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숏폼 트렌드에 힘입어 ‘릴스툰’이 주목받고 있어요. 이미지를 캐러셀로 넘기던 인스타툰 형식에, 애니메이션과 내레이션, BGM 등이 더해져 더욱 몰입도 높은 포맷으로 발전한 건데요. 30초에서 1분 남짓한 짧은 영상에 귀여운 캐릭터와 직관적인 연출을 담아 일반 피드 콘텐츠보다 많은 참여율과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인스타툰이나 일러스트 중심의 협업을 고민 중이라면, 지금 협업하기 좋은 릴스툰 계정을 살펴보는 건 어떨까요? 에디터가 카테고리별로 정리해 봤습니다.
*아티클 내 수치는 모두 25.10.27 기준, 최신 5개 릴스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육아·가족 계정 🐥
평범해서 더 소중한, 일상 속 가족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담아내는 릴스툰 유형이에요. 아이나 남편 등 실제 가족 간의 대화나 음성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보는 사람의 몰입감을 더욱 높여주죠. 친근하고 공감 가는 주제 덕분에 타깃 연령층이 넓고, 가전·살림·육아 등 폭넓은 브랜드와의 협업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에요.
🍼 봉주르라이프
✅ 팔로워 2.1만 / 평균 조회 수 7.2만 / 평균 좋아요 수 1,789 / 평균 댓글 수 33
‘슈슈(첫째, 딸)’와 ‘호두(둘째, 아들)’ 그리고 엄마 ‘지도리’의 실제 대화를 바탕으로 한 릴스툰이에요. 수많은 장난감보다도 음식물 처리기를 더 좋아한다던가, 자신을 문 모기의 마음까지 공감을 하는 등 어린 아이 특유의 순수한 매력이 봉주르라이프 채널에서는 고스란히 드러난답니다.

✅ 협업 사례
‘코코지 하우스 오디오 플레이어’를 실제 사용하는 장면을 릴스툰으로 제작했어요. 아이가 피규어를 조작해 직접 오디오를 재생하고, 그 과정을 통해 자발적으로 발화하는 모습이 그대로 담겼죠. 이와 함께 의성·의태어 활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후기를 전하며 광고 콘텐츠임에도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었어요.
✅ 협업 인사이트
유아 타깃 브랜드나, 임산부·주부를 위한 뷰티·살림 브랜드와의 협업에 특히 적합해요.
🎨 K그래맨
✅ 팔로워 4.9만 / 평균 조회 수 18.0만 / 평균 좋아요 수 7,486 / 평균 댓글 수 143
아동 미술 사업을 하는 아빠가 직접 그리는 가족 릴스툰 계정이에요. MBTI가 F인 아빠와 T인 엄마·딸들의 상반된 케미부터, 가족이 함께하는 뮤지컬 역할 놀이나 아빠의 캐릭터 성대모사 등 시트콤의 한 장면 같은 일상이 매력 포인트예요.

✅ 협업 사례
‘키즈마일 퍼기 목초육 소고기칩’ 광고에서는 아내가 라디오 DJ, 아빠가 사연 신청자라는 콘셉트로 콘텐츠를 구성했어요. 덕분에 딸을 위해 샀던 소고기칩을 아빠가 몰래 먹다 딱 걸리는 스토리가 재치 있게 풀렸고, 그 안에 자연스럽게 제품을 녹여냈습니다.
✅ 협업 인사이트
놀이·게임을 활용한 콘텐츠가 많아 교육용 도구나 보드게임 브랜드에 잘 어울려요. 팔로워와의 댓글 소통도 활발해서 구독자 이벤트형 캠페인과도 찰떡입니다.
🧸 마곰홈
✅ 팔로워 11.8만 / 평균 조회 수 4.6만 / 평균 좋아요 수 1,349 / 평균 댓글 수 17
귀여운 곰 캐릭터 일러스트로 그려낸 엄마, 아빠, 딸 ‘솔이’의 잔잔한 일상툰 채널이에요. 아빠가 악당으로 나오는 악몽을 꾸고 펑펑 울거나, 엄마 품에 더 이상 못 안길까 봐 자신이 더 작아지면 좋겠다고 하는 등 솔이의 사랑스러운 면모가 콘텐츠 전반에서 돋보이는데요. 여기에 따뜻한 애니메이션까지 더해지면서 랜선 이모·삼촌들의 마음을 녹이고 있답니다.

✅ 협업 사례
‘행정안전부 아이 먼저 캠페인’의 홍보 일환으로 제작된 콘텐츠에서는 ‘안전 놀이 역할극’을 통해 아이가 상상 속에서 사고를 겪었을 때의 기분을 이야기하는 장면을 담았어요. 이를 통해 부모들에게 안전 교육의 필요성과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자연스럽게 전달했습니다.
✅ 협업 인사이트
감동을 자아내는 모녀의 대화 콘텐츠가 인기가 많다보니, 이에 어울리는 가족 대상의 공익 정보 캠페인 광고를 추천해요.
👨👧👧 오유오
✅ 팔로워 9.4만 / 평균 조회 수 53.5만 / 평균 좋아요 수 18,654 / 평균 댓글 수 113

항상 티격태격하는 자매와 딸들을 무심한듯 사랑으로 대하는 아빠, 그리고 가끔 등장하는 엄마까지. 유쾌한 가족 일상을 담은 채널이에요. 첫째딸이 인스타툰 작가로 일러스트와 계정 운영을 맡고 있고, 특히 아빠가 등장하는 콘텐츠가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해요. 딸들에게 귀여운 말투로 응수하는 아빠의 매력이 킬포인트!

✅ 협업 사례
‘와콤 무빙크패드 11’ 광고 콘텐츠에서는 아빠의 그림 실력을 최초로 공개했어요. 그림을 그리는 딸의 아빠답지 못하게(?) 다소 허술한 그림을 보여주며 딸들의 폭소를 자아냈죠. 이후 딸들이 그 그림을 이어 그리며, 와콤 캔버스에서 클립 스튜디오로 공유하면 작업을 연동할 수 있다는 기능을 소개했어요.
✅ 협업 인사이트
1020 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을 타깃으로 한 브랜드, 혹은 가족 단위의 리빙·푸드 브랜드에 적합해요.
커플 계정 👩❤️👨
알콩달콩하지만 티격태격이 일상인 연인·부부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유형이에요. 가족 계정과 마찬가지로 실제 커플의 대화나 음성을 활용해서 브이로그처럼 현실감과 몰입도를 높인 콘텐츠가 많아요. 특히 유행하는 커플 밈이나 챌린지를 활용한 릴스툰도 활발하기 때문에, 실제 커플들이 서로를 태그하며 댓글을 남기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어요.
🏠 순돌희네
팔로워 5.4만 / 평균 조회 수 24.8만 / 평균 좋아요 수 2,683 / 평균 댓글 수 67
순돌희네는 ‘순희’와 ‘돌희’ 커플의 일상을 담은 릴스툰 채널이에요. 캐릭터 이름은 ‘집순희(집순이)’와 ‘집돌희(집돌이)’에서 따왔을 만큼, 대부분의 콘텐츠가 집 데이트나 집 안에서 보내는 일상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집순이 커플 특징 5가지’, ‘최고의 집 데이트를 보내는 방법’과 같은 내용을 다루는 식이죠.

✅ 협업 사례
‘우울한 내 짝꿍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이라는 주제의 콘텐츠에서는 이불에 돌돌 말린 순희를 식탁 앞에 앉혀 ‘스텔라 떡볶이‘를 먹이며 기분을 달래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제품을 노출하면서도 커플 간의 따뜻한 일상을 유쾌하게 담아냈어요.
✅ 협업 인사이트
‘집순이 커플’ 콘셉트답게 집 안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전·푸드 브랜드에 특히 잘 어울립니다.
😼 슨주
✅팔로워 10.4만 / 평균 조회 수 10.9만 / 평균 좋아요 수 1,212 / 평균 댓글 수 39
아내 ‘슨주’의 시선으로 남편과의 일상을 담아내는 채널이에요. ‘남편 등 긁어줄 때 특’, ‘말 바꿔서 삐진 남편’처럼 현실감 넘치는 에피소드들이 많아서 댓글창에는 “이거 완전 우리 얘기인데?”라며 각자 연인을 태그하는 반응이 줄을 잇곤 해요. 시트콤 같은 분위기의 일상 콘텐츠 외에도, 반려묘 ‘자두’, ‘호두’, ‘만두’의 등장으로 반려동물 가정의 공감도 함께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 협업 사례
‘중소벤처기업부’와의 협업 콘텐츠에서는 소비 지출에 따라 상생페이백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어요. 반려묘 만두가 새 가족이 되면서 고양이 용품 구매가 잦아졌다는 상황을 활용해, 실생활 변화와 제도 정보를 자연스럽게 연결했답니다.
✅ 협업 인사이트
2030 신혼부부나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을 겨냥한 브랜드에 특히 적합해요. 부부 일상+펫 콘텐츠를 함께 담고 있어, 푸드·리빙·반려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죠.
☎️ 쪼아쀼
✅ 팔로워 4.9만 / 평균 조회 수 14.7만 / 평균 좋아요 수 866 / 평균 댓글 수 46
‘쪼아쀼’는 ‘쪼꼬미’와 ‘아재’ 커플의 유쾌한 신혼 일상을 담았다는 뜻이에요. ‘비 오는 날 우산 논쟁‘, ‘운전 중 전화‘ 등 사소한 일상 속에서도 꿀 떨어지는 커플 케미가 돋보이는데요. 특히 키 차이 많이 나는 부부의 귀여운 모습, 애교 넘치는 ENFP 아내의 모습이 매력 포인트예요.

✅ 협업 사례
‘SKT 에이닷 전화’ 광고에서는 실제 에이닷 앱을 통해 녹음한 커플 통화 내용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했어요. “기억에 남는 통화를 기록하고 싶다”는 커플들의 니즈와 기능적 장점을 함께 전달하며, 타깃 유저에게 공감을 얻어냈습니다.
✅ 협업 인사이트
실제 통화 녹음본을 기반으로 제작한 콘텐츠가 많아, 커플 간 소통이나 통화 습관과 관련된 통신 서비스 광고와의 궁합이 좋아요. 연인 간의 현실적인 대화 장면을 통해 서비스의 기능성과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소구할 수 있습니다.
일상 계정 💼
MZ세대 직장인의 현실을 담은 일상툰 계정이에요. 유명한 직장인 밈을 활용해 유쾌한 공감을 유도하거나, 실제로 도움이 되는 생활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죠. ‘자취’, ‘커리어’, ‘재테크’, ‘직장 생활 팁’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다 보니 자기계발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2030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한 광고와도 궁합이 좋아요.
🤦♀️ 이삼십
✅ 팔로워 10.3만 / 평균 조회 수 48.5만 / 평균 좋아요 수 1.3만 / 평균 댓글 수 132

미니멀한 그림체와 무미건조한 내레이션으로, 평범한 직장인 여성을 극사실주의로 그려내는 채널이에요. ‘엄마와 얘기할 때’, ‘요즘 친구와 대화할 때 특’ 등 특히 2030 여성이라면 공감할 만한 상황을 디테일하게 포착하는데요. ‘네 컷 사진 찍을 때‘를 다룬 영상에서는 보기만해도 공감성 수치가 느껴지는 묘사로 300만 회 이상의 조회수와 2천 개 넘는 댓글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 협업 사례
‘스픽 영어’ 광고 콘텐츠에서는 ‘90년대생의 영어 학습 공감’을 주제로, 학창시절의 수치스러운 경험담을 유쾌하게 풀어냈어요. 이를 통해 영어 학습의 필요성을 전달하며, 실제 서비스 이용 후기와 함께 공감과 홍보를 동시에 잡았습니다.
✅ 협업 인사이트
2030 여성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라면, 뷰티·푸드·리빙 등 어떤 카테고리든 폭넓게 잘 녹여낼 수 있어요.
🐦 김뱁새
✅ 팔로워 11.5만 / 평균 조회 수 53.1만 / 평균 좋아요 수 5,844 / 평균 댓글 수 76
직장인 ‘뱁새’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인스타툰 채널이에요. 공감형 직장인 콘텐츠는 정적인 인스타툰 형식으로, 어이없고 웃긴 콘텐츠는 주로 릴스 포맷으로 업로드해요. 예를 들어 ‘거지 vs 설거지’, ‘웕킹 vs 트웕킹’처럼 황당하지만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은근 고민하게 되는 주제로 하는 밸런스 게임 같은 것들이죠. 이를 릴스로 제작해 시청자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 협업 사례
뷰티 브랜드 ‘셀아이콘랩’과의 협업에서는 구독자 대상 할인과 댓글 이벤트를 함께 진행했어요. “매장마다 거울 속 내 얼굴이 다른 이유”라는 공감형 설정을 활용해, “피부가 좋아보이는 건 거울 때문이 아니라 에이시컨트롤 때문”이라는 메시지로 제품 효과를 센스 있게 강조했답니다.
✅ 협업 인사이트
밸런스 게임 형식의 콘텐츠를 통해 팔로워 참여형 광고(공유, 댓글 이벤트)와도 연계하기에 좋아요.
🖥️ 하루살이
✅ 팔로워 7만 / 평균 조회 수 3.0만 / 평균 좋아요 수 264 / 평균 댓글 수 21
가상의 직장생활을 배경으로 한 ‘하루살이툰’을 연재하는 채널이에요. ‘AI 보이스’를 활용한 캐릭터 음성 기능까지 더해져, 콘텐츠 몰입도를 높이고 있어요. ‘내 실수 수습해 주는 대리님’처럼 직장 상황툰 뿐만 아니라 ‘신입사원 꿀팁’, ‘퇴사 전 꼭 해야 할 5가지’ 등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꿀팁들도 자주 등장합니다.

✅ 협업 사례
도서 『공여사들의 엑셀 혁명』을 홍보하며 “신입 시절 엑셀 때문에 야근했던 기억”으로 이야기를 시작했어요. 이후 “엑셀을 몰라도 칼퇴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책의 효용을 설득력 있게 전달했답니다.
✅ 협업 인사이트
직장인을 타겟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제도·지원 사업 캠페인 광고에 추천해요.
👔 밥풀이툰
✅ 팔로워 2.3만 / 평균 조회 수 7.2만 / 평균 좋아요 수 614 / 평균 댓글 수 27
병아리처럼 생긴 귀여운 캐릭터 ‘밥풀이’를 중심으로 한 직장인 연재툰이에요. ‘GPT가 팀원이 됐다’, ‘취직 전 취직 후’ 등 사회 초년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재의 콘텐츠가 많아요. 그때그때 유행하는 릴스 밈이나 챌린지를 빠르게 반영한 짧은 콘텐츠도 자주 업로드 됩니다.

✅ 협업 사례
‘서울시 남산곤돌라’ 신설 소식을 전하는 콘텐츠에서는, “주말에 남산 등산을 가자”는 대표님의 제안에 밥풀이가 온갖 핑계를 대며 거절하다가, “내년에 곤돌라가 생기면 그때 가자”는 스토리로 자연스럽게 캠페인을 녹여냈어요.
✅ 협업 인사이트
밥풀이 외에도 ‘박 팀장’, ‘토 대리’, ‘대표님’ 등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해요. 이들의 관계성을 활용한 세계관 중심 브랜디드 콘텐츠가 가능하답니다.
🐶 인턴집사 박두기
✅ 팔로워 6만 / 평균 조회 수 114.4만 / 평균 좋아요 수 41,972 / 평균 댓글 수 182
사회초년생 ‘민지’를 주인으로 모시는 집사 강아지 ‘두기’를 중심으로 연재되는 릴스툰 채널이에요. 그래서 ‘집사로서 첫 출근한 날‘, ‘민지가 상사에게 혼날 때‘ 등 여러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두기의 우당탕탕 집사 일상을 볼 수 있답니다. 특유의 귀여운 더빙과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이 특징이며, 최근에는 세종대왕이 요즘 말을 귀여워하는 한글날 콘텐츠가 X(구 트위터)에서 1만 회 이상 리트윗되며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 협업 사례
‘한율 쑥히알 세럼·크림’ 광고에서는 두기가 예민한 ‘산유국 왕 지성’을 위해 전설의 세럼을 찾아 떠나는 모험 스토리를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했어요. 제품을 바른 왕 ‘지성’이 만족해 두기를 세자책봉한다는 황당한 결말까지, 유쾌하면서도 브랜드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한 사례였습니다.
✅ 협업 인사이트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 기반 캐릭터 IP로 굿즈·펀딩·콜라보 제작에 강점을 지니고 있어요.
학원물 계정 🧚♀️
10대들의 공감과 설렘을 동시에 자극하는 학원물 릴스툰 유형이에요. 대부분 학교·카페·거리 등 일상적인 공간을 배경으로, 짝사랑·고백·우정 같은 서사를 다룹니다. 웹툰 컷처럼 연출된 화면과 찰떡같이 어울리는 BGM 덕분에, 마치 짧은 드라마를 보는 듯한 몰입감을 주죠. 특히 댓글창에는 “제발 웹툰으로 연재해 달라”는 반응이 많을 만큼 팬층의 애정이 높은 장르입니다.
💌 홍로미 ROMI
✅ 팔로워 1.1만 / 평균 조회 수 18.8만 / 평균 좋아요 수 3,225 / 평균 댓글 수 26
주로 학교를 배경으로 ‘엇갈린 고백’, ‘짝사랑’ 등 10대 로맨스를 그리는 채널이에요. 아이돌 음악부터 힙합, 팝송까지 각 스토리 분위기에 꼭 맞는 음원을 사용해 감정선을 더 풍부하게 전달합니다. 영상 속 인물에 과몰입한 팬들의 댓글이나, “이거 웹툰으로 꼭 내달라”는 요청이 쏟아질 만큼 반응이 뜨거워요.

✅ 협업 사례
인기 연재작 〈사라진 교과서〉 외전에서는 ‘민우’와 ‘다애’의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았는데, 여기에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의 노래 〈이렇게 좋아해 본 적이 없어요〉를 배경음악으로 삽입해 신곡을 홍보했습니다. 곡 분위기와 서사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면서 광고라는 걸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매끄러웠어요.
✅ 협업 인사이트
릴스툰 내에 실제 아티스트의 음원을 삽입하기 때문에, 10대 팬덤이 두터운 아티스트나 음원 홍보 캠페인에 적합해요.
📖 미코
✅ 팔로워 24.2만 / 평균 조회 수 27.9만 / 평균 좋아요 수 6,983 / 평균 댓글 수 58

웹툰을 띄워둔 화면을 간접 촬영한 듯한 연출과, 장면에 어울리는 BGM으로 몰입감을 높이는 릴스툰이에요. ‘T병 걸린 친구’, ‘내 돈을 훔쳐 간 친오빠’, ‘외모 강박’ 등 자극적이면서도 현실적인 10대 에피소드를 짧고 강렬하게 풀어냅니다. 매 에피소드마다 등장인물과 주제가 바뀌어, 늘 새로운 이야기를 기대할 수 있어요.
✅ 협업 사례
‘설탭 전공 찾기 방탈출 게임’ 광고에서는 꿈이 없는 학생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며 앱을 소개했어요. 또 다른 콘텐츠에서는 쉽게 돈 버는 법을 알려주는 스토리 속에 ‘타임스프레드‘ 앱을 자연스럽게 추천했죠.
✅ 협업 인사이트
짧은 호흡의 서사와 자극적인 주제 덕분에, 시청자 반응을 빠르게 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에요. 한정 프로모션이나 캠페인처럼 단기 노출 효과가 중요한 브랜드와 잘 맞아요.
💫 킨브
✅ 팔로워 1.7만 / 평균 조회 수 8.4만 / 평균 좋아요 수 1,498 / 평균 댓글 수 10

한 명의 여학생과 여러 명의 남학생이 등장하는 옴니버스형 학원 로맨스 콘텐츠를 선보이는 채널이에요. ‘전학 온 꽃미남’, ‘꽃미남 4대 천왕’ 같은 클리셰적인 설정이지만, 각 캐릭터의 개성과 매력이 뚜렷해 팬들의 ‘최애 전쟁’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매운 음식으로 내기를 한다면?’, ‘키가 작아서 손이 안 닿을 때‘ 등 특정 상황에서 남자 캐릭터들의 반응을 비교하는 콘텐츠가 특히 인기예요.
✅ 협업 인사이트
A와 B 중 하나를 선택하는 댓글 투표형·선택형 콘텐츠와 찰떡이에요. 예를 들어 두 가지 이상의 맛·색상·콘셉트 제품을 가진 브랜드라면, 각 캐릭터를 대응시켜 댓글 이벤트로 연계할 수도 있겠죠?
짧은 영상 속에서도 몰입감 있는 이야기와 개성 넘치는 캐릭터로 시청자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릴스툰. 오늘 소개한 계정들은 모두 타깃별 공감 코드를 정확히 짚어내며, 브랜드 메시지를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는 채널들이에요. 만약 지금 Z세대의 피드에 브랜드를 인상 깊게 남겨보고 싶다면? 오늘 소개한 릴스툰 계정들 속에서 꼭 맞는 파트너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출발점이 될 거예요.
*외부 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