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
#AI규제법
EU, 세계 첫 ‘AI 규제법’ 발효…챗GPT 등에 투명성 의무
유럽연합(EU)이 인간의 기본권을 보호하고 인공지능(AI)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제정한 포괄적 AI 규제법이 1일 발효됐다. 이 법은 AI 활용 위험도를 크게 네 단계로 나눠 부정적인 영향을 줄 위험이 클수록 더 엄격한 규제를 적용한다. 의료, 교육, 선거, 핵심 인프라 등에 활용되는 AI 기술은 가장 높은 ‘고위험 등급’으로 분류된다. 이 분야에서 AI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사람이 감독하고 위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발효일을 기점으로 기술 원천 금지 규정은 6개월 뒤, 범용 AI에 대한 의무 규정은 12개월 뒤부터 적용한다. 전면 시행은 2년 뒤인 2026년 8월부터다. 미국 경제방송 CNBC는 “빅테크들은 AI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개발 및 활용하기 때문에 규제의 주요 대상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 원문 보기
#오징어게임2
‘오징어게임 2’ 12월 26일 공개… 시즌3 내년 선봬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 시즌2를 12월 26일 공개하고 시즌3을 내년 중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2021년 9월 공개된 ‘오징어 게임’ 시즌1은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많은 시청 시간을 기록하며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켰다. 황동혁 감독은 이 드라마로 에미상 감독상을 받았다. 배우 이정재는 에미상 남우주연상과 미국 배우조합상 드라마 부문 남자배우상,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드 드라마 부문 남자배우상 등을 거머쥐었다.
시즌2는 게임에서 우승을 거뒀으나 결국 미국행을 포기한 주인공 기훈(이정재)이 자신만의 목적을 품은 채 다시 돌아오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다. 이정재, 이병헌, 위하준, 공유 등이 시즌1에 이어 출연한다. 시즌2에는 임시완, 강하늘, 박성훈, 양동근, 조유리, 이진욱, 노재원 등이 새로 합류한다.
👉 원문 보기
매체/퍼포먼스
#빙(Bing)
챗GPT 품은 MS ‘빙’, 세계 검색시장 점유율 10% 돌파… 구글 추격
– 챗GPT를 탑재한 마이크로소프트(MS) 검색엔진 서비스 ‘빙’이 글로벌 검색시장 점유율 10%를 돌파하는 등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구글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다. 빙은 최근 한국 검색 시장에서도 카카오의 ‘다음’을 밀어내고 3위로 올라섰다.
– 빙은 5월을 기점으로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이는 MS가 오픈AI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탑재한 버전의 빙을 전면 오픈한 시점이다.
– 다만 빙은 모바일 기준 글로벌 검색 시장에서는 0%대 점유율로 여전히 힘을 못 쓰며 구글이 압도적인 상황이다. 이는 구글 검색 엔진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 기본 탑재돼 있어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 없이도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관련 기사 보기
#메타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주가 6% 상승…”AI 투자로 성과”
–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 주가가 1일(현지 시각) 뉴욕 증시에서 6% 급등하고 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따르면 미 동부 시간 이날 낮 12시 5분(서부 시간 오전 9시 5분) 메타 주가는 전날보다 6.39% 오른 505.16달러(69만 1천766원)에 거래됐다.
– 메타 주가가 장중 500달러를 회복한 것은 지난달 16일 이후 16일 만이다. 이날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면서 상승 폭을 일부 반납하긴 했지만, 장 중 한때 10% 이상 급등하기도 했다.
–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메타가 소비자 인터넷 분야에서 최고의 AI 업체로 꼽힌다”며 “메타는 AI를 통해 광고 매출 성장을 강력하게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앱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