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트렌드
아파트, 아파트” 이젠 K술게임까지 전 세계 열풍… 로제 뮤비는 유튜브 ‘1억 뷰’ 달성
24일 유튜브에 따르면 로제의 아파트 공식 뮤직비디오는 공개 5일 만에 1억 뷰를 돌파했다.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 인기 급상승 음악 1위를 모두 차지한 데 이어 국내외 주요 음원차트에서도 대부분 1위에 올랐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의 음원 사이트 스포티파이에서 글로벌 차트 1위, 미국 차트 1위에 나란히 올랐다. K팝 솔로 가수가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 정상에 오르기는 로제가 처음이다. 인기에 힘입어 게임을 배워보는 ‘아파트 게임 챌린지’ 영상도 쏟아지고 있다. 한편 신곡 공개 전 로제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해외 셀럽들과 함께 아파트 게임을 즐기는 짧은 영상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 원문 보기
#사회
‘여중·여고’ 사라진다…저출생 여파에 남녀공학 전환 속도
저출생 여파는 초중고 학령인구 감소 뿐 아니라 학교의 행태의 변화도 불러오고 있다. 여자 학생들만 다니는 ‘여중, 여고’는 물론 ‘남중, 남고’들도 남녀공학으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전국 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내년 남녀공학으로 전환 예정인 학교는 모두 32곳이다. 2020년부터 지난 9월까지 전국 83개 학교가 남녀공학으로 전환했다. 저출생 현상이 지속되면서 단성 학교들의 남녀공학 전환은 증가할 것으로 풀이된다.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하나의 성별만으로는 학교 정원을 채우기 힘들고, 성별을 나눠 학교를 유지할 이유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웹툰
빅테크의 공습…인스타, 카카오웹툰 제쳤다
– 한국 업체들이 키운 웹툰 시장이 해외 빅테크(대형 기술기업)의 공세에 흔들리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이용률 기준으로 카카오웹툰을 제쳤다. 이용 시간이 많은 SNS 특성을 살려 웹툰 소비자를 끌어모은 효과다.
– 23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4 만화산업백서’에 따르면 국내 웹툰 이용자가 웹툰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을 쓰는 비율은 20.9%다. 2021년 이용률(5.9%)과 비교하면 세 배 이상으로 늘었다.
– 콘텐츠 업계에선 인스타그램의 약진이 예정된 수순이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누구나 콘텐츠를 올릴 수 있는 SNS 특유의 낮은 진입장벽과 간편한 소비 방식이 창작자, 이용자 모두를 끌어들이기에 적합해서다.
👉 관련 기사 보기
#네이버
기업용 파파고부터 마케팅까지…네이버 AI 수익화 박차
– 네이버가 ‘파파고’, ‘클로바노트’ 등 인공지능(AI) 기반 인기 서비스 성능을 고도화한 유료 버전을 출시한 가운데 연내 AI 기반 기업용 마케팅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AI 수익 다각화에 나선다.
– 22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클라우드는 다음 달 중으로 기업용 마케팅 솔루션 ‘엔클루(NCLUE)’를 출시한다. 엔클루는 네이버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과거 ‘클로바 클루’로 알려진 모델이다.
– 네이버가 AI 투자를 늘리면서도 수익원도 점차 다양화하면서 향후 네이버의 AI 매출 성과에 유의미한 성장세가 나타날지 주목된다. 네이버는 이미 기업용 AI 개발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를 2,000여 곳의 기업·기관에 공급하고 있으며 AI 추천 기반 초개인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검색 사업도 고도화 중이다.
👉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