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인기 릴스들이 쏟아지는 요즘! 챗지피티에게 특정 이미지를 요청하는 릴스가 주목받는가 하면, Italian Brainrot 밈이 알고리즘을 장악하기도 했어요. 이렇게 공감대와 유행을 잘 파악한 릴스는 적은 비용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한 몸에 받은 공유 수 폭발 릴스의 특징과 인기 요인을 분석해 볼 건데요. 어떤 공감 코드가 사람들의 반응을 이끌어냈는지 함께 살펴보자고요! (본문에 소개된 사례는 5월 23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시험 망하는 새벽 공부팟 특징

- 계정 명: @potoo_m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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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스 내용
시험 망하는 새벽 공부팟 특징을 나열한 릴스로 노래만 듣는 사람, 렘수면 중인 사람, 인스타 중독인 사람 등 여러 유형이 나열돼요. 마지막 유형으로는 “시험 기간에 릴스 보고 있는 너“라며 시청자를 언급한답니다.
📌 공유 포인트

학생이라면 한 번쯤 시험 기간에 새벽 공부를 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하지만 계속 휴대폰만 보거나, 결국 잠들어버려 공부를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흔하죠. 그런 공감 포인트 덕분에, 친구에게 예전의 우리 모습 같다며 릴스를 공유하도록 만들었어요. 게다가 해당 릴스는 시험 기간에 업로드되어, 새벽에 공부를 하지 않고 인스타그램을 보던 사람들의 마음을 더욱 찔리게 했답니다.
◾빨리 자려고 시험 범위 다 이해한 척 스스로 가스라이팅 하는 나

- 계정 명: @rec.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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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스 내용
공부를 빨리 끝내고 자고 싶은 마음에,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았으면서도 다 이해한 척 스스로 합리화하며 진도를 나가는 모습을 담았어요. 책을 잠시 훑어보고 “오케이 오케이, 다음 장 다음 장”이라는 말과 함께 페이지를 빨리 넘기는 모습이 반복된 릴스였답니다.
📌 공유 포인트

이 릴스 또한 공부할 때 학생들의 마음과 행동을 정확히 짚어내며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요. 공부는 하기 싫고, 빨리 자고는 싶을 때 스스로를 속이는 경우를 재치 있게 표현한 릴스였어요. 많은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얘기 같다며 큰 반응을 이끌어냈고, 그 덕분에 자연스럽게 확산되었죠. 이처럼 시험공부와 관련된 릴스는 벼락치기, 누구나 공감할 만한 공부 습관을 활용하면 짧은 내용으로도 사람들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답니다.
최근 큰 인기를 누렸던 밈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Italian Brainrot 밈인데요! 관련 사례를 알아보기 위해선, 해당 밈이 뭔지부터 알아야겠죠? 아마 이 밈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트랄라레로 트랄랄라, 봄바르디로 크로코딜로 등의 이름을 들어본 적 있을 텐데요. 이들은 모두 Italian Brainrot 밈의 등장 캐릭터들로, AI를 이용해 특정 동물과 사물, 과일 등을 합성한 이미지에 이탈리아식 이름을 붙인 것이 특징이랍니다.

이 캐릭터들은 등장부터 조금 황당한데요. 조잡한 불꽃 효과가 등장하는 것은 물론 각각의 캐릭터에 고유의 능력까지 있어 어이없는 웃음까지 나오죠. 특히 고유의 능력을 바탕으로 캐릭터 간 전투하는 내용의 영상이 유행하며 인기를 끌었답니다. 인기 캐릭터로는 상어 모티브의 ‘트랄라레로 트랄랄라’, 악어 모티브의 ‘봄바르디로 크로코딜로’, 야구방망이와 통나무 모티브의 ‘퉁퉁퉁퉁퉁퉁퉁퉁퉁 사후르’가 있어요.
◾트랄라레로 트랄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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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스 내용
학생들의 사진을 직접 보정해, 유행하는 Italian Brainrot 캐릭터 모습처럼 만든 영상이에요.
📌 공유 포인트

이 릴스는 Italian Brainrot 밈 유행을 캐치하고, 학생들의 사진을 활용해 캐릭터로 표현한 참신한 콘텐츠였어요. 기존에는 AI로 합성된 콘텐츠가 대부분이었지만, 해당 릴스는 손으로 직접 보정해 높은 퀄리티의 캐릭터를 구현해냈다는 점에서 놀랍다는 반응이 이어졌죠. 이처럼 독특하면서도 색다른 밈 활용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어요.
◾퉁퉁퉁퉁퉁퉁퉁퉁퉁 사후르 게임

- 계정 명: @yummyguy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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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스 내용
퉁퉁퉁퉁퉁퉁퉁퉁퉁 사후르라는 캐릭터를 이용해 할리갈리를 진행하는 릴스예요. “퉁”이라는 소리와 함께 카드를 내밀고, 과일 5개가 되어 종을 칠 때면 “사후르”라는 말과 함께 종을 치는 규칙을 지닌 게임 영상이었어요.
📌 공유 포인트

이 릴스는 독특한 캐릭터 이름을 활용해 게임을 하는 콘텐츠인데요. 특히 캐릭터 이름을 광신도처럼 외치며 과몰입하는 점과 진지하게 게임을 진행하는 모습이 웃음을 자아냈죠. 시청자들은 어색하면서도 지나치게 몰입한 분위기에 매력을 느꼈고, 친구들과 같이 하고 싶다는 마음이 공유로 이어진 사례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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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스 내용
정년퇴직 vs 10억 받기 중 하나를 고르는 밸런스 게임으로 시작되는 이 영상은, 화면과 나레이션의 대비를 유쾌하게 활용한 점이 특징이에요. “당연히 10억!”이라며 흥분한 모습이 화면에 펼쳐지는 반면, 음성은 차분하게 “당연히 정년퇴직”이라 말하고 있죠.
📌 공유 포인트
해당 릴스는 10억에 열광하는 역동적인 화면과는 달리, 차분하게 다른 선택지를 말하는 나레이션이 더해져 강한 대비를 만들어냅니다. 극적인 온도 차가 주는 웃음과 유쾌한 전개 속에 핵심 메시지를 녹일 수 있다는 점에서 홍보 콘텐츠로서도 활용도가 높아요.

동아리 박람회 홍보 릴스에서도 이 템플릿을 활용했는데요. 10억에 열광하는 역동적인 화면 덕분에 시청자들은 자연스럽게 릴스를 끝까지 보게 되고, 그 과정에서 박람회의 주요 정보와 매력 포인트도 함께 전달돼요. 해당 템플릿은 정보 전달과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켜 짧지만 강한 임팩트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각인됩니다.
◾사람이라면 어떻게 생겼을까?

- 계정 명: @allbaek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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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스 내용
챗지피티에게 강아지 사진을 보낸 뒤, 사람이었다면 어떻게 생겼을 지 현실적으로 그려달라고 요청한 릴스예요. 그런데 챗지피티가 귀여운 강아지의 모습을 생각하지도 못한 노인의 모습으로 그려내며 의외의 충격을 주죠.
📌 공유 포인트
릴스 속 강아지는 마치 아기처럼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인데요. 하지만 챗지피티가 그려낸 이미지를 보면, 배경과 혓바닥을 빼꼼 내민 디테일은 살렸지만 다리가 없는 점과 상상도 못한 노인의 모습에 사람들에게 충격을 안겼어요. 이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강아지 나이를 인간 나이로 환산해서 그런 것이 아니냐는 등 결과물의 원인을 추측하기도 했답니다. 예상 밖의 결과가 오히려 릴스의 화제성으로 이어진 거죠.

- 계정 명: @baekkimchicl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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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스 내용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음식 이름들이 나열되는데요. 음식 이름이 불릴 때 그 음식을 좋아하는 만큼 입을 크게 벌리는 내용의 영상이에요.
📌 공유 포인트

이 영상은 한 음식이 나왔을 때 두 사람의 반응이 다른 것이 유머 요소 중 하나인데요. 그중에서도 음식 이름이 나올 때마다 항상 아주 크고 열정적으로 입을 벌리는 여성의 모습이 웃음을 자아냈어요.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이 릴스 역시 좋아하는 만큼 OO하기 템플릿을 활용한 콘텐츠인데요. 귀여운 볼록 필터와 함께, 좋아하는 음식이 나올 때의 격한 리액션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귀여움과 재미를 느끼게 했죠. 이처럼 해당 템플릿은 유행 초기에는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리액션 중심으로 퍼졌고, 이후 연예인이나 이상형 등의 주제로 확장되었어요. 리액션 방식도 좋아할수록 화면에 가까워지거나 춤을 추는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고 있답니다.

- 계정 명: @ming_woog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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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스 내용
릴스를 보고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거는 듯한 콘셉트로, 왜 내가 보내준 릴스를 안 읽냐며 독촉하는 영상이에요. 하나하나 엄선해 보낸 릴스들이니 좋아요만 누르지 말고 감상평까지 남기라는 귀여운 협박성 멘트까지 담겨있죠.
📌 공유 포인트
친구나 연인 사이에서 릴스를 주고받다 보면 열심히 보내는 사람과 귀찮아서 잘 안 보는 사람으로 나뉘기 마련인데요. 이 릴스는 이를 잘 캐치한 콘텐츠로, 보는 사람뿐 아니라 보내는 사람의 입장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공유 욕구를 자연스럽게 자극합니다. 릴스를 보지 않는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대신해 주는 셈이기 때문이에요.

덕분에 릴스를 많이 보내는 사람들에게는 ‘딱 내 얘기다’ 싶은 콘텐츠로 작용했어요. 반대로 릴스를 잘 안 보는 사람들에게도 뒤늦게 봤다거나 이것조차 보지 않았다는 댓글을 남기게 만드는 유쾌한 장치로 작용했고요. 쌍방향으로 반응을 유도하는 구조라는 점에서 릴스 특유의 소셜성을 잘 살린 콘텐츠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릴스들, 어떠셨나요? 요즘 인스타그램 릴스에서는 공감 포인트와 유행하는 밈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콘텐츠들이 높은 공유 수를 이끌어내고 있어요. 이처럼 사람들의 공감을 자극하면서 트렌드를 창의적으로 풀어내는 것이야말로 릴스를 유행하게 만드는 핵심 전략이겠죠. 오늘 사례들을 참고해, 다가오는 6월엔 기말고사 시즌을 주제로 삼거나 새로운 릴스 템플릿을 활용해보세요!💡
*외부 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