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MZ세대 사이에서 핫한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 2020년 대비 2021년엔 신규 블로거 120% 증가 , 1020의 콘텐츠 생산 비중도 40%를 넘어 블로그는 다시 전성기를 맞이했는데요. 한물간 SNS에서 블로그가 인기를 되찾을 수 있었던 이유, 바로 알려드릴게요.
“인스타 피드에 사진마다 설명을 쓰긴 조금 쑥스러워요.” 파란란 님처럼 장문으로 쓰기엔 쑥스럽고, 짧게 쓰자니 감정을 온전히 담아낼 수 없을 때 글을 썼다 지웠다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 때 MZ세대는 블로그를 활용해요. ‘인스타그래머블’에 속하지 않는 감정과 일상을 블로그에 담는 거죠. 블로그는 글마다 공개 설정을 바꿀 수 있으니 보다 다양한 사람과 소통하기에도 적절해요.
지난 6월, 네이버 블로그는 라이프로그블로그 캠페인의 일환으로 유튜브에 네 편의 광고 영상을 업로드했어요. 대학생, 직장인 등 MZ세대의 모습이 담긴 캐릭터와 ‘기록이 쌓이면 내가 된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는데요. 결과는 성공적! 영상 댓글에는 다시 블로그 하고 싶게 광고를 잘 만들었다는 평가가 많아요.
라이프로그블로그 캠페인 전엔 이 챌린지가 있었죠. 올해 5월 즈음 블로그를 휩쓸었던 오늘일기 챌린지, 이른바 블챌(블로그 챌린지)! 일기를 쓰고 네이버 포인트 16,000원을 받을 기회라 많은 사람이 참여했는데요. 가이드라인이 부족해 잠시 운영 중단 되기도 했지만, 챌린지 이후 글 생산량은 33%, 사용자 수는 14%가 증가 했다고.
블로거를 지원하는 자체 콘텐츠도 만들어요. 특히 블로그 피플 에서는 꾸준히 기록을 남기는 블로거를 선정해 인터뷰를 진행해요. 블로그픽 에서는 ‘메타버스 체험기’, ‘댄스 일기’처럼 주제별로 블로그 글을 큐레이션 해줘요. 게시글 10개 미만인 신생 블로그🐣도 포함돼 있는데요. 네이버를 주 무대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를 만들고 지원하려는 전략인 것 같죠?
네이버는 브랜드와 창작자가 윈-윈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어요. 브랜드는 솔루션 을 통해 네이버 쇼핑 스토어 리뷰에 쇼퍼블 콘텐츠(블로그 리뷰)를 연동할 수 있어요. (연결 방법은 여기 !) 브랜드는 구체적인 상품 리뷰가 표시돼 좋고, 창작자는 방문 유입이 늘어나 좋고! 추가로 마켓 플레이스 로 블로그 마켓을 운영 중인 1인 셀러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또 어떤 업데이트가 진행될지 주목해 보자고요!
인플루언서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아요! 팬을 보유한 분야별 전문 창작자를 인플루언서라고 하는데요. 그들의 콘텐츠를 따로 모은 ‘인플루언서 탭’을 만들었어요. 애드 포스트를 통해 창작자 보상 범위도 확대한다니 창작욕이 활활🔥 타오를 것 같네요.
MZ세대가 포진한 블로그, 마케터가 놓쳐서는 안 되겠죠? 인플루언서 검색을 활용해 분야별 인플루언서 를 찾을 수도 있을 거예요. 이미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원하는 검색 키워드에 내 콘텐츠를 직접 등록하는 ‘ 키워드 챌린지 ‘로 방문자를 모아볼 수도 있겠죠. 네이버 쇼핑 스토어를 운영하는 브랜드라면 쇼퍼블 콘텐츠 연동까지! 마케터가 시도할 수 있는 블로그의 모든 영역을 점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