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중국 ‘무비자 정책’ 한국 포함…설레는 여행업계
중국이 오는 8일부터 내년 말까지 한국을 포함한 9개국을 대상으로 무비자 정책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하자 국내 여행업계가 잔뜩 기대하고 있다. 3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이 한국을 무비자 대상국에 포함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여행사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만큼 중국 관광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 중국 비자는 일회용(단수) 단체 비자라고 해도 6만원의 발급 비용이 드는 데다 비자를 받기까지 1주일가량 걸렸다. 기존엔 50∼70대 중장년층이 비자 발급 대행 서비스가 가능한 패키지 여행을 떠나는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무비자 정책으로 중국 관광에 관심을 두지 않던 20∼40대의 여행객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원문 보기
#e스포츠
‘페이커’ 또 대기록… T1, 중국팀 꺾고 롤드컵 ‘5회 우승’
2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O2 아레나에서 열린 2024년 롤드컵 결승전에서 한국 리그(롤 챔피언스 코리아·LCK) 대표 T1이 중국 리그(롤 프로 리그·LPL) 1번 시드인 빌리빌리 게이밍(BLG)을 세트 스코어 3대2로 격파했다. 이로써 T1과 페이커는 LoL e스포츠 역사상 최초로 롤드컵 통산 5회 우승이라는 대기록을 썼다.
2011년 첫 대회 이래 한 팀이 동일한 주전 멤버(‘제우스’ 최우제·‘오너’ 문현준·페이커·‘구마유시’ 이민형·‘케리아’ 류민석)로 롤드컵을 2회 우승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페이커는 2016년에 이어 올해 결승전 MVP로 선정되면서 사상 첫 ‘2회 결승전 MVP’의 주인공이 됐다. LPL의 강팀 BLG는 창단 이래 첫 우승 도전을 준우승으로 마무리했다.
#경제
동해서 석유 나올까…‘대왕고래’ 첫 시추 위치 확정
‘대왕고래’로 불리는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을 위한 첫 탐사시추 작업이 조만간 시작된다. 사업 주체인 한국석유공사가 다음 달 중 유망구조 중 가장 유력한 지점의 시추 작업에 착수한다. 결과는 내년 상반기 중 나온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석유공사는 최근 정부와 협의를 거쳐 첫 탐사시추 해역의 세부 좌표를 포함한 종합 시추 계획안을 마련했다. 현재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최종 보고를 앞둔 상태로 전해졌다. 첫 탐사시추 해역은 가스·석유가 대량 매장된 곳으로 추정되는 7곳의 유망 구조 중 1곳으로 정해졌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쯤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가늠할 첫 탐사시추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 원문 보기
#패션
태국에 일본·베트남까지…K-패션 전도사 된 백화점
백화점들이 해외 유통 채널에 팝업스토어를 잇달아 열고 K-패션을 알리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3사는 최근 해외에 K-패션 브랜드의 팝업 스토어 사업을 키우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부터 K-패션 수출 지원 B2B(기업 간 거래) 플랫폼 ‘신세계 하이퍼그라운드’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도 한국 브랜드의 수출을 지원하는 ‘더현대 글로벌’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 5∼7월 일본 도쿄 파르코백화점 시부야점에서 팝업 스토어를 열고 사업을 본격화했다. 롯데백화점도 점포를 운영하는 베트남 등에서 한국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팝업 행사를 열고 있다.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에는 30여개 한국 브랜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