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가다 한 번쯤은 릴스를 내리며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을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이렇게 릴스는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많이 소비하는 미디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최신 릴스를 파악하면 사람들의 관심사와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공유를 불러일으키는 릴스는 무엇이 있는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알려드릴게요! 팔로워 수 10만 이하, DM 공유는 5만 이상인 릴스로 모아봤습니다~ (본 아티클에 기재된 팔로워와 공유 수는 25.01.24 기준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Wait~”이라는 노래를 들어보신 적 있으실 거예요. 무려 20만 개가 넘는 릴스를 생산해 낸 핫한 노래죠. 초반엔 ‘Wait’이라는 단어에 맞춰 손을 뻗는 단순 댄스 챌린지였지만 요즘엔 다양한 형태로 개성을 살린 릴스가 많이 보인답니다.

☑️ 계정: @god_seung
☑️ 팔로워: 9.2만
☑️ 공유: 5.5만
☑️ 이 릴스는?
편의점 사장님이 손님에게 부탁하고 싶은 이야기를 wait 챌린지를 변형해 풀어냈어요. 물건 제자리에 두기, 분리수거하기, 문 닫고 나가기까지 3가지의 요청 사항을 재치 있게 전달하고 있죠. 해당 릴스가 큰 인기를 끌자 2편도 빠르게 제작해 업로드 했어요.
☑️ 공유 포인트는?

계정주인 ‘셍이’는 실제 편의점 사장님이기 때문에 그 경험에서 비롯되는 포인트를 잘 뽑아냈어요. 편의점 알바 경험이 있는 사람은 물론 손님 역시 충분히 공감할 만한 내용으로 구성했죠. 또한 무표정과 대비되는 오버스러운 춤사위가 웃음을 유발해 더욱 인기였답니다!
✅ 그 외, 다양한 형태의 wait 챌린지

많은 점주들도 Wait 챌린지에 합세하고 있는데요. 냉동 완제품이 아니라 직접 쌀을 받아 조리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은 사장님부터, 술집 방문시 준비사항, 키우기 쉬운 도마뱀 추천까지! 챌린지를 각종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활용했어요. 다가가기 쉽지 않은 사장님의 등장으로 웃음을 만들고 동시에 가게 홍보도 자연스럽게 했죠.
정형화된 챌린지를 다양한 형태로 변형해 보세요!
익숙한 음악으로 귀를 사로잡고 차별화된 요소로 시선을 끈다면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를 포함한 코믹한 상황을 연출하거나 앞선 사례처럼 일상에 가까운 공감을 일으킨다면 쉽게 공유를 부를 수 있답니다.
새해가 시작되면 먹기 싫어도 먹어야 하는 게 있죠. 바로 ‘나이’입니다! 특히 20대에서 30대로 넘어가는 29살은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이 웃픈 상황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많은 인기를 얻는 릴스가 있습니다.

☑️ 계정: @jaemins_gram
☑️ 팔로워: 1.4천
☑️ 공유: 14만
☑️ 이 릴스는?
30대가 되면 생기는 사소한 건강 문제를 현실성 있게 담아냈어요. 재채기를 하거나 기지개를 켜는 일상적인 행동에도 담이 오고 평소엔 신경도 쓰지 않던 건강 문제로 고생하는 상황을 재밌게 연출했죠.
☑️ 공유 포인트는?

곧 30대가 될 사람에겐 다가올 미래를 보여주며 웃음을 빙자한 경고를 남기고 이미 30대에 접어든 사람에겐 진한 공감을 주었어요. 또, 상단에 위치한 ‘2025년에 앞자리 3인 친구 공유’라는 자막으로 공유를 부추겼답니다.
✅ 그 외, 30대를 맞이하는 사람들의 모습

이 외에도 필사적으로 숫자 30을 피해 다른 길로 돌아가는 모습이나, 절망스럽게 울부짖으며 서른 살을 맞이하는 연출로 많은 96년생의 심정을 대변했습니다. 이들의 과장된 반응은 웃음으로 작용하며 많은 공유를 불러일으켰죠.
연령별 공감 포인트를 잡아보세요!
곧 나이를 먹거나, 이미 먹은 이들 모두에게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에요. 각 나이대가 느끼는 감정과 경험의 변화를 세밀하게 분석해 릴스에 풀어낸다면 공감의 폭을 한층 넓힐 수 있답니다.
연말·연초엔 가족, 친구 등 함께 모이며 웃음을 나누는 자리가 유달리 많은데요. 이 분위기에 맞춰 릴스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자리에서 써먹을 수 있는 게임이나 이벤트가 많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함께 즐기기 좋은 콘텐츠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

☑️ 계정: @100ddochi
☑️ 팔로워: 369
☑️ 공유: 30.9만
☑️ 이 릴스는?
친구들이 모여 끈끈이 손바닥으로 동전 가져오기 게임을 하고 패배한 사람이 자신의 SNS에 감성글을 올리는 유쾌한 벌칙 과정까지 모조리 담은 릴스예요. 게임 시작부터 감성글 게시 후 주변인의 반응을 담은 마무리까지 완벽한 기승전결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 공유 포인트는?

감성글이라는 다소 악랄한 벌칙이 게임을 하는 동안 긴장감과 박진감을 불러일으켜 몰입을 만들었어요. 또, 감성글을 올린 후 주변인의 생생한 반응까지 놓치지 않고 릴스에 담아 끝까지 웃음을 지켰죠. 보는 사람까지 해보고 싶게 짜여진 릴스는 많은 관심을 얻을 수 있었어요.
✅ 그 외, 다양한 모임 콘텐츠

끈끈이 게임 외에도 모임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게임이나 재밌는 콘텐츠를 보여주는 릴스가 꾸준히 올라오고 있어요. 술자리에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릴스를 활용한 게임이나, 파티 분위기를 살릴 랜덤 잠옷 교환식까지 아주 다양하죠. 모임에 최적화된 릴스는 대부분 높은 공유 수를 기록했는데요. 실제 댓글에선 친구나 연인을 태그해 ‘같이 하자’는 반응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답니다.
따라 해보고 싶은 콘텐츠를 생산해 보세요!
재밌고 간단한 게임이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는 ‘해보자’는 반응을 만들어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어요. 인기몰이 중인 게임을 활용한 브랜드 콘텐츠를 만들면 자연스러운 홍보와 노출을 잡을 수 있겠죠?
릴스에서 유행을 타지 않고 꾸준히 높은 좋아요와 공유를 부르며 사랑받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귀여운 강아지와 고양이를 포함한 동물 영상인데요. 극강의 귀여움과 어딘가 엉뚱하고 웃긴 모습은 스크롤을 멈춰 릴스를 끝까지 시청하게 만들죠. 특히, 어딘가 사람처럼 행동하는 동물은 뜻밖의 웃음을 만들어내요.

☑️ 계정: @shin_yuja
☑️ 팔로워: 1.1천
☑️ 공유: 15.3만
☑️ 이 릴스는?
산책을 마친 강아지가, 사람이 쓰는 마사지기에 온몸을 맡긴 채 편안히 즐기는 모습을 담은 릴스예요. 분명 강아지인데 의젓하게 기기의 움직임을 느끼고 덤덤한 태도를 유지하는 모습이 사람을 연상시키죠.
☑️ 공유 포인트는?

강아지의 이런 태도는 단순히 귀엽다로 끝나는 게 아닌데요. ‘사람인가?’ 싶은 독특한 재미와 신기함이 웃음 버튼으로 작용했어요. 자유자재로 목을 가누며 마사지를 받는 장면은 댕댕이의 인간미를 극대화하는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답니다.
✅ 그 외, 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동물들

산책보다 아침잠을 선택하거나, 춤추는 집사의 모습을 한심하다듯이 리얼한 표정으로 바라보는 강아지, 이족보행을 하며 신기하게 밥을 먹는 고양이 모두 사람처럼 행동하는 동물들의 엉뚱한 모습이 매력적으로 작용했습니다. 귀여움과 신선함이 합쳐진 릴스가 스크롤을 멈추게 만든 거죠.
의외의 모습으로 시선을 끌어보세요!
동물이 사람처럼 행동하거나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웃음을 자아내는 것처럼 익숙한 대상에 색다른 연출을 더 한다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어요. 평범한 제품도 반전을 통해 독특하고 신선한 매력을 보여주세요!
흰 눈이 펑펑 내리는 겨울이 되면 스키장을 배경으로 한 릴스가 하나둘 넘쳐나는데요. 겨울 스포츠를 다루는 릴스는 평범한 기록용부터, 스키장 안에서 일어나는 생생한 장면과 공감을 담아낸 콘텐츠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죠.
☑️ 계정: @sangwonxx
☑️ 팔로워: 4.3만
☑️ 공유: 7.1만
☑️ 이 릴스는?
해당 릴스는 여자친구의 웃긴 스키 실력을 보여주고 있어요. 어정쩡한 자세를 유지한 채 최선을 다해 밑으로 내려가는 그녀의 모습이 영상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죠. 패러디를 의도한 건 아니지만 꽃보다 남자의 OST를 배경 음악으로 사용해 스키를 타는 금잔디의 모습을 떠올리게 했어요.
☑️ 공유 포인트는?
그녀의 어설픈 스키 실력과 딱 떨어지는 적절한 자막은 웃음을 만드는 데 성공했어요. 또, 사람들에게 익숙한 배경 음악을 사용해 밈을 패러디했단 느낌을 주고 공감을 만들었죠. 이는 높은 공유 수를 만드는 요인까지 이어졌어요.
✅ 그 외, 스키장에서 생긴 일

앞서 소개한 릴스가 의도치 않게 패러디를 만들었다면 각 잡고 금잔디를 흉내 낸 릴스도 존재합니다. 꽃미남 F4가 아닌 금잔디 F4로 재밌는 말장난을 만들어 관심을 모았어요. 패러디 말고도 스키 프로처럼 찍어주는 법이나, 안 다치는 법 등 엉뚱하면서 그럴싸한 정보도 발견할 수 있었어요.
익숙함을 이용해 패러디 콘텐츠를 제작해 보세요!
패러디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데 탁월한데요. 잘 알려진 드라마나 영화의 장면을 제품, 서비스에 연결하거나 유행 중인 특정 밈을 패러디해 코믹하게 연출한다면 익숙함과 재미를 바탕으로 큰 인기를 얻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5가지 팁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잊지 말고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인기 릴스의 5가지 포인트
1️⃣ 차별화로 시선 끌기
2️⃣ 연령대별로 공감 포인트 생성하기
3️⃣ 따라 해 보고 싶은 콘텐츠 생산하기
4️⃣ 색다른 의외의 모습으로 시선 끌기
5️⃣ 익숙함을 이용한 패러디 전략 사용하기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