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ING 오리지널 콘텐츠, <내과 박원장>으로 보는 신선한 홍보 마케팅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혹시 이 포스터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출처 TVING

최근 배우 이서진님의 파격 변신으로 온라인에서 엄청나게 화제가 됐던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내과 박원장>의 공식 포스터예요. (이서진이 가발 쓰고 다니는 대머리 의사 설정👴🏻✨) 현재 티빙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내과 박원장>은 방영 초반부터 재미있다는 반응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 전에! 드라마만큼 재밌고 신선한 홍보가 있었답니다. 바로 알아볼까요?

박원장 내과 예약 전화는 장난전화하셔도 됩니다🤣

출처 유튜브 TVING

어디서 많~이 본 지역 광고가 생각나는 신선한 1차 티저는 공개 직후 많은 드라마 덕후(a.k.a. 드덕)의 시선을 사로잡았는데요. 혹시 티저 하단에 적혀있는 예약 문의 전화번호가 눈에 들어오신다면, 전화를 걸어보세요📞  바로 전화를 걸어보셨다면 깜짝 놀라셨을 텐데요. 나도 모르게 네? 라고 대답하게 되는 이 전화는 실제 병원 번호가 아닌, 내과 박원장을 홍보하기 위한 ARS 프로모션이랍니다!

1차 메시지, 2차 메시지

극 중 간호사 역을 맡은 차청화 배우님과의 리얼한 통화가 종료되면, 내원 예약 확인 문자를 통해 드라마 첫 방송 날짜를 한 번 각인시켜주는 <내과 박원장>! (방영일엔 2차 메시지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추가 알람까지🤭) 드라마 세계관을 전화 이벤트에 그대로 녹여낸 찰떡 컨셉의 이벤트 덕에 온라인에서 엄청난 호응을 얻었는데요. 전화 받는 포즈로 세대가 나뉘는 만큼 2G폰을 쓰던 세대에겐 장난 전화(ex. 귀신 번호)가 떠오르는 추억의 이벤트로, 요즘 세대에겐 신선함을 선사해주는 이벤트로 다가오고 있어요.

출처 문명특급

ㅅH☀️ㅐ복도 광기있게 나눠주는 박원장 @)——

안부를 묻거나 좋은 일이 생기길 바라는 안부 인사에서 시작되어 이젠 온라인에서 하나의 밈으로 자리 잡은 ‘어르신 짤’! 이 컨셉을 활용해 드라마 홍보 이미지를 만든 곳이 있다고요? 네, 또 <내과 박원장>입니다😎  새해에 맞춰 어르신 짤 특유의 명조체+화려한 디자인을 살린 홍보 이미지를 공개했는데요. 온라인에서 자체 바이럴이 일어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어요. (👥: 이게 진짜 드라마 홍보라고? 너무 웃기다!)

출처 TVING

내과 박원장은 대한의사협회심의필-요하지않아요!

지나가던 사람도 뒤돌아보게 만드는 지하철역 광고도 진행한 <내과 박원장>! 병원 옥외 광고를 패러디한 디자인부터 눈에 확 들어오죠? (이서진이 왜 병원 광고에서 나와..? 🌸)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실제 병원 광고의 경우, ‘대한의사협회심의필’ 문구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데요. <내과 박원장>은 가상 세계의 병원이라 광고판 속 우측 상단과 같이 ‘대한의사협회심의필’ 문구를 재치있게 활용한 것을 볼 수 있어요. 리얼함을 살린 미세 디테일부터 드라마 컨셉에 진심인 재미 포인트까지! 일석이조로 담아내 예비 시청자들에게 드라마에 대한 기대와 재미를 전달했답니다.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그럼 1000명에게 티빙 이용권을 쏩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가 빠질 수 없죠! <내과 박원장>의 주요 출연진들이 tvN에서 나PD를 주축으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채널 십오야>에 출연해 자연스러운 드라마 홍보와 함께 상품을 걸고 다양한 퀴즈를 진행했는데요. 여기서 흥미로운 포인트가 등장해요. 앞서 말한 것처럼 <내과 박원장>은 티빙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 그러면 티빙 구독이 필수적인데요. 나피디님과 이서진님이 구독자 총 1000명에게 주는 ‘TVING’ 베이직 이용권 1개월 쿠폰을 걸고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결과는?

출처 유튜브 TVING

시원하게 성공🙌🏻 이처럼 티빙에서만 볼 수 있는 시청의 한계를 예능 콘텐츠로 재미있게 승화했답니다. 시청자들의 반응은? 상품 증정 개수의 약 두 배가 넘는 댓글이 증명해주죠😎

내과 박원장의 반전매력, 풍성한 드라마 홍보!

방영 전임에도 불구하고, 이 드라마 진심이다💗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게 만든 ‘내과 박원장’! 신선한 ARS 프로모션부터 재미를 자아낸 이벤트까지. 시청자가 웃고 즐길 수 있는 티저 이벤트들이었어요. 각각의 이벤트마다 드라마 세계관을 적절히 활용해 시청자가 드라마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언급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마케팅이 흥하게 된 이유 중 하나인데요. 마케터라면 브랜드의 IP콘텐츠 홍보 마케팅에 참고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기획이 진심인만큼 소비자들은 알아주기 마련이니까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