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매체/퍼포먼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사회

‘검단~서울역’ 38분 만에 간다…인천 1호선 검단연장선 28일 개통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이 28일 새벽 첫 차(검단호수공원→계양 방향 오전 5시 30분)를 시작으로 운행을 개시한다. 계양역(인천1호선·공항철도 환승역)부터 인천1호선을 연장해 아라역, 신검단중앙역, 검단호수공원역 등 정거장 3개소를 신설하는 노선이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은 인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2019년 12월 착공 이후 만 5년 만에 개통하는 도시철도이다. 그간 검단에서 계양역까지 버스로 40분(자동차 20분) 소요됐으나, 검단연장선을 이용하면 8분 만에 도착 가능해 출퇴근 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서울역까지 38분 등 서울 도심 접근성도 개선된다.

👉 원문 보기


#경제

한국 첫 원전 ‘고리 1호기’ 해체한다… 성공하면 500조원 세계 시장 교두보

한국 최초 상업용 원자력발전소인 고리 1호기가 본격적인 해체에 돌입하게 됐다. 영구정지 결정 이후 8년 만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이 고리 1호기 해체에 성공하게 되면 한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상업용 원전을 해체한 국가가 된다. 원전 해체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500조 원에 달하는 해체 시장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상업용 원전이 국내에서 해체 승인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까지 원전을 해체한 국가는 미국, 일본, 독일, 스위스 등 4곳에 불과하다. 이 중 미국만이 상업용 원전 해체 경험이 있다. 현재 한국이 보유한 원전 해체 상용화 기술은 96개에 달한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AI

‘수천억 몸값’ 오픈AI 연구원도 영입한 메타…AI 집중 투자

– 블룸버그 통신은 26일(현지시간) 메타가 AI를 이용해 목소리를 복제하는 AI 스타트업 ‘플레이AI'(PlayAI) 인수를 위한 막바지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 메타는 또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연구원 3명을 영입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소식통은 메타가 오픈AI의 스위스 취리히 사무소에서 근무하던 연구원을 3명을 채용했다.

– 플레이AI 인수 추진과 오픈AI 연구원 영입은 메타가 ‘초지능’ 프로젝트를 위해 우수 인력을 보강하기 위한 광폭 행보다. 메타는 최근 인간을 뛰어넘는 가상의 AI 시스템인 ‘초지능’ 연구소를 설립했다.

👉 관련 기사 보기


#플랫폼

네이버페이, AI 비서 붙이고 오프라인 결제 시장도 진출

– 네이버페이는 26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서비스 출시 10년을 맞아 ‘엔페이(Npay)’ 미디어데이 2025’를 열고 그간의 사업 성과와 미래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 네이버페이는 이날 미래 성장 동력으로 금융 특화 AI 에이전트, 오프라인 결제, 원화 스테이블 코인 등 3가지 사업분야를 꼽았다.

– 네이버는 검색·쇼핑에 이어 이번 결제 분야까지 서비스에 AI를 적용해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이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른바 ‘온 서비스 AI’ 전략을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