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배달업계
이제 ‘1000만’ 쿠팡이츠, 올해 배민 바짝 추격
쿠팡이츠의 배달의민족 추격이 더 거세지고 있다. 쿠팡이츠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사용자가 400만 명 이상 늘어 이제는 월간 약 1000만 명이 사용하는 배달 앱이 됐다. 지난해 성장세를 유지한다면 올해 그동안 멀찌감치 앞선 1위를 유지하던 배민의 턱밑까지 따라붙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쿠팡이츠의 성장을 이끈 것은 ‘무료배달’이다. 쿠팡이츠는 쿠팡 유료 멤버십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10% 할인을 제공하던 것을 바꿔 지난해 3월 말부터 무료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배달비 부담으로 배달 앱 사용을 꺼리는 이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한 공격적인 전략이었다. 이 전략은 적중해 쿠팡이츠에선 무료배달 서비스 후 9개월 만에 330만 명 이상 사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원문 보기
#문화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dalgona·hyung’…한류 단어 7개 올랐다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가 펴내는 영어사전에 ‘달고나(dalgona)’, ‘형'(hyung)을 비롯해 한국 문화에서 온 7개 단어가 올랐다. 7일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 웹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신규 단어 업데이트를 통해 ‘노래방'(noraebang), ‘막내'(maknae), ‘찌개'(jjigae), ‘떡볶이'(tteokbokki), ‘판소리'(pansori)가 사전에 포함됐다.
한국어에서 나온 단어가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오른 것은 2021년 9월 ‘K-드라마'(K-drama), ‘한류'(hallyu), ‘먹방'(mukbang), ‘대박'(daebak) 등 26개 단어가 대거 포함된 이후 3년여 만이다. 이번에 포함된 한국 관련 단어들은 한국 음식이나 호칭 등 문화적 의미가 깃든 것으로, 특히 영어권에서 큰 인기를 끈 ‘K-컬처’와 관련된 것이 많다.
👉 원문 보기
유튜브
#채널트렌드
인기 상승 중인 크리에이터 : 지유한 날
– 주로 패션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패션/뷰티 채널로, 패션 룩북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상황 별 맞는 패션 제품을 추천해주는 콘텐츠를 주로 업로드
– 한 콘텐츠에서 1~2개 정도로 적은 수의 제품을 다루되 소재, 핏, 디테일 등 정보를 상세하게 소개하는 것이 특징
– 11월 28일 업로드한 <바라클라바 가장 예쁘게 매는 법> 영상이 조회수 110만 회를 기록했는데, 귀여운 외모와 겨울 소품이 만나 러블리한 이미지를 극대화시켜 팬층을 형성한 것으로 보여짐
#콘텐츠트렌드
킹스 월드컵 네이션스 2025
– 2024년부터 시작된 오락성 축구 리그로, 7인제 등 일반 축구와는 다른 룰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축구 콘텐츠
–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한국이 출전했으며, 단장은 박지성, 홍보대사는 이강인, 대표팀 감독은 크리에이터 감스트가 맡으며 국내 축구 팬들 사이에서 화제에 오름
– 1월 1일 개막한 킹스 리그의 하이라이트 영상이 업로드한 지 15시간 만에 조회수 31만, 좋아요 2.3천, 댓글 745개로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 콘텐츠를 차지
– 야구, 배구 등 다양한 스포츠에 Z세대가 관심을 두는 만큼 이번 킹스리그 역시 지속적으로 Z세대가 열광할 콘텐츠가 될 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