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특성에 맞춘 광고를 알아서 노출하는데요. 위 예시처럼 ‘손흥민’이라는 같은 검색어를 입력했지만 개인의 선호와 특성에 따라 축구 게임 광고, 고급 세단 광고가 AD부스트 크리에이티브 기능을 통해 생성되어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광고도 결국 정보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해당 정보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용자와 공급자를 최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 과정에서는 다양한 광고 제작에 대한 광고주의 부담을 덜기 위한 자동화 제작 기술도 등장했어요. 이러한 광고 기술은 양방향 플랫폼이라면 꼭 고민해 보아야 할 지점이랍니다.🤔

하늘 아래 똑같은 쇼핑 경험은 없다!

네이버 쇼핑의 NEXT 키노트에서는 네이버 쇼핑의 가장 중요한 변화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등장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화된 판매자, 사용자 경험을 소개하고 있어요.😮

출처 NAVER TV 초개인화 쇼핑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핵심 기술, 테크커머스가 지향하는 바는 5,000만 국민에게 모두 다른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인데요. 고도로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죠. 위 사진처럼 단순히 나이, 성별 페르소나를 구분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취향과 관심을 반영하고 있어요.

출처 NAVER TV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생성형 AI’

여기에서 나아가 생성형 AI로 탐색 시간을 줄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도 했어요. 첫 출산을 앞둔 사용자가 출산 용품에 관해 정보를 수집하고자 할 때, AI브리핑을 통해 출산 준비 필수품에 대해 자세히 알려 주고 필수품을 선별해 주면서 그 맥락까지 설명해 주고 있죠. 이를 통해 사용자는 출산 용품을 검색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답니다.

출처 NAVER TV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AI 쇼핑 에이전트’

또한, 보통 쇼핑 앱에서는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에 대한 여러 제품만 소개하기 마련이잖아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는 AI 쇼핑 에이전트 를 통해 쇼핑을 하면서 동시에 관련 콘텐츠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카페, 동영상 등 커뮤니티와 콘텐츠를 가진 네이버만의 강점을 쇼핑 서비스와 잘 연계한 거죠.

이처럼 특히 쇼핑 플랫폼을 구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 사항은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을 반영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거예요. 맞춤형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의 탐색 시간을 줄여주며 빠르고 직관적인 쇼핑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어요.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플랫폼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테죠.🤩

미래 플랫폼 성공을 위한 핵심 열쇠

오늘의 인사이트는 아티클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된 두 가지 핵심 단어, ‘AI’‘개인화’를 통해 요약할 수 있어요. 미래의 플랫폼은 점차 고도의 개인화 전략을 중심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여요. 또한 개인화 전략이 성공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AI 기술의 혁신적인 활용이 필수적이죠. 사용자의 취향과 행동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 AI와 개인화 기술은 미래 플랫폼의 성공 열쇠가 될 것이랍니다.🗝️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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