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유튜브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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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

#배달업계

쿠팡이츠, 첫 해외진출…도쿄서 시범서비스 시작

최근 국내 배달 애플리케이션 시장 1위인 배달의민족과 빠르게 격차를 좁히고 있는 쿠팡이츠가 해외 시장에서 처음으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21일 배달앱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츠는 지난 14일부터 일본 내에서 앱을 출시하고 도쿄 중심부 미나토 지역에서 ‘로켓나우’라는 이름의 음식배달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쿠팡은 현지 법인 ‘CP 원 재팬’(CP One Japan)을 설립하고 지난 5일부터 라이더를 모집했다.

일본은 코로나19를 거치며 배달 시장이 급성장했다. 일본능률협회종합연구소에 따르면 일본 음식배달 시장은 2019년 1700억엔(약 1조6000억원)에서 2022년 3300억엔(약 3조2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일본 음식배달 시장은 우버이츠가 약 70%를 점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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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억대’ 후원금, 떼돈 번 유튜버들 세금 물린다… 5월 종소세 신고 대상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극우·보수 성향의 일부 정치 유튜버 소득이 급증한 것으로 추정되면서 세금 납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21일 국세청 세무 안내를 보면 유튜버가 유튜브로 올린 수입은 물론 슈퍼챗 등 후원금까지 모두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다. 국세청은 지난 2019년 9월 유튜브 등 1인 미디어 열풍에 대응하기 위해 종합소득세 신고란에 ‘1인 미디어 창작자’ 업종 코드를 신설했다.

국세청은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가 일회성이 아닌 계속·반복적으로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수익이 발생한다면 과세 사업자 또는 면세 사업자로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슈퍼챗 등 후원금도 당연히 모두 과세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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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찬밥식당

– ‘고물가 시대’, ‘가성비’ 등의 키워드로 알차고 건강한 집밥 요리법을 소개하는 푸드 크리에이터 채널

– 특히 ‘자취’ 키워드를 활용한 집밥 레시피 콘텐츠로 최근 자취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추세

– Shorts를 통해 짧은 시간 끝낼 수 있는 집밥 레시피를 소개하는 영상들이 높은 조회수를 얻고 있음

#콘텐츠트렌드

‘송혜교 브이로그’, 7일 연속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로 선풍적인 인기

– 지난 1월 10일, 연예인 강민경의 ‘걍밍경’ 채널에 업로드 된 배우 송혜교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콘텐츠가 1편에 이어 2편까지 인기 급상승 1위를 차지하고 높은 조회수를 기록

– 해당 콘텐츠는 1월 24일 개봉 예정 영화 ‘검은 수녀들’에 대한 미디어 홍보의 일환으로 제작

– 일상적이고 소탈한 배우 송혜교의 영상 속 모습이 다양한 커뮤니티로 바이럴, 특히 X 외에도 인스티즈, 더쿠 등 여성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추세

– 배우 송혜교가 출연한 ‘유퀴즈’ 등의 클립 영상도 함께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르는 등, 배우 개인에 대한 미디어 주목도가 높아진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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