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서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팝업스토어인데요. 팝업 핫플로 불리는 성수동에는 한 주 동안 52개의 팝업스토어가 열린 적도 있어요. 게다가 팝업스토어 전문 공인중개사무소까지 생겨났다고…!! 👀
이렇게 팝업스토어가 우후죽순으로 넘쳐나는 현 상황에서 성공하는 팝업스토어 운영 전략은 과연 무엇일지…🤔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Z세대에게 화제성 있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할지, 어떤 기획이 필요한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팝업스토어 운영 전략을 고민하는 모든 분을 위해 에디터가 팝업스토어 마케팅을 전격 분석해 봤어요. 지금부터 소비자가 방문할 수밖에 없는 팝업스토어 운영 공식을 함께 파헤쳐봐요🔎
1. 팝업스토어 사전 준비 과정에서 고려할 사항
✅ 팝업스토어 장소 선정
팝업스토어 준비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장소를 선정하는 것인데요. 어느 장소에 팝업스토어를 열어야 할지 정말 고민하게 돼죠. 만약 신생 브랜드이거나 팝업스토어를 처음 시도하는 브랜드라면 ‘팝업 핫플’을 이용해 보세요. ‘더현대서울’, ‘성수’, ‘신사’와 같은 지역은 대중에게 ‘팝업스토어의 성지’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팝업스토어 방문을 목적으로 오는 대중들이 많아요. 그러니 접근성도 좋고 유동 인구도 많은 팝업 핫플에 팝업스토어를 입점한다면 우리 브랜드와 팝업스토어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거예요!
또 해당 핫플을 찾은 대중은 한꺼번에 여러 군데의 팝업스토어를 방문하는 경우도 많아요. 다른 팝업스토어 방문을 목적으로 팝업 핫플을 왔다가 우리 브랜드의 팝업스토어에 우연히 방문하는 경우도 있겠죠? 신생 브랜드이거나 팝업스토어를 처음 시도하는 브랜드라면 이렇게 우연한 방문을 노려야 해요. 따라서 다양한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더현대서울, 성수, 신사와 같은 팝업스토어 핫플에 장소를 선정하는 것을 추천해요.
대표적인 예시로 아이돌 뉴진스와 르세라핌의 팝업스토어가 있는데요. 2022년 8월 뉴진스의 데뷔 기념 <Ador Newjeans> 팝업스토어는 더현대서울에서 진행했고, 2023년 4월에는 르세라핌 <2023 S/S> 팝업스토어를 성수 쎈느에서 진행했어요.
또, 이와 반대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의외의 장소에서 팝업스토어가 열리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브랜드와 어울리는 특별한 장소성을 가진 지역이라면 더 좋겠죠? 예시로 침대 브랜드 시몬스의 <시몬스 하드웨어 스토어>가 있어요. 시몬스는 로컬 브랜드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소셜라이징을 중시하는데요. 이 덕분에 시몬스 공장이 있는 경기도 이천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했어요. 판매 상품에는 지역 특성을 살려 시몬스만의 디자인으로 패키징한 이천 쌀, 이천 특산물 캐릭터 배지 등이 있었답니다.
✅ 상품의 충분한 재고 구비
어렵게 예약까지 하고 갔는데 원하는 상품이 품절된다면 소비자는 당연히 팝업스토어에 부정적 감정을 느낄 수밖에 없겠죠😢 실제로 올해 1월 운영되었던 네이버 웹툰 가비지타임의 팝업스토어 <플레이오프>에서는 오픈 첫날인 25일부터 상품이 품절되어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없었어요. 따라서, 상품의 물량 확보와 동시에 인당 구매 수량에 제한을 둔다면 더욱 많은 사람이 팝업스토어를 즐길 수 있을 거예요!
2. 팝업스토어 홍보 과정에서 고려할 사항
✅ 쉽게 찾을 수 있는 팝업스토어 정보
에디터의 경우 백화점에서 진행하는 팝업스토어의 층수를 검색하다가 결국 방문을 포기한 경험이 있는데요😭 이처럼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팝업스토어 홍보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랍니다.
<마루는 강쥐> 팝업스토어는 인스타그램에 팝업 위치 및 운영 시간을 지도와 함께 게시하여 소비자들의 편의를 도왔어요. 이렇듯 구체적 위치나 사전 예약 필요 여부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같은 SNS를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SNS 계정을 활용한 홍보
우선, 팝업스토어 전문 SNS 계정을 활용해 홍보할 수 있어요. 여러 SNS 중 특히 인스타그램에 팝업스토어 정보를 전문적으로 알려주는 계정이 많이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계정을 활용하면 팝업스토어 방문을 즐기는 소비자를 정확히 타겟팅하여 홍보할 수 있어요.
그리고 브랜드 자체의 SNS 계정으로도 홍보할 수 있는데요. 농심의 <안성탕면 두 번째 스무살 생일 잔치> 팝업스토어는 사전 홍보로 농심의 공식 인스타그램을 활용했어요. 인스타그램 게시물로 팝업스토어에 같이 가고 싶은 친구를 태그하는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고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여 팝업스토어 오픈 전 인지도를 쌓았어요.
✅ 굿즈 배부
팝업스토어 홍보를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굿즈를 배부하는 것도 필요해요. 소비자에게 배부해 준 굿즈는 판촉물이 되어 팝업스토어 주변을 돌아다니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되어줄 수 있어요. 또, 이 굿즈를 가지기 위해 팝업스토어에 방문하는 소비자가 생길 수 있기에 팝업스토어 홍보에서 굿즈 배부 또한 중요한 사항이에요.
2023년 11월에 진행된 무지개맨션의 <Full of inspiration> 팝업스토어에서는 신제품인 슬릭 매트 쿠션 모양 풍선을 증정했어요. 이때 증정한 검은색 무지개맨션 풍선이 돌아다니는 광고판이 되어줬겠죠?
3. 팝업스토어 예약 과정에서 고려할 사항
✅ 쉬운 예약 방식
예약 방법이 복잡하다면 당연히 소비자들의 관심은 줄어들 거예요. 그렇기에 소비자들이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예약이나 캐치테이블, 카카오 예약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2023년 11월 진행했던 푸바오 팝업스토어 <Fubao, My Sweet Home>의 경우에도 네이버로 사전 예약을 받고 인스타그램에 사전 예약 링크를 걸어놓았어요. 만약 자사 홈페이지를 활용해 예약을 받는다면 다양한 SNS 채널에 링크를 걸어 접근성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1. 브랜딩이 잘 드러나는 포토존/인테리어를 만들자
✅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잘 보여주는 포토존 및 인테리어
신생 기획사인 하이헷은 국내 최초로 <글로벌 오디션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적이 있어요. 이 팝업스토어에서 브랜딩이 잘 담긴 포토존과 인테리어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엔터테인먼트’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게 앨범 재킷 커버 촬영을 경험할 수 있는 포토존을 배치하여 방문객들의 인증샷을 유도했어요. 이처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잘 보여주는 포토존과 인테리어는 방문객들이 사진을 찍을 수밖에 없게 만드는데요. 이렇게 방문객이 SNS에 팝업스토어 인증샷을 올리면 더욱 많은 소비자에게 팝업스토어를 홍보할 수 있고 이 사진을 보고 추가 방문객이 생기는 선순환 구조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이헷 팝업스토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2. 특별한 선물을 제공하자
✅ 상품 증정 이벤트
코스메틱 브랜드 투쿨포스쿨은 2023년 4월 <바이로댕 N톤 쉐딩 출시기념>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어요. 투쿨포스쿨은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게임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게임 3가지 중 2가지 이상을 성공하면 섀도우 팔레트를 본품으로 증정하였는데요. 간단한 게임과 이벤트에 참여하기만 해도 상품을 받을 수 있어 Z세대 사이에서 인기였어요. 이처럼 상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입소문은 물론 브랜드 체험 기회까지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 (투쿨포스쿨 팝업스토어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로!)
✅ 방문객에게 한정판 굿즈(특전) 제공
아이돌 아이브는 공식 캐릭터 ‘미니브’의 팝업스토어인 <미니브 파크>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적이 있어요. 이때 팝업스토어 방문객 전원에게 입장권과 스탬프 북을 증정하고 MD 상품 5만 원 이상 구매자에게는 5만 원당 스크래치 복권을 1개 증정하여 엽서, 포토 카드, 핀 버튼, 포토 캔디 특전을 랜덤으로 제공했습니다. 이처럼 팝업스토어 방문객에게만 제공하는 한정판 굿즈(특전)를 통해 소비자의 팝업스토어 방문 욕구를 높이고 한정판 경험까지 제공해 줄 수 있어요.
그런데 여기까지만 봐서는 홍보를 위한 굿즈 증정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어요. 그래서 에디터가 홍보를 위한 굿즈 증정과 현장 상품 증정의 차이점에 대해 추가로 설명해 드릴게요!
여기서 잠깐! 홍보용 굿즈와 현장 증정 굿즈, 도대체 무슨 차이가 있는 건데?
1. 목적의 차이 : 홍보를 위한 굿즈 증정 – 팝업스토어 홍보 상품 증정 이벤트 – 브랜드 체험 기회 제공
2. 굿즈의 특성 : 홍보를 위한 굿즈 증정 – 브랜드 성격과 관련 없는 굿즈도 가능 상품 증정 이벤트 – 브랜드 관련 굿즈 제공
홍보를 위한 굿즈 증정은 오프라인상에서 팝업스토어를 홍보하고, 눈에 잘 띄기 위함이 가장 큰 목적이에요. 그러나 상품 증정 이벤트는 말 그대로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증정해 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려는 목적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상품 증정 이벤트는 제품 체험 기회 제공과 더불어 홍보도 가능한 전략이죠.
또, 홍보 과정에서는 우리 브랜드 성격이 잘 드러나지 않은 굿즈를 배부해도 괜찮지만, 상품 증정 시에는 우리 브랜드와 연관성 있는 제품을 제공해야 해요. 예를 들어 코스메틱 브랜드가 풍선이나 포스터를 증정한다면 그건 홍보를 위한 굿즈 증정에 가깝고 실제 판매하는 코스메틱 제품을 증정한다면 브랜드 체험이 가능하므로 현장에서의 상품 증정에 가깝다고 볼 수 있죠!
3. 호스피탈리티를 관리하자
✅ 호스피탈리티의 구현
에디터도 원래는 구경만 할 생각이었는데 직원분의 친절한 설명 때문에 결국 팝업스토어에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데요💸💸 스태프의 친절함도 고객에 대한 환대를 의미하는 호스피탈리티를 구현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 친절하거나 브랜드와 어울리는 분위기를 가진 스태프가 있으면 팝업스토어에 더욱 관심이 간다는 소비자 VOC도 존재한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VOC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1. 원활한 현장 진행을 위한 운영 관리
✅ 웨이팅 관리
2023년 3월 홍대에서 진행한 최고심 팝업스토어 <고심약국>은 약국을 컨셉으로 한 팝업스토어예요. <고심약국>은 컨셉에 맞게 대기표를 문진표 형태로 제공하고 웨이팅 시간 동안 문진표를 작성하게 하여 방문객에게 즐거운 웨이팅 경험을 제공했어요. 이렇게 웨이팅도 팝업스토어 경험의 일부가 되도록 마케팅한다면 소비자의 불만족을 줄이는 것과 더불어 원활한 웨이팅 관리가 가능하겠죠?
✅ 공간의 규모에 따른 방문객 수 관리
팝업스토어 방문객 수에 비하여 공간의 규모가 협소하다면 소비자는 편하게 팝업스토어를 즐길 수 없는데요🥲 이는 곧 팝업스토어에 대한 불만족과 브랜드의 부정적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예상 방문객 수를 계산하여 그에 맞는 크기의 공간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2022년 운영한 아이돌 스트레이키즈의 캐릭터 <스키주> 팝업 카페 합정 사운드웨이브 점의 경우 협소한 공간으로 인해 한 번에 30명만 이용할 수 있도록 예약제로 전환해 운영했어요. 이처럼 운영 공간이 협소하다면 예약한 인원만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원활한 운영 관리가 될 수 있게 해야 해요.
2. 소비자와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 팝업스토어 상황 안내
팝업스토어 전용 SNS 채널을 개설하여 웨이팅 상황이나 굿즈 품절/재입고를 안내한다면 소비자가 팝업스토어를 더욱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데요. 그 예시로, <더 퍼스트 슬램덩크 THANKS> 팝업스토어의 경우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하이라이트로 대기 안내, 품절 안내, 재입고 안내를 공지했어요. 이렇게 SNS를 통해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한다면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팝업스토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에디터가 팝업스토어를 준비하는 기획자분들께 도움이 되도록 체크리스트를 준비해 봤는데요. 체크리스트를 정리하며 이번 아티클을 마무리할게요~
팝업스토어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 팝업스토어 위치를 잘 선정했나요?
- 팝업스토어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나요?
- 재고가 확보되었나요?
- 사전 예약 방법이 쉽나요?
- 포토존/인테리어에 브랜딩이 잘 드러나나요?
- 특별한 선물을 제공하나요?
- 호스피탈리티를 구현했나요?
- 웨이팅 관리 준비를 했나요?
-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었나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